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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동 들꽃집

임형남, 노은주

어떤 분이 성북동 길상사 맞은편 언덕에 차도 들어가지 못하는 꼬불꼬불한 골목길로 들어 갔다가 우연히 20평 남짓한 땅을 하나 샀다. 그 땅에는 아주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땅을 가득 메우며 들어 앉은 그 집엔 손바닥 만한 마당이 있었다. 작아도 마당이 있는 집에 살고 싶었던 그 사람은 그 집을 고쳐서 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동네를 조금 둘러보다가 집에서 조금 내려오면 나오는 큰 길 변에 있는 ‘북악수퍼’라는 사실은 동네 구멍가게에 음료수를 마시러 갔다. 그곳에서 음료수를 마시다가 북악수퍼 바로 맞은편에 고래등보다도 크게 집을 짓는 현장에 일하러 온 어떤 분과 우연히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고 했다. 이차 저차 해서 저기 보이는 골목길에 집을 하나 샀는데 어떻게 할 지 생각 중이라고 했는데 그 분 (아직까지도 누군지 모른다)이 그럼 가온건축에 한 번 가보라고 이야기했다고한다.  그렇게 해서 우리는 동네 수퍼의 도움으로 집을 한 채 짓게 된 것이다. 그 분은 인터넷을 뒤져보고 적당하다 판단을 해서였는지 우리를 찾아왔다. 물론 우리가 거절할 일은 없었다. 우리는 그 동네를 찾아가봤다. 빨리 지나가면 모르고 그냥 지나칠 정도로 좁을 골목이 구부정하게 큰 길에 슬쩍 꼽사리를 끼고 있었고 골목에서 두 번째 집... 너무 낡아서 손가락으로 튕기면 그냥 주저 앉을 정도로 낡은 집이 한 채, 몇 년 째 사람의 냄새라곤 맡아보지도 못한 허기진 자세로 퀭한 눈을 뜬 건지 감은 건지 알 수 없는 표정으로 우리를 맞았다.

일단을 고치자고 이야기를 했고 이런 저런 보강과 이런저런 칸막이와 방수와 통기와 채광을 하면서 보강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일들이 벌어지고 집을 고치는 것이 쉽지 않다는 판단을 하게 되어 다시 원점에서부터 일을 시작해야만 했다. 하지만 신축을 하기 위해서는 현행의 법에 적합한 안으로 다시 시작해야 했는데 법에서 허용되는 범위는 한 층의 면적이 7평 정도 밖에 되지 않고 층 수도 2층 이상은 불가능 했다. 결국 집의 연면적이 14평인데 그 면적으로는 아무리 단출한 살림을 한다고 해도 턱없이 작았다. 결국 2층 위에 법에서 허용하는 한도내의 다락방을 넣어 2.5층의 집을 짓게 되었다. 여러 가지 공사여건상 가장 적합한 방식은 경골 목구조 방식이었고 집들로 둘러싸인 동네에서 가급적 햇빛을 잘 받을 수 있고 바람이 잘 통하는 ‘얇은 집’의 형식으로 지었다. 1층은 거실의 용도로 사용하고 2층은 침실의 용도 그리고 다락 층은 누마루와 서재로 사용하기로 했다. 공사는 쉽지는 않았지만 규모가 워낙 작다 보니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다만 좁은 마당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을 하다가 원래 있었던 담장을 살려서 거실에서 바라다보이는 편안한 벽으로 설정하고 그 앞에는 작은 감나무를 한 그루 심어 계절을 느끼고 특히 가을의 주황색을 감상하도록 했고 나머지 모든 빈 곳과 틈새를 마당으로 설정하여 위치에 맞는 들꽃을 50종 정도 열심히 심었다. 그리고 담벼락에는 심었던 들꽃들의 이름과 위치를 적은 ‘들꽃지도’를 그려 넣었다.

마치 꽃씨가 날아와서 느닷없이 메마른 시멘트바닥 틈새에 한 홉도 안 되는 땅을 찾아 꽃을 피우듯이 들꽃처럼 집이 하나 피어 난 것이다.


