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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재(弧齋)

정우석(건축사사무소 공장)

2023년 10월 27일 3:00PM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의뢰인과 대화하면서 떠오른 생각은 한옥의 중정이었다. 구체적이지는 않았지만, 의뢰인은 전반적으로 여유가 있고 고요한 분위기를 원하고 있었다. 길에서 바로 현관이 보이기보다는 숨겨져 있고, 길지는 않지만, 집의 내·외부에 동선을 느낄 수 있는 구조가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땅은 462.8㎡(140평) 정도로 도심에 있는 단독주택 필지로서는 비교적 큰 편이었다. 3면이 인접 대지와 접하고 북쪽에 도로가 접하는 구조로, 도로 쪽으로 창을 낼 필요가 없는 내부 지향적 형태가 적합한 땅이었다. 
부부는 인근에 가족과 친척이 있어 여러 모임이 많을 것으로 예상했고 방들은 개별적 프라이버시가 충분히 확보되는 계획을 원했다. 남쪽을 향해 열려 있는 ‘ㄷ’자 구조로 배치를 하였다. 도로 쪽 외벽은 반경 50m 정도의 곡선으로 계획되어 전면에서 완만한 곡선이 느껴지고 그 부분에 전면 조경이 계획되어 있다. 집의 이름도 완만한 곡선을 뜻하는 ‘활 호(弧)’ 자를 따서 ‘호재(弧齋)’라고 하였다. 
전체적으로 재료는 집의 분위기와 어울리고 시간의 흐름을 잘 보여주는 붉은 벽돌을 사용하였다. 전면 곡선 부분은 벽돌의 거친 부분으로 마감하여 내·외부의 차이를 주었고 내부는 일반 벽돌에 가로줄눈으로 시공하였다. 외부에서 벽돌 하나의 재료만 보이도록 디테일을 고민하였다. 그래서 빗물 방지(flashing) 부분과 외부 천장 부분의 금속 디테일에 고민하였고 대부분 선적인 요소로 보이도록 계획하였다. 
중정형 구조로 되어 있어 실 대부분에서 남향으로 창이 나 있고, 맞통풍이 가능한 구조이다.
거실과 주방은 열려 있고 거실의 상부는 층고가 높아 다른 공간과는 차별화된 형태이며 창호, 커튼, 조명의 선택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방과 화장실 등은 개별적인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고려하여 철저하게 프라이버시가 보장된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수목이 있는 조경과 돌로 마감된 외부는 사용성과 유지관리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거실의 전면부는 잔디를 심었고 중정 부분은 판석으로 마감하였다.
집의 규모를 고려하여 대문과 현관을 별도로 두었고 대문을 지나 현관으로 가는 여정에 중정을 지나면서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인접한 주택을 고려하여 시야를 막아주면서도 자연을 향해 열려 있는 구조를 고민하여 2층의 테라스를 계획하였다. 3개의 테라스는 내·외부의 소통 공간이며 다양한 휴식과 활동을 담아내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입면은 기본적인 주택의 기능을 충족하면서도 최대한 단정하고 매스감이 느껴지도록 계획하였다.

건축사사무소 공장 사진 김창묵 

건축사사무소 공장
gjarch.com

정우석
인하대학교에서 수학하고 정림건축에서 실무를 익혔으며, 2012년 건축사사무소 공장을 설립하였다. 대한민국 건축사로 인하대학교 겸임 교수다. 인간의 기억과 공간 그리고 장소의 가치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건축작업을 하고 있고 주로 주거와 교육 시설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채워가고 있다.

설계: 정우석
설계 담당: 기성윤
위치: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대지면적: 464.1㎡
규모: 지상 2층
건축면적: 184.47㎡
연면적: 249.87㎡ (1층 :156.92㎡, 2층 :92.95㎡)
건폐율: 39.75%
용적률: 53.84%
주차대수: 2대
최고높이: 9.24m
구조: 기초_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지상_철근콘크리트
단열재: PF보드
외부마감: 외벽_치장벽돌, 지붕_컬러강판
전기·기계 및 설비: 건화 엔지니어링
구조 설계(내진): 최민태
시공: ㈜ 동양
감리: 정우석
공사 기간: 8개월

Map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건축가 정우석(건축사사무소 공장)
설계 담당 기성윤
일시 2023년 10월 27일 3:00PM
집합 장소 기타공원(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1721)
인원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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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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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