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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원남교당

조민석(매스스터디스)

2023년 10월 23일 3:00PM
서울특별시 종로구 원남동 98
©매스스터디스
집합장소: 메이플레이스호텔 입구(서울 종로구 율곡로 179)

원불교 원남교당(Won Buddhism Wonnam Temple, 2017~2023)
원불교는 1916년에 시작된 토착, 현대 종교이다. ‘원’은 상징적인 표현으로, 형상과 깨달음, 가르침을 통한 ‘궁극적 진리’를 의미한다. 이는, 불교의 여러 종파를 현대 불교의 관습에 접목해 완성한 불교이다. 설계 공모를 통해, 매스스터디스는 서울 중심부에 있는 기존 원남교당을 대신할 새로운 교당 설계를 하게 되었다. 대상지는 서쪽으로 창경궁, 북쪽으로 서울대학교병원, 남쪽으로는 동대문과 청계천으로 둘러싸여 있다. 저층 주거 지역에 있는 대상지 뒤쪽에 인접하여 동서로 이어지는 주요 도로를 따라 중층, 고층 건물이 있다. 

새로운 원남교당은 모순되는 두 가지 개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째, 적극적 연결 – 주변 도시 요소에서 비롯된 역사와 새로운 관계를 만들면서 이웃과 조화롭게 일상과 함께 존재할 수 있는 종교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의도적인 단절 – 주변 대형 건물들이 만들어 낸 불협화음으로부터 보호되는 내부와 외부의 영적 환경을 동시에 지향한다. 원남교당의 다양한 외부 및 내부 공간 간의 관계를 새롭게 조정하고 설정함으로써 세 부지와 연결되는 모든, 7개의 골목길이 막힘 없이 연결되었다. 동시에 외부 골목길들은 접한 세 개의 부지 내부로 연속되며, 건물 내·외부에서 입체적으로 확장된다. 원남교당은 주요 도로를 따라 있는 별관, 주변 도시조직 내에 있는 종교관과 생활관 그리고 전통 한옥인 기념관으로 구성된다.

매스스터디스   사진 신경섭
©니나안

조민석
조민석은 2003년 서울에서 매스스터디스 건축사무소를 설립했다. 사회 문화 및 도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건축적 담론을 제시하는 그의 대표작으로는 픽셀 하우스, 실종된 매트릭스, 다발 매트릭스, 상하이 엑스포 2010: 한국관, 다음 스페이스 닷 원, 티스톤/이니스프리, 사우스케이프 클럽하우스, 돔-이노, 대전대학교 기숙사, 스페이스K 미술관, 페이스 갤러리 서울, 원불교 원남교당, 주한 프랑스 대사관 신축과 리모델링 등을 꼽을 수 있다. 현재는 공모전 당선작인 서울영화센터(몽타주 4:5), 당인리 문화발전소(당인리 포디움과 프롬나드), 양동구역 보행로 조성사업(소월숲)과 연희 공공주택 복합시설이 진행 중이다. 
또한, 2011년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전시를 공동 기획했고, 2014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큐레이터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였다. 2014년 삼성 플라토 미술관에서 <매스스터디스 건축하기 전/후> 개인전 등 다수의 전시와 강의를 통해 활동하고 있다.
massstudies.com

설계: 매스스터디스_조민석, 박기수, 강준구, 천범현
현상설계팀: 배정혜, 석치환, 정대인, 구재승, 이상민, 김보라, 이성훈, 지윤미
설계팀: 정승환, 정대인, 홍성범, 장국정, 최은주, 김장운, 강민경, 양지윤, 박서인, 김지현
감리팀: 정승환, 장국정
유형: 종교 시설 (설계 공모 당선)
위치: 서울시 종로구, 대한민국
대지면적: 1,243.90 m2(종교관), 289.70 m2 (훈련관), 121.70 m2(경원재)
건축면적: 726.60 m2(종교관), 162.50 m2(훈련관), 61.44 m2(경원재)
연면적: 1,984.20 m2(종교관), 554.52 m2(훈련관), 164.01 m2(경원재)
건폐율: 58.40%(종교관), 56.09%(훈련관), 50.48%(경원재)
용적률: 106.30%(종교관), 191.41%(훈련관), 84.89%(경원재)
규모: B1F, 3F(종교관), 5F(훈련관), B1F, 3F(경원재)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주요 마감: 내부_노출콘크리트, 흡음 뿜칠 / 외부_노출콘크리트
구조 설계: 터구조 
전기/기계 설계: 하나기연 
인혜원 설계: 온지음 
인혜원 시공: 강인 
조경: 조경설계 서안 
조명: 뉴라이트
난간 시공: 알코리아
음향: 튠웍스
영상: 하이드랩
가구: 스탠다드에이
사이니지: MYKC
시공: 다산건설엔지니어링
의뢰인: 원불교 원남교당
사진: ©신경섭, ©매스스터디스
설계 기간: 2018년 6월~2018년 9월(현상설계)
2018년 9월~2020년 8월(본 설계)
공사 기간: 2021년 4월~2022년 10월
©매스스터디스
Map 서울특별시 종로구 원남동 98
건축가 조민석(매스스터디스)
일시 2023년 10월 23일 3:00PM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원남동 98
집합 장소 메이플레이스호텔 입구(서울 종로구 율곡로 179, 좌측지도)
인원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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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