글 임형남, 노은주 

임형남노은주
임형남, 노은주는 가온건축 공동대표로 홍익대, 중앙대에서 강의했고, 금산주택, 산조의 집, 루치아의 뜰, 신진말 빌딩, 존경과 행복의 집, 성옥기념관, 언포게터블 등을 설계했다. 적십자 시리어스 리퀘스트, 유니세프 아동,청소년 친화공간, 북촌길‧계동길 탐방로 등 도시․사회 관련 설계를 진행했고, KBS 남자의 자격, SBS 학교의 눈물 등에 멘토로 참여했다. 땅과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둘 사이를 중재해 건축으로 빚어내는 것이 건축가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임형남, 노은주는 건축 뿐만 아니라 ‘환원된 집’(2011), ‘최소의 집’(2013) 등의 전시와 『그들은 그 집에서 무슨 꿈을 꾸었을까』, 『사람을 살리는 집』, 『나무처럼 자라는집』, 『작은 집, 큰 생각』, 『이야기로 집을 짓다』,『서울풍경화첩』등 9권의 책을 내어 왕성한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세계일보 <키워드로 읽는 건축과 사회> 칼럼과 조선일보 <골목발견>을 연재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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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House 어둠속의 대화, 와이즈건축 와이즈건축(전숙희, 장영철)이 설계한 ‘어둠속의대화 북촌’은 오로지 〈어둠속의 대화〉라는 전시만을 위해 지은 건물이다. 관람객들은 90분 동안 완벽한 어둠 속에서 온몸의 감각으로 일상의 공간을 완전히 새롭게 경험할 수 있다. 건축가는 ‘감각의 확장’이라는 개념으로 이 건물이 담고 있는 전시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했다. 건물 전면을 은은하게 덮고 있는 16장의 발은 이를 가장 잘 드러낸다. 손으로 얼기설기 짠 듯 보이지만 정교하게 제작되었고, 시선을 가리는 듯 보이지만 안과 밖의 경계를 편안하게 관통한다. 2층에는 '떼레노'라는 스페인 음식점에서 이 발의 정수를 한껏 즐길 수 있다. 건물 왼쪽 측면에 오른쪽으로 크게 감아 오르는 외부 계단도 이곳의 숨은 보물이다. 이 계단을 따라 오르면 건물 구석구석 숨어 있는 다양한 종류의 풀, 나무, 돌들을 발견하게 된다. ‘마른 계곡’이라고 부르는 이 특별한 외부 공간은 건물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사진 김용관
OpenHouse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사옥, 양진석 제이에스코퍼레이션(JS Corporation)은 생산품 전량 수출을 하는 기업으로서, 외국패션기업을 인수하기도 한 건실한 중견패션기업이다. 지상 7개층 규모에 3개층을 본사 오피스로 사용하고 나머지 4개층은 임대용 오피스텔로 사용하던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최근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건물 전체를 사옥 용도로 활용하고자 했다. 골조만 남긴 채 건물 전체를 변경하는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다. 전형적인 1990년대 강남 오피스 빌딩인 기존 건물에서 건축가 양진석은 건실한 중견 기업의 이미지를 건축물 외관에 표현하고자 기존 오피스텔 창호였던 정사각형 창호를 그대로 외관의 모티브로 사용했다. 또한 외벽의 에너지 성능개선이라는 과제도 고려해 유리로 마감된 계단실의 벽면 비율을 높이고 무게감 있는 석재로 마감해, 결과적으로 무게감 있는 입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2.3M 폭의 정사각형 창호 외관은 전망과 채광 효과가 극대화된 큰 창호로 35개의 블랙 서스 소재의 프레임으로 그 존재감을 명확히 표현하고자 했다. 오피스 빌딩 리노베이션에서 건축가는 경제성을 기본으로 하되 디자인의 실험적인 시도를 하고 있는데 그 접점의 타협을 위해 디테일 디자인에 힘을 쏟았다. 무엇보다 건물 내부는 리노베이션이 갖는 특징이 그대로 살아있는데, 4층부터 7층까지 4개층의 중앙부를 뚫어 열린 공간으로 만들고 수직동선을 제안했다. 단순히 계산하면 100평 정도의 사무실 면적이 없어지지만 이로 인해 시각적인 내부 공간의 확장은 내부 공간을 풍부하게 만드는 요소다. 또 바닥을 잘라내면서 나온 단면을 그대로 노출시켜 건물이 지닌 시간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엇보다 패션 기업이라는 특성상 건축주는 직원들을 위한 배려로 각층마다 테라스 공간을 활용한 탕비실을 두었고 직원 식당을 옥상에 배치해 넓은 테라스와 함께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도시의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오피스 빌딩에 리노베이션을 통해 과감한 내부 공간과 무게감있는 외관을 만들어낸 흥미로운 프로젝트다.  사진 여인우
