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최문규

건물의 표피로 막힌 도시의 가로변에 건축의 새로운 도시적 대안은 무엇인가? 경사진 지형의 조건을 이용한 공간의 연속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태원로변의 대지는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진 경사로 인해서 멀리 강남과 관악산까지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위치이지만, 이런 멋진 풍경은 건물로 들어가 창을 통해서만 볼 수 있고 도로를 걷는 사람들에겐 허락되지 않는다.

지하에 설계된 공연장이 꽉 차 있는 것이라면 지상의 뮤직라이브러리이자 ‘도시의 틈’은 도시에 대한 관심과 주변을 지나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로 계획된 것이다. 길을 걷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들에게 새로운 풍경을 선사하고 연중 다양한 모습과 기능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대지가 경사져 있기 때문에 이를 인공적인 계단 보다는 경사로 연결하는 것이 기능적으로 공간적으로 자연스럽고, 자연 속에서 볼 수 있는 경사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공간적으로 경계를 구분하지 않은 하나의 연속된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곡면 바닥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위치와 경사의 방향에 따라 다양한 풍경과 공간을 경험 할 수 있게 하고 야외 공연이나 잠시 쉴 때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한다.

건물이 도시 속에서 어떤 태도를 보일 수 있는가의 가능성과 이에 따라 도시의 모습이 다르게 변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글 최문규  사진 남궁선
최문규
건축가 최문규는 연세대학교 건축학과와 대학원 건축공학 석사를 마쳤으며 컬럼비아대학교 대학원에서 건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일본 도요이토건축사사무소와 한국의 한울건축에서 실무를 쌓았으며 1999년 가아건축을 설립했다. 2005년부터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쌈지길, 숭실대학교 학생회관 등이 있으며, 서울시 건축상, 한국건축문화대상 특선 등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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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House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최문규 건물의 표피로 막힌 도시의 가로변에 건축의 새로운 도시적 대안은 무엇인가? 경사진 지형의 조건을 이용한 공간의 연속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태원로변의 대지는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진 경사로 인해서 멀리 강남과 관악산까지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위치이지만, 이런 멋진 풍경은 건물로 들어가 창을 통해서만 볼 수 있고 도로를 걷는 사람들에겐 허락되지 않는다. 지하에 설계된 공연장이 꽉 차 있는 것이라면 지상의 뮤직라이브러리이자 ‘도시의 틈’은 도시에 대한 관심과 주변을 지나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로 계획된 것이다. 길을 걷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들에게 새로운 풍경을 선사하고 연중 다양한 모습과 기능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대지가 경사져 있기 때문에 이를 인공적인 계단 보다는 경사로 연결하는 것이 기능적으로 공간적으로 자연스럽고, 자연 속에서 볼 수 있는 경사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공간적으로 경계를 구분하지 않은 하나의 연속된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곡면 바닥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위치와 경사의 방향에 따라 다양한 풍경과 공간을 경험 할 수 있게 하고 야외 공연이나 잠시 쉴 때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한다. 건물이 도시 속에서 어떤 태도를 보일 수 있는가의 가능성과 이에 따라 도시의 모습이 다르게 변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글 최문규  사진 남궁선
OpenHouse 아름지기 사옥, 김종규 우리 것의 보존과 활용을 실천하는 문화집단 아름지기의 새 집을 위해 건축가는 표면적이고 시각적인 관점 대신 한국의 정서가 깃든 공간을 표현하고자 했다. 터를 잡는 방식, 건물을 배치하고 집합하는 방식, 마당을 구성하는 방식, 주변 경관을 끌어들이는 방식 등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주변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 건축을 설계했다. 김봉렬 교수가 설계한 한옥과 공존하기 위해 2층 높이에 마당을 만들고 한옥과 현대건축물의 관계를 새롭게 맺고 있으며, 경복궁을 마주한 곳에 간이벽을 설치해 다양한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건물의 외관은 단정한 상자의 형태지만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사진 김용관, Jonathan Lovekin 김종규  건축가 김종규는 1960년 생으로 연세대 건축공학과과 영국 AA스쿨을 졸업했으며 런던 Building Design Partnership 등에서 실무를 쌓았다. 1993년 건축사사무소  M.A.R.U. 설립했으며, 1998년부터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2002년 북런던대학 초청 전시 및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에 참가했으며, 대표작으로 순애원, 대구보건대학 전시관, 마 갤러리, 아고라 뮤지엄, 갤러리 회원, 파주출판문화도시 자유아카데미 등이 있다. 카이스 갤러리로 김수근문화상(2002)을 수상했다.
