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교동 아미티스 빌딩

임형남, 노은주

2017년 10월 21일 2:00PM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5-6

주택가이자 인디문화의 진원지로 작동했던 홍대앞은 어느 순간 몰려드는 인파와 상업시설이 범람하면서 실제 거주하는 인구는 줄어들고 있다. 상업화로 몸살을 앓는 이 지역의 현상을 ‘사막화’로 비유한 가온건축의 건축가 임형남, 노은주는 사막 위에 조성된 녹색 정원처럼 도심 안에 나무와 풀이 가득한 정원을 만들기로 한다.

바빌론 왕국의 네부카드네자르2세가 조성했다는 공중정원을 모티브로 한 건물은 6층 규모의 콘크리트 건물이다. 밀집된 지역의 특성상 주변 건물과 붙어있어 건물 전면에는 가벽을 두어 적당히 시선을 걸러낼 수 있도록 했고, 카리프트 상부와 사선제한으로 만들어진 부분에 테라스와 옥상 정원을 설치하고 1층과 지하의 선큰 가든 등 각층에 정원을 만들어 건물은 도심의 ‘공중정원’을 품고 있다.

복잡한 주변 골목과 틈을 이용해 모든 층이 도로에서 직접 진입할 수 있도록 했고, 도로와 연결되는 진입로를 최대한 확보해 여유 공간을 만들었다. 주변의 시선에서 보호하기 위해서 설치한 가벽은 테라스 역할도 하면서 내부에서 바깥을 바라볼 수 있는 창이 되기도 한다. 


OHS

 

‘홍대앞’이라는 장소는 무척 특별한 곳이다. 예전의 예술적이며 고적한 분위기의 대학 주변 시설과 주택가가 가지고 있는 분위기가 어느 순간 떠들썩하고 복잡한 곳으로 변해버렸다. 지하철역을 빠져나갈 수 없을 정도로 인파가 그득하고 홍대앞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모래알 같은 사람들은 문화를 표방하지만 홍대앞은 점점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도시적인 해법이 존재하겠지만 가장 일반적이며 쉬운 방법인 나무와 풀을 심는 일부터 시작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예전에 사막에 만들어놓은 공중정원처럼 도심 안에 나무와 풀이 가득한 정원을 하나 만드는 것이 계획의 시작이다.

기원전 600여년 쯤 지금의 이라크 어디쯤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바빌론 왕국에 네부카드네자르 2세라는 왕이 있었다. 그는 메디아 왕국의 공주 아미티스와 결혼했는데, 아내를 무척 사랑했는지 산림지대에서 사막으로 시집 와 향수병에 걸린 그녀를 위해 정원을 만들었다. 그런데 그 정원은 땅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계단식 발코니 같은 구조물에 흙을 덮은 이른바 ‘공중정원(hanging garden)’으로, 그 위에서 사람들이 걸어 다녀도 될 만큼 튼튼해서 보통 지면과 전혀 다를 바가 없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정원의 식물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유프라테스 강에서 수도관을 통해 물을 끌어왔다고 하니 아마도 당시의 첨단 기술은 모두 동원되지 않았을까. 비록 실제 유적이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사막 한가운데 만들어진 땅이 아니라 하늘에 걸쳐진 정원을 모티브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사막화 되고 있는 도심 한복판에 생기를 불어넣는 건물을 만들고자 했다.

이 건물은 용도가 특정되지 않는 6층의 콘크리트 건물이다. 바짝 붙어있는 건물들과 시선을 적당히 피할 수 있도록 전면에 가벽을 설치하였고 카리프트의 상부와 사선 제한으로 셋백되는 부분을 이용하여 각 층에 ‘공중정원’ 개념의 테라스와 옥상정원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각 층으로 도로에서 바로 접근하는 출입구를 설치하여 진입 시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하였다. 1층 부분은 틈을 이용하여 4개의 진입로를 만들고, 그 주변에 자연스러운 조경공간을 조성했다. 사용자들은 각각의 진입로를 통해 건물로 들어가거나, 중정을 향하거나, 2층으로 오르거나 뒷면의 정원으로 바로 들어가게 된다. 마치 산으로 오르는 것처럼 올라가다 돌아보면, 자신이 왔던 길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선을 의도한 것이다.