OpenHouse 서울성공회 성당, 아서 딕슨, 김원 성공회성당은 성공회 서울교구 주교좌 성당으로 1922년 주교인 마크 트롤로프 3대 주교가 착공하여 건축가 아서 딕슨, 영국인 브로크의 감독으로 지어졌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3층 교회건물로, 십자형 평면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초부와 뒷면 일부는 화강석을 사용했으며, 나머지 벽체는 붉은 벽돌을 사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건축물의 전체적인 균형감과 조화가 뛰어나며 지붕과 처마는 한국의 전통 건축을 차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내부의 스테인드글라스는 단순하고 절제된 형태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전체 계획의 일부만 완성되었던 성공회성당은 1991년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증축계획을 세우다 이후 아서 딕슨의 원 설계도를 찾아 건축가 김원의 설계 감독으로 증축되었다. 서울에 현존하는 유일한 로마네스크 건물로 1988년 세계 건축가들이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사진 및 자료 광장건축 제공 
OpenHouse 진관사 템플스테이, 조정구 구가도시건축 템플스테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종교 및 문화행사, 연구 등을 지원하는 시설로, 건축가 조정구 씨는 기존 전각과 풍경, 주변의 자연, 산과 계곡에 어울리는 건축을 고려하고 있다. 지형의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규모가 큰 함월당에서 중간 규모의 공덕원, 그리고 작은 집 효림원 등으로 영역을 만들면서 땅의 형국에 맞는 자연스러운 배치를 고려하였다. 함월당에 앉아 주변 자연 풍경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호의 크기와 위치, 기단, 바깥 돌담의 높이 등을 조절하였다. 저층부의 현대적인 건물이 마치 기단처럼 자리하고 그 위로 올린 한옥 구조의 조화가 아름다운 건축물이다. 사진 박영채
OpenHouse 넵스 전시장, 양진석 넵스(Nefs)는 디자인 철학이 명확한 국내 기업으로 주방을 비롯해 오피스가구까지 런칭하면서 종합가구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넵스(Nefs)의 본사 및 전시장 용도로 도산대로변의 30년된 건물에 본사가 이전하게 되면서 건물의 리노베이션을 진행했다. 1984년 준공된 건물은 치장콘크리트 외관을 가진 건물이다. 건축가는 전면에 강렬한 붉은색 쇼윈도우 공간을 3층에서 7층까지 만들어 입면의 요소로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오래된 하얀색 치장 콘트리트의 외벽에 붉은 상자가 박혀있는 듯 강렬한 조형 이미지가 부각되도록 했다. 2-3층은 전시장, 4층은 전시장 및 디자인연구소, 5-7층은 본사 사무실로 쓰이고 있는 이곳은 각 공간이 경계 없이 흐르는 공간 구성을 하고 있다. 특히 각 공간의 탕비실을 진입부 공간전면에 설치해 고급 주방 공간을 전면에 드러내고 이를 통해 넵스 만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고 있다. ‘주방가구가 중심이 된 사무공간’으로 주방 공간이 곧 오피스빌딩의 중심이 된 것이다. 전시장 안에는 주방 및 가구 전시뿐 아니라, 넵스에서 운영하는 재단의 갤러리도 중앙에 배치해 아트 전시도 겸하고 있다. 고급 주방 기구 자체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리노베이션으로 완성된 건물의 내부가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이다. 사진 김용관
OpenHouse 경동교회, 김수근 건축가 김수근이 설계한 3대 종교건축물 중 하나인 경동교회는 마치 기도하는 모습을 구현한 듯한 타워를 중심으로 1층은 인간과 인간, 2층은 인간과 하나님, 3층은 인간과 자연의 만남을 위한 공간을 구성했다. 교회 예배공간에 이르는 길을 건물을 따라 돌아 들어가게 하면서 종교적인 공간에 이르는 여정을 고려했으며, 예배공간은 십자가 위로 난 유일한 천창을 통해 빛이 내려오게 하고 노출콘크리트를 사용해 원초적인 동굴같은 느낌을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 빛, 어둠, 침묵의 공간을 절묘하게 구성한 내부 공간을 통해 신성함과 경건함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오픈하우스서울 프로그램에서는 경동교회의 유명한 파이프오르간 연주회와 함께, 상징과 은유로 가득찬 교회공간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가이드 투어 임영섭 경동교회 부목사 사진 경동교회 제공
