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서울연극센터

신호섭+신경미(신아키텍츠)

2023년 10월 23일 2:30PM
서울 종로구 대명길 3
혜화역 4번 출구, 번화한 대학로의 한복판에 있음에도 잘 인지되지 않았던 기존의 서울연극센터는 리모델링과 증축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과 인지성을 가지게 된다.
65년에 지어져 북부교육구청, 혜화동사무소를 거쳐 2007년부터 서울연극센터로 이용되며 수차례의 리모델링 공사를 거친 건물은 계속해서 더해진 요소들로 육중하고 닫힌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더해진 것을 비워내어 과하중으로 노후화된 구조를 살리고 구조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물 전면부를 막고 있는 기존 계단실이 철거되는 부분에 신설되는 설비를 집중시켜 배치하였다.
공용부인 계단과 엘리베이터, 화장실 등이 전면에 배치되어 투명도를 극대화시킨 파사드를 통해 이용자의 움직임이 역동적으로 드러나는 도시적 장치가 되었다. 이로서 안쪽에는 가변적이고 유연하게 활용이 가능한 공간이 최대한 확보되어 다양한 변화를 수용하며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게 된다.
1층의 열린 라이브러리는 새롭게 마련된 안뜰로 확장되어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연극센터의 중심 소통의 장으로, 공연 전시 등이 펼쳐질 3층의 화이트박스와 4층의 옥상 휴게공간 등은 연극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같이 공유하며 쓸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새롭게 태어나는 서울연극센터가 시민과 연극인이 서로 교류하고 나누는 대학로의 새로운 SCENE이 되길 바란다.

 신아키텍츠 사진 노경

신아키텍츠
shinarchitects.com

서울연극센터
sfac.or.kr/artspace/artspace/play_main.do

운영시간
화-금 11:00~20:00
토-일 11:00~19:00
※ 매주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신호섭
신호섭은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를 나와 프랑스 마른라발레 건축학교(Ecole d’architecture de la ville & des territoires à Marne-la-vallée) 에서 프랑스국가공인 건축사(DPLG)를 받고 한국에서 건축사(KIRA)를 취득하였다. 프랑스 파리와 한국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실무를 쌓았다. 2010년 신경미와 SHIN architects를 공동 설립하여 상호 소통적이고 지속 가능한 건축을 위한 여러 문제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해결하는 흥미로운 작업들을 해 나가고 있다. 연세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공공 건축이 필요로 하는 건축가의 다양한 역할을 진심을 다해 수행하고 있다.
신경미
신경미는 중고등학교 시절을 프랑스에서 보내고 마른라발레 건축학교(Ecole d’architecture de la ville & des territoires à Marne-la-vallée)에서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프랑스국가공인건축사(HMONP)를 받았다. 파리와 서울에서 전시디자인부터 주거 프로젝트까지 복합적인 실무를 하였다. 2010년부터 신호섭과 SHIN architects를 설립하여 다양한 스케일의 작업을 합리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생각을 통해 구현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에 출강하였으며 타 분야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탐구하면서 건축의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프로그램: 연극인 창작 지원 및 소통공간
설계 담당: 신호섭, 신경미, 김정민, 용상아
대지면적: 496㎡ 
설계 참여: 이나영, 강지영, 이미소
건축면적: 297㎡ 
구조 형식: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1,070㎡ 
외부마감: 케이블커튼월, 알루미늄 성형 골강판, 로이맑은유리

Map 서울 종로구 대명길 3
건축가 신호섭+신경미(신아키텍츠)
일시 2023년 10월 23일 2:30PM
위치 서울 종로구 대명길 3
집합 장소 혜화역 4번 출구 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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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마곡문화관, 안창모+최춘웅 양천수리조합 마곡문화관으로 거듭난 구 양천수리조합 내 배수펌프장은 1928년 6월 30일 준공되어 현존하는 근대 산업시설물 중 유일한 농업관련 시설물로서 2007년 11월 등록문화재 제363호로 등록되었다. 양천수리조합은 1923년 설립된 경기도 김포군 양동면 마곡리, 가양리, 등촌리, 염창리, 양서면 내발산리, 송정리, 방화리 내 총 595정보를 몽리구역으로 하는 수리조합으로, 총 길이 1680칸의 방수제를 축조하여 구역을 보호하였다.  1945년 해방 이후 그 기능을 계속 유지했으나, 1980년대 이후 주변 지역이 도시화하면서 1991년 용도 폐지되었다. 건축면적은 350㎡이며 22.5mx15.5m 크기의 콘크리트 기단부 위에 왕대공 트러스로 지붕이 구성된 목조 건축물이 보존 및 복원되었다. 배수장 내부에 수로가 관통하고 각 수로에 펌프가 설치되어 있었으나, 1993년 소유 기관인 한국농촌공사가 건축물을 임대하여 공장으로 활용되면서 기단부 부분이 복개되었고, 배수로 측 수로를 막고 있던 철재갑문들도 모두 사라졌다. 수직적 영역의 분리 건축적 복원과 더불어 배수펌프장의 농업 기반시설로서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을 본 과제의 중요한 목적으로 정했다. 지상 위로 드러나 있는 목조 구조체가 주변 지역을 향한 상징성과 실용적인 시설보호의 기능성을 위한 건축물이었다면, 지하 구조체는 배수펌프장의 실체로서 주변 지역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 복원되어야 할 역사의 흔적이라고 판단했다. 지하 구조체의 보존 상태는 물론 존재 여부에 대한 확증이 없었으나 문헌자료들에 의존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사라진 지하 공간을 다시 발굴하고 물의 공간으로 회복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목조 구조체가 중심이 되는 역사적 경관을 최대한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었다. 또한, 배수펌프장의 건축과 주변 조경을 다양한 시점에서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입체적 공간 조성을 가능하게 했다.  계획의 기본원칙으로 배수펌프장을 3개의 차별화된 수직적 영역으로 분리했다. 상부 목조건축물은 복원 영역으로 문화재로서 충실한 복원을 우선시하고, 기단부는 증축영역으로 자유롭게 변형했으며, 마지막으로 지하 공간은 발굴 영역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배수펌프장의 원도면과 기록 사진에 의거하여 지하에 숨어 있는 수로 및 콘크리트 지하 구조체를 발굴하고 내부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신축 당시 도면을 근거로 기본계획을 세운 후 정확한 상황 파악을 위한 발굴 작업 후 현황에 맞추어 계획을 보완했다.  지하 배수로는 문화재에 포함되지 않지만, 배수펌프장의 정체성 유지를 위해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하 공간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하는 것은 지상 구조체를 복원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방문객들은 물의 통로를 따라 배수펌프장을 경험하고 거친 표면의 물성과 천창으로 유입되는 빛의 조화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글, 사진 최춘웅 마곡문화관 개관 화-일 10:00 ~ 17:30 휴관 월요일 입장료 무료 문의 02-2104-9716 웹사이트 https://botanicpark.seoul.go.kr/front/lookaround/botanicGarden_03.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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