OpenHouse 성수문화복지회관, 운생동 성수문화복지회관은 문화의 숲이라는 콘셉트에서 출발한다. 숲은 자연을 경험하고 힐링하는 공간일 뿐아니라 공기, 나무, 물, 흙과 바람이 모두 한데 어우러져 존재하는 곳이다. 건축가는 이곳에 주변 흐름을 끌어들이고 강렬하면서도 이야기를 담고 있는 랜드스케이프를 만들어 성동구의 풍경을 담을 뿐만 아니라, 흐르는 공간과 녹색 영역 등으로 친환경적이고 창의적인 문화공간으로 구성하고자 했다. 저층부는 기하학적인 패턴과 자연의 형태를 차용한 적극적인 사선을 활용했고 다양한 오픈스페이스로 구성하고 있다. 건축물을 통해 도시의 조직을 재생하고 공공광장으로써 역할을 하기 위해 열린 입체 광장으로서의 문화복지회관을 제안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건물 내부에서 수직적으로나 수평적으로 3차원적인 광장을 제공하면서 마치 도시 구조를 집약한 듯해 성동구의 역동적인 공공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사진 Fernando Guerra
OpenHouse 비트윅스트, 조병수 비트윅스트(Be-twixt)는 건물을 두 개의 상자로 분리하고 그 사이로 공용공간을 만들어, 사람들의 진입을 돕고 바람길을 만들어냈다. 건물 중앙에 외부 공간을 두고 계단실을 만들면서 사람들의 움직임이 교차하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청담동의 높은 땅값을 생각하면 대부분 낭비라고 하겠지만 이 빈 공간 덕분에 건물 내부의 환경은 훨씬 풍부하고 쾌적해졌다. 과감하게 비움으로써 더 좋은 건물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건축가의 믿음이 반영된 건물이다. 외벽에는 콘크리트와 레진, 유리 재료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이곳에 영상물을 투영하면 다양한 표정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했다. 비트윅스 지하층은 높은 천장고 덕에 유치원 체육실로 쓰이던 공간이었는데, 이 공간을 건축 가구 전시관으로 사용하기 위해 약간의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다. 막혀있던 중층공간을 트고, 계단으로 연결하여 분리되어 있던 세 공간을 하나의 연속된 공간으로 조직하고 있다.
OpenHouse 투문정션, 문훈 건축가 문훈이 설계한 근린생활시설로 그의 키치적 미학이 비교적 얌전하게 표현된 건물이다. 건물 정면에는 두 개의 달을 형상화한 큰 곡면이 움푹 파여 있다.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두 개의 달은 교묘하게 겹쳐진다. 문자 그대로 ‘two moons junction’이다.  '투문정션'이라는 영화 제목에서 따온 건물 이름은 로맨틱한 장소를 만들고 싶은 건축주의 바람에서 출발되었고, 그것이 곧 이 건물의 디자인 테마가 되었다. 이런 희한한 형태를 저예산으로 실현해낸 것도 눈여겨볼 점이다. 적은 예산에서 맞추기 위해 가장 평범한 상자 모양을 잡고, 거기에 달이 충돌해서 생긴듯한 표면을 새겨 넣었다.  두 개의 달이 새겨진 입면은 공간으로서의 간판이다. 옥상 테라스와 2층에 발코니를 통해 건물 속 이벤트를 슬쩍 드러냄으로써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의도했다. 양쪽 측면에는 원형 창이 나 있고 모서리 부분에는 건축주의 별자리를 딴 조명이 새겨져 있다. 이런 장식적 요소들은 무표정하게 지어지기 일쑤인 근린생활시설에 인간적이면서 유쾌한 연결 고리가 된다. 사진 남궁선
OpenHouse 더 엠 빌딩, 핸즈코퍼레이션 사옥, 김찬중 최근 완공된 한남동 더 엠 빌딩은 한 기업의 사옥이다. 내부 공간과 외부 발코니의 관계를 풀어내면서 마치 건물 외관은 허공에 각 층이 떠있는 듯하다. 넓고 얇은 핸즈코퍼레이션 사옥과 달리 좁고 긴 더 엠 빌딩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대지에 접근하는 방식을 비교해볼 수 있다. 최근 완공된 더 엠 건물의 오픈하우스 프로그램 진행 후 대로변에 강렬한 형상을 남기고 있는 핸즈 사옥은 건축가의 설명과 함께 외부 관람만 진행한다. 사진 김용관
