OPENHOUSE

그래픽

김종유(오온건축사사무소)

2023년 10월 27일 11:00AM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39길 33
* 유아 동반 불가능 프로그램
* 건축물이 오르막길에 위치해 있어 이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미리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술마시는 만화방 [GRAPHIC]

사이트는 용산구 경리단길 후면 다세대 주택촌 사이에 위치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활성화되었던 장진우 거리의 끝에 대지가 자리 잡고 있는데, 이제는 젠트리피케이션으로 그 많던 카페와 레스토랑들이 폐업하여 을씨년스럽게 거리가 변해 있었다. 주변은 경사지고 어수선한 주변 다세대 주택 단지들이 서로의 창을 맞대고 살아가고 있다. 사실, 경리단의 주변 환경은 빼어난 자연환경이나 넓고 시원한 조망을 갖고 있지 않을뿐더러, 사이트 자체가 남산을 등지고 있어 건물의 창을 내면 마주치는 풍경이라고는 옆집 다세대 주택의 벽돌뿐이었다. 그래서, 오히려 책에 집중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창을 과감하게 없애게 되었다. [그래픽]은 그래픽 노블의 마니아들이 찾는 곳이다. 이제는 아무도 찾지 않는 장소로 어쩌면 최적의 사이트 일 수 있다. 이 공간은 다른 복합적인 프로그램은 제외하고 순수히 책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변의 다세대 주택들과는 완전히 분리시켜 독서에 집중시키는 것을 공간의 가장 큰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마니아들만이 찾아오는 공간이기에, 입구성을 일부러 숨겨 공간을 더욱 독립적으로 만들고 싶었다. 출입구를 길게 둔 것과 내부로 들어와 엉뚱하게 문이 열리는 것 또한 이러한 장치들의 연속이다.

내부 공간과 외피
책에 집중하기 위해 창을 배제하고 사선 제한의 법규를 활용해 매스가 후퇴되는 각 층간의 틈을 통해 외부 빛을 끌어들였다. 그리고 내부의 최상층까지 보이드 공간을 만들고 천창을 두워 하루 종일 외부의 빛이 내부로 침투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 내부 공간들은 램프로 연결하고 그 램프의 벽면을 활용해 책을 배치하고, 어디서든 자유롭게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들을 계획하게 되었다. 건물의 내. 외부 소재로 사용된 세라믹 패널들은 도자기를 굽는 문평 작가와 협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설계 초기 건축물의 내. 외부 마감재를 고민하던 중 할아버지가 물려준 오래된 사전을 보게 되었고, 그 사전들의 단면을 쌓아 책상 위에 올려놓고 보니 그 선들이 아름답게 느껴져 그것을 건축으로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마침, 갤러리에서 문평 작가의 전시를 보다가 그의 작업이 그런 종이의 단면들을 세라믹으로 구워내는 것이었는데, 전시가 끝난 후에 지인을 통해 어렵게 연락을 하고 만나 머리를 맞대고 마감재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빛에 의해 종이의 단면들이 아름답게 보이려면 가로 결로 배치하는 것이 최적이었으나, 우리나라는 미세먼지와 황사 같은 이 물질들이 건물에 쌓여 비가 오고 나면, 흉한 자욱들을 만들 수 있기에 세로 결로 변경하여 빗물에 의해 먼지가 씻겨 내려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그 빗 물들의 배수 계획을 각 층마다 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3개 층 중 맨 마지막 층에는 진정한 "어른들을 위한 만화방"을 만들고자 조그만 바를 만들어, 위스키 한 잔과 만화책으로 우리를 순수의 시절로 회귀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상상으로 공간 설계를 마감하게 되었다.

김종유 사진 강민구
세라믹 패널(New material design_문평)
김종유(OONN 제공)
문평(OONN 제공)
김종유 Jong U. Kim
김종유는 2007년에 공간실험실인 유랩(ULAB)를 개소한 이후 르 꼬르동 블루에서 프랜치 퀴진을 수료한 후에 식음 공간을 주로 디자인하며 사무실을 이끌어 왔다.
주요 작업으로는 청담동 미엘[MIEL]과 르 알레스카, 신라호텔 한식당 [라연],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내 전체 식음 공간 등이 있다. 2017년즈음부터는 그 외, 교보문고와 르베이지등의 패션과 코스메틱까지 다양한 분야의 공간들을 설계하다가, 2023년에 오온[OONN] 건축설계사무소를 개소하여 경리단 [그래픽]을 필두로, 이태원 오월의 종 사옥과 제주 위스키 증류소등의 건축물을 설계하고 있다.
오온은 동양 철학에 근간을 둔 설계사무소이며, 인간의 행태를 분석하고 그것을 형태로 만드는 작업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건축설계: OONN
인테리어: U.lab
건축자문 및 인허가: ECO 건축
시공: Jarchiv(건축), the one design(인테리어)
대지면적: 246㎡
건축면적: 146.44㎡
연면적: 516.6㎡
건폐율: 59.53%
용적률: 140.08%
층수: 지하 1층, 지상 3층
높이: 11.74m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New material design: 문평(文平 wen ping)_세라믹 패널

Map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39길 33
건축가 김종유(오온건축사사무소)
일시 2023년 10월 27일 11:00AM
집합 장소 건물 앞 사거리 쉼터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228-38, 좌측지도)
인원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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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