OpenHouse 세계장신구박물관, 김승회 서울의 북촌은 조선시대로부터 오늘날까지 이르는 시간의 깊이가 빚어내는 장소이다. 시간이 박혀있는 도시에 설계를 한다는 일이 결국 시간과 관계를 맺는 일이라면 북촌의 세계장신구박물관 설계 역시 서로 다른 시간을 하나의 장소 안에서 조작하는 일이다. 북촌의 한적한 골목에 자리한 2층 양옥을 고쳐 장신구 박물관으로 만드는 일은 북촌이라는 오래된 풍경과 장신구라는 아름다운 전시물이 건축물을 매개로 만나게 하는 즐거운 작업이었다. 장신구박물관이 의식해야 하는 시간의 성좌는 두 개의 층으로 이루어졌는데 하나는 북촌이 이루는 켜이고 또 하나는 세계 곳곳에서 모인 장신구들이 발산하는 켜이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아메리카 등 서로 다른 공간과 시간을 지닌 장신구들이 마치 기적처럼 한 장소에 모여 있으며 새로운 시간의 무늬를 만들어낸다. 기존 주택을 리노베이션하여 새로운 박물관으로 만들면서 각각의 장신구들이 그에 어울리는 방식으로 전시되는 것이 과제였는데, 그것은 각각의 공간이 연속되어 있으면서도 개별성을 지녀야 함을 의미했다. 다행히 기존 주택이 지닌 공간의 구조는 장신구를 전시하기에 불편하지 않았다. 각각의 분절된 공간마다 독립된 주제를 지닌 장신구가 전시되어야 했으므로 각각의 공간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도록 배려했다. 각각의 전시공간은 ‘정원’, ‘숲’, ‘엘도라도’, ‘십자가’ 등의 주제를 지니면서 차이를 만들어내었다. 공간의 크기와 재료, 빛과 촉감 등 여러 방식을 통해 전시 관람 시간을 분절하고 또 이어주었다. 그 결과 작은 공간이지만 관람객은 많은 공간의 주름과 시간의 켜와 경험의 단층을 누리게 되었다. 북촌의 시간과 공간이 지닌 중요한 특징이 각각이 지니고 있는 스케일이라면 북촌에 놓인 집 역시도 그 작은 스케일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기존의 주택에 새로운 외피를 붙여나가면서 그 볼륨이 지니는 분절들에 고유한 재료를 부여하면서 매스와 재료의 스케일을 획득했다. 그리하여 동판과 적삼목, 유리와 철이 서로 만나면서 각각의 재료가 지는 시간과 공간을 증거하며 ‘하찮은 작은 것’들이 모여 만들어진 ‘의미있는 북촌 풍경’의 일부가 되었다. 세계장신구박물관은 성좌와 같은 도시 공간 안에 놓여 있으면서, 다시 그 집속으로 장신구가 이루어내는 새로운 성좌를 품고 있는, 작은 시간이자 작은 공간이다. 글 김승회  사진 강일민
OpenHouse 현대카드 본사 3관, 최욱 카드 공장을 품은 오피스빌딩. 여의도에 위치한 현대카드 본사 3관은 디지털 화폐인 카드의 생산 과정을 아날로그 방식으로 노출한 공장과 직원 편의시설 중 하나인 어린이집, 그리고 오피스 기능을 수용한 복합용도의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다. 건축물은 북쪽 출입구를 가지고 있어서 로비가 어두웠는데, 남측 빛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여 밝은 실내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건축물의 파사드는 현대카드 본사의 격자형 이미지를 연장하였지만 미장 재료를 사용해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구현했다. 또 최상층으로 올라갈 수록 창호의 그림자가 깊어지는 효과를 만들어 고층건물의 시각적인 안정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어린이집은 오피스 빌딩에 들어가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건축가 최욱은 자체적으로 하나의 독립된 건축물이 될 수 있도록 하나의 성격을 부여하고자 했고, 공간에서 배우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했다. 카드가 생산되는 과정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카드 팩토리는 ‘돈의 의미를 환기시키는 동시에 호기심과 욕망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돈이 만들어지는 공장의 소음과 기계장치의 움직임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최상층이라는 특징을 활용해 천창의 빛을 끌어들였다. 기계 장치의 움직임과 자연 빛의 만남은 오래된 공장의 틀을 유지한 채 미래의 이미지를 동시에 고려한 것이다.   사진 원오원팩토리
OpenHouse 송파마이크로하우스, 박진희 건축가 박진희가 석촌호수 남쪽 송파동 주택가에 설계한 도심형 생활주택이다. 스테인리스 스틸 띠를 프라이버시와 기계 설비 위치를 고려해 꼬아서 감쌈으로써 경쾌한 외관을 만들었다. 또한, 철골구조를 이용해 건물 사이사이에 틈을 만들고 측면에 띠 모양의 창을 만듦으로써 좁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모든 세대에 자연 채광과 환기를 갖추었다. 건물 구석구석에는 오목하게 안으로 파고든 열린 공간들이 있어서 상충되는 프라이버시와 채광을 해결하는 동시에 좁은 공간을 시각적으로나마 확장시켜준다.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가구는 접이식 붙박이로 갖추어져 있다. 최소 면적으로 잘게 나뉜 각 층은 필요에 따라 발코니나 연결 복도를 공유함으로써 하나의 넓은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상층부 두 층은 넓은 전용 테라스가 있어 외부 공간을 넉넉히 쓸 수 있고, 지하에는 길에서 바로 계단식으로 이어지는 열린 카페가 있고, 이곳을 통해 작은 갤러리가 2층까지 이어진다.  사진 SsD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