건물의 뒷부분에는 뒷집과의 틈을 벌려 약간의 여유공간을 만들고 우리에게 친숙한 마사토를 깔아, 마치 예전에 다니던 초등학교의 뒷마당 같은 한적하고 명상적인 공간을 만들었다.
지하로 내려가는 선큰 가든도 키가 무척 크고 가지가 넓게 펼쳐지는 단풍나무를 심어 넓고 안온한 지하의 마당으로 조성했다. 잘 다듬고 가꾸었다기 보다는 자연스레 조성된 ‘뜰’의 개념으로 의도된 조경은 노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건물의 질감과 사뭇 대비가 되면서도 각이 진 건물을 부드럽고 친숙한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건물의 전면에 배치된 가벽은 각 층에서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전면 테라스 역할을 하며 주변의 시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지면적 : 430.3㎡ (130.2평)
건축면적 : 223.22㎡ (67.5평)
연 면 적 : 1,136.8㎡ (343.9평)
건 폐 율 : 51.88%
용 적 율 : 194.9%
규    모 : 지하 1층, 지상 6층


가온건축  사진 김용관 


가온건축
http://www.studio-gaon.com


임형남, 노은주
가온건축(studio GAON) 공동 대표인 임형남(Lim Hyoungnam), 노은주(Roh Eunjoo)는 땅과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둘 사이를 중재해 건축으로 빚어내는 것이 건축가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1998년부터 함께 가온건축을 운영하고 있다. ‘가온’이란 순우리말(순한국어)로 가운데라는 뜻과, ‘집의 평온함(家穩)’이라는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다. 가장 편안하고, 인간답고, 자연과 공존하는 집을 만들고자 한다.
금산주택, 루치아의 뜰, 신진말 빌딩, 존경과 행복의 집, 언포게터블, 미장아빔 등을 설계했다. 적십자 시리어스 리퀘스트, 유니세프 관련 청소년 시설, 북촌길‧계동길 탐방로 등 도시․사회 관련 설계를 진행했다.
조선일보, 세계일보 등에 건축 관련 칼럼을 연재하고 있고, 『그들은 그 집에서 무슨 꿈을 꾸었을까』, 『사람을 살리는 집』, 『나무처럼 자라는집』, 『작은 집, 큰 생각』, 『이야기로 집을 짓다』,『서울풍경화첩』 등 10권의 저서를 냈다.
 

