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라온재

김용미

2018년 10월 17일 4:00PM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50길
라온재는 2층 한옥이지만 반 층씩 엇갈린 스킵플로어 형식으로 4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면형식은 날개가 붙은 ᄃ자 집으로, 각 날개는 한 채의 한옥처럼 독립된 공간으로서 각기 다른 기능을 담는다. 반지하에 취미실, 1층 진입마당에 손님방(문간채), 안마당 쪽에는 주인부부공간(안채), 1.5층엔 거실, 부엌, 식당, 누마루 다실(사랑채), 2층에 아들 방(별채)가 있다. 집 주인은 모든 가족들이 각자 자기만의 독립된 공간을 가질 수 있어서 이 집이 정말 마음에 든다고 했다. 이 집에 대하여 집주인의 소감을 들어보자.

“우리 집은 한 채인데 마치 5채가 있는 것 같아요. 문간채, 안채, 사랑채, 별채, 반지하 취미실까지, 모든 채는 하나로 연결돼있지만 서로 독립되어 완전히 프라이버시가 보장되죠. 그러면서도 가운데 마당을 통해서 서로를 바라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김용미 사진 박영채

금성건축
www.gsarchi.co.kr

대지면적 200.00㎡
건축면적 91.04㎡
연면적 166.77㎡
건폐율 45.52%
용적율 59.02%
규모 지하1층, 지상2층


김용미
건축가 김용미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국립파리 벨빌 건축대학을 졸업했다. 프랑스 국립파리7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프랑스 국가 건축사 자격을 취득한 후 한국에 귀국해 광주광역시 신청사 등 현대 건축물을 설계해왔다. 전남 순천의 선암사 전통야생차 문화체험관을 통해 첫 한옥을 설계하면서 본격적으로 한옥에 관심을 가지며, 횡성 숲체원, 서울남산국악당 등을 설계했다. 현대 건축물과 한옥, 그리고 진화한 현대한옥까지, 폭넓게 다루며  금성건축을 이끌고 있다. 특히 한옥이 오늘의 삶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한옥의 설비, 구조, 기술적 측면에 대해 연구해 현대한옥에 대한 실천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광주광역시 신청사),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준공부문 본상(횡성숲체원),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서울남산국악당),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해남윤선도전시관), 올해의 한옥상 (흥천 어린이집) 등을 수상했다.
Map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50길
건축가 김용미
건축주 유완석
일시 2018년 10월 17일 4:00PM
집합 장소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앞(지도는 집합장소로 표시함)
인원 20
TOP LIST
SPECIAL 02 오늘의 한옥을 만나다, 김용미 한옥의 고유한 특징은 이를 유지 관리하는 방식과 맞물린다. 외부와 맞닿은 마루와 햇빛이 드는 창호, 고즈넉한 마당, 흙벽을 채우고 흙을 얹은 지붕 등 한옥이 가진 공간과 자연친화적인 환경은 온돌로 불을 때고 해마다 흙을 관리하던 시대의 결과물이다.  온돌을 떼지 않는 한옥, 숨을 쉬지 않는 오늘의 한옥은 어떤 시스템으로 만들어져야할까. 한옥의 현대화를 실천해 온 금성건축 김용미 대표와 함께 은평의 한옥을 둘러보며 한옥의 공간과 미감에 가려져 있던 오늘의 한옥이 갖추어야 할 기술적, 환경적 조건과 새로운 공간 실험에 관해이야기를 나눈다.    
Special 만희재, 김용미 2018년 10월 17일 2:00PM
Special 다락재, 김용미 2018년 10월 17일 2:00PM
SPECIAL 라온재, 김용미 2018년 10월 17일 4:0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