OpenHouse 세계장신구박물관, 김승회 서울의 북촌은 조선시대로부터 오늘날까지 이르는 시간의 깊이가 빚어내는 장소이다. 시간이 박혀있는 도시에 설계를 한다는 일이 결국 시간과 관계를 맺는 일이라면 북촌의 세계장신구박물관 설계 역시 서로 다른 시간을 하나의 장소 안에서 조작하는 일이다. 북촌의 한적한 골목에 자리한 2층 양옥을 고쳐 장신구 박물관으로 만드는 일은 북촌이라는 오래된 풍경과 장신구라는 아름다운 전시물이 건축물을 매개로 만나게 하는 즐거운 작업이었다. 장신구박물관이 의식해야 하는 시간의 성좌는 두 개의 층으로 이루어졌는데 하나는 북촌이 이루는 켜이고 또 하나는 세계 곳곳에서 모인 장신구들이 발산하는 켜이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아메리카 등 서로 다른 공간과 시간을 지닌 장신구들이 마치 기적처럼 한 장소에 모여 있으며 새로운 시간의 무늬를 만들어낸다. 기존 주택을 리노베이션하여 새로운 박물관으로 만들면서 각각의 장신구들이 그에 어울리는 방식으로 전시되는 것이 과제였는데, 그것은 각각의 공간이 연속되어 있으면서도 개별성을 지녀야 함을 의미했다. 다행히 기존 주택이 지닌 공간의 구조는 장신구를 전시하기에 불편하지 않았다. 각각의 분절된 공간마다 독립된 주제를 지닌 장신구가 전시되어야 했으므로 각각의 공간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도록 배려했다. 각각의 전시공간은 ‘정원’, ‘숲’, ‘엘도라도’, ‘십자가’ 등의 주제를 지니면서 차이를 만들어내었다. 공간의 크기와 재료, 빛과 촉감 등 여러 방식을 통해 전시 관람 시간을 분절하고 또 이어주었다. 그 결과 작은 공간이지만 관람객은 많은 공간의 주름과 시간의 켜와 경험의 단층을 누리게 되었다. 북촌의 시간과 공간이 지닌 중요한 특징이 각각이 지니고 있는 스케일이라면 북촌에 놓인 집 역시도 그 작은 스케일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기존의 주택에 새로운 외피를 붙여나가면서 그 볼륨이 지니는 분절들에 고유한 재료를 부여하면서 매스와 재료의 스케일을 획득했다. 그리하여 동판과 적삼목, 유리와 철이 서로 만나면서 각각의 재료가 지는 시간과 공간을 증거하며 ‘하찮은 작은 것’들이 모여 만들어진 ‘의미있는 북촌 풍경’의 일부가 되었다. 세계장신구박물관은 성좌와 같은 도시 공간 안에 놓여 있으면서, 다시 그 집속으로 장신구가 이루어내는 새로운 성좌를 품고 있는, 작은 시간이자 작은 공간이다. 글 김승회  사진 강일민
OpenHouse 송원아트센터, 조민석 * 10월 17일 토요일 오후 12시-오후 6시 자유 방문 (비앙 에트르 제외) * 건축가 투어 10월 17일 토요일 오후 3시 30분 건축가 조민석이 설계한 건물로 북촌 중심가에 있다. 지하 2~3층은 갤러리, 지하 1층은 주차장, 지상 1~2층은 프랑스 레스토랑이다. 3m 높이 차이가 있는 12m 경사지와 평지가 예각으로 만나는 모퉁이의 삼각형 땅이 건물 형태의 출발점이다. 콘크리트 혹은 석재 타일처럼 보이는 건물 표면은 두꺼운 아연을 입힌 철판을 무작위로 접어 만든 면이다. 건물의 백미는 효율적이면서도 복합적인 구조 설계인데, 설명 없이는 알아채기 어려울 만큼 건물과 지형에 스며들어 있다. 좁은 땅에 일곱 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고안된 '곡예'에 가까운 구조 기법이 동원되었다. 삼각형 땅 모서리에 보이는 피라미드 형태가 그 일부인데, 멋을 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지하 전시장으로 통하는 입구이자 창인 동시에 중요한 '기둥'이다. 덕분에 건물은 땅에서 떠 있는 듯이 보인다. 이 피라미드를 통해 지하 공간이 들여다보이고, 바로 위 꼭짓점과 만나는 곡면 창을 통해서는 지상 1~2층의 레스토랑 내부가 올려다보인다. 기둥 없이 완전히 개방된 레스토랑에는 넓은 경사 지붕을 따라 설치된 철재 루버 천창을 통해 들어오는 기분 좋은 자연광이 실내를 부드럽게 밝힌다. 사진 신경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