Map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5-6
건축가 임형남, 노은주
건축주 박은혜, 박지환
일시 2017년 10월 21일 2:00PM
위치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5-6
집합 장소 서교동 아미티스 빌딩 건물 앞
인원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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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House 백인제 가옥 서울시 민속문화제 제22호인 백인제가옥은 종로구 북촌(가회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1913년 건립된 근대 한옥으로 지난 2009년 서울시가 백인제(백병원 설립자) 유족으로부터 인수 후 보수공사를 거쳐,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건축 당시의 생활상을 복원 연출한 역사가옥박물관이다. 전통한옥과 다르게 사랑채와 안채가 복도로 연결되어 있고 건축재료로 압록강 흑송, 붉은 벽돌과 유리창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안채의 일부가 2층으로 건축된 특징이 있는 일제강점기 대형(2,460㎡) 한옥으로 북촌에서 유일하게 실내까지 관람이 가능한 가옥이다. 북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2,460㎡의 대지 위에 당당한 사랑채를 중심으로 넉넉한 안채와 넓은 정원이 자리하고, 가장 높은 곳에는 아담한 별당채가 들어서 있다.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근대적 변화를 수용하여, 건축 규모나 역사적 가치 면에서 윤보선 가옥과 함께 북촌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꼽힌다. 1907년 경성박람회 때 서울에 처음 소개된 압록강 흑송(黑松)을 사용하여 지어진 백인제 가옥은 동시대의 전형적인 상류주택과 구별되는 여러 특징들을 갖고 있다. 사랑채와 안채를 별동으로 구분한 다른 전통한옥들과는 달리 두 공간이 복도로 연결되어 있어, 문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일본식 복도와 다다미방을 두거나 붉은 벽돌과 유리창을 많이 사용한 것은 건축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사랑채의 일부가 2층으로 건축되었는데, 이는 조선시대 전통한옥에서는 보기 힘든 백인제 가옥만의 특징이다. 글 사진 서울시 제공 장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7길 16(가회동) 이용시간 09:00~18:00 (입장마감 17:30)  ※ 자유관람시 외부 관람만 가능 휴관일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1월 1일 관람인원 안내해설 1회 15명, 자유관람 동시관람객 100명 이용요금 무료 예약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 이용 및 현장접수 병행(문의 724-0200, 0232) 백인제 가옥 http://www.museum.seoul.kr/www/guide/vis/BIJHShow/BIJHIntro.jsp?sso=ok
필운동 홍건익 가옥 홍건익가옥은 1936년에 지어진 민가이다. 당시 상인으로 활동했던 홍건익의 집으로 740.5㎡의 대지에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 등 다섯 동의 한옥이 낮은 구릉을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있다.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후원에 일각문과 우물, 빙고까지 갖춘 곳은 이 집이 유일하다. 이 집은 전통한옥의 구성을 갖추고 있으면서, 동시에 1930년대 근대 한옥의 건축적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안채 대청마루의 풍혈판에 새겨진 팔괘문양, 별채의 화초벽을 장식한 태극문양, 이화꽃문양, 연꽃문양 등 화려한 장식요소도 곳곳에 남아있다. 매입 당시에는 건물들이 대체로 심하게 퇴락하고, 일부 증축 및 변형된 부분이 있었으나, 전체적으로 건축 당시의 기본구조와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어 2013년 서울특별시 민속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되었다. 2015년 복원이 완료된 후 시민들에게 개방되어 지역의 역사를 보존하고 알리는 공간이자 지역 탐방의 시작점이 되는 안내소, 그리고 주민들을 위한 사랑방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사랑채에서는 <역관의 방>展을 통해 이 지역에 거주했던 중인 계급의 위상과 역할을 재조명하는 기획전시가 진행 중이고, 안채 건넌방은 주민과 시민들을 위한 대관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별채는 인근 학교 및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작은 도서관이 마련되어 있다. 전시연계 강연 2017.10.20.(금), 14:00-16:00 <고영주의 형제들> 허경진(연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2017.11. 3.(금), 14:00-16:00 <역관의 생활-그 교류와 주변 이야기> 서현경(문학박사, 한국고건축인문학연구소 소장)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대관예약 대관신청서 작성 후 방문 제출 또는 이메일(hongeonikhouse@gmail.com) 강연예약 방문, 전화, 이메일 문의 02-735-1374 글 사진 재단법인 아름지기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은 1936년경에 지어져 제당 배렴이 생애 말년을 보낸 곳으로 등록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 전통 회화를 재조명하는 전시관과 세미나실, 1950년대 북촌에 위치한 근대한옥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배렴의 방 등으로 운영 중이다. 가옥의 구조는 안마당을 중심으로 북측과 서측의 ㄱ자형 안채와 동측과 남측의 ㄴ자형 바깥채가 분리되어 마주보게 구성된 튼ㅁ자형 가옥이다. 동쪽의 바깥채에 마당으로 들어오는 대문이 함께 설치되어 있고 안마당 외에도 바깥에 작은 마당이 있다. 바깥채는 계동길에 면하는 길이방향으로 위치하고 있고 가옥의 경계 역할을 겸한다. 이곳의 규모는 계동과 가회동의 일반적인 한옥에 비하면 큰 편으로 전형적인 도시 한옥의 구성이다. 배렴 가옥은 한국화를 재조명하는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제당과 배렴가옥> 전에서는 제당 배렴이 계동 가옥에 거주할 당시의 일화들을 바탕으로 한 아카이브와 그의 수묵산수화 대표작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배렴과 교류했던 당대의 예술가들과 전쟁 이후 한국화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서구 문물을 수용해 새로운 화폭을 모색했던 당대의 여러 예술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전통 회화의 정신과 표현 방식을 재해석한 다양한 현대 작품도 소개할 예정이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글 사진 재단법인 아름지기  
서교동 아미티스 빌딩, 임형남, 노은주 2017년 10월 21일 2:00PM
VisitYourself 이상범 가옥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
대선제분 영등포공장, 양진석 2017년 10월 23일 3:00PM
재단법인 아름지기 사옥, 김종규 2017년 10월 23일 3:00PM
PLACE 1, 김찬중 2017년 10월 23일 4:00PM
반계 윤웅렬 별서, 김봉렬 2017년 10월 23일 4:0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