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남양 성모성지 대성당

마리오 보타, 한만원

2019년 10월 20일 2:00PM
경기 화성시 남양읍 남양성지로 112
* 유아 동반 불가능 프로그램
사진_마리오 보타
사진_HNSA Architects 제공
사진_HNSA Architects 제공
사진_HNSA Architects 제공
사진_HNSA Architects 제공
사진_HNSA Architects 제공
사진_마리오 보타
사진_남양성모성지 제공
사진_남양성모성지 제공
 

* 10월 3일 오후2시부터 참가 신청 가능
* 프로그램 중에 공사 현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안전하고 단단한 운동화와 바지, 손에 들지 않는 가방을 착용해주세요. 


프로그램 진행  한만원 

남양성모성지는 병인박해(1866) 때 천주교 신자들이 처형된 순교지이다. 김 필립보와 박 마리아 부부를 비롯해 많은 천주교 신자가 순교한 이곳은 1991년 성모님께 봉헌되면서 한국 천주교회의 첫 성모성지로 선포되었다. 우리나라의 평화통일과 상처받은 사람들의 치유를 위한 기도의 장소로 가꾸어져 오던 남양성모성지는 봉헌 20주년이었던 2011년,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남양 성모마리아 대성당을 건립하기로 한다. 남양성모성지의 이상각 신부는 여러 차례의 건축 기행을 통해 치유의 공간에 대해 생각했고, 마리오 보타와 페터 춤토르에게 건축을 의뢰하게 되었다.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대성당은 2011년부터 시작해 8년의 기간 동안 14차례 설계안을 발전시켜 왔고, 2020년 준공을 앞두고 있다.
대성당의 형태는 골짜기에 자리 잡은 대지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마리오 보타는 골짜기의 지형을 두 개의 탑을 통해 완성하고 일종의 울타리를 만들고자 했다. 두 개의 탑 사이에 50m의 긴 빛의 틈이 생기며 성당 내부로 비치는 자연광은 섬세한 빛의 결을 이루며 마리오 보타 고유의 영적 공간을 만들어낸다. 마리오 보타는 “건축의 힘이 그 규모나 물리적인 형태가 아니라 주변 환경, 즉 풍경과 건축 환경이 이루는 공간적 관계성에서 온다.”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남양성모성지의 이 대성당을 통해 “오늘날 교회라는 것은 무엇을 말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대성당의 설계를 마리오 보타에게 의뢰한 이후 이상각 신부는 페터 춤토르를 만나 성지에 작은 기도실 설계를 의뢰했고, 페터 춤토르는 이를 수락하면서 한국에 그의 첫 프로젝트가 들어서게 될 예정이다. 페터 춤토르는 이곳에 작은 티 채플(TEA CHAPEL)을 제안했으며, 치유와 명상의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남양성모성지에는 대성당과 티 채플뿐만 아니라, 성지 순례자와 방문객, 그리고 지역을 위한 평화나눔센터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평화나눔센터는 공모전을 통해 당선된 스토커리 아키테티(이동준)+원오원아키텍츠가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남양성모성지의 전체 조경은 조경가 정영선(서안조경)이 참여했고, 성지의 랜드스케이프 디자인에 건축가 승효상이 함께할 예정이다.
이번 오픈하우스에서는 남양성모성지의 총괄 진행을 맡고 있는 건축가 한만원과 이상각 신부의 안내로, 곧 준공을 앞둔 대성당을 돌아보며 마리오 보타가 구현하는 종교 건축을 살펴본다. 나아가 오늘의 종교 공간이 갖는 근원적인 물음과 우리 사회에 교회가 갖는 역할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이번 오픈하우스는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준공 전 일반 시민들에게 처음 공개되는 자리다.

OHS 사진 HNSA Architects 제공

 

설계 MARIO BOTTA ARCHITETTI + HnSa 건축
용도 종교시설
건축면적 2,570.11m² (777.46 py)
연면적 4,913,80m² (1,486.42 py)
규모 지하 1층 / 지상2층
높이 50.5m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구조
외부마감 점토벽돌, 목재 루버(메이플)
구조설계 (주)동양구조
기계·전기 설계 (주)한일엠이씨
조명 (주)비츠로앤파트너스
조견 (주)조경설계서안
음향 (주)오에스디엔지니어링앤컨설팅
시공 (주)장학건설
설계기간 2011.11~2017.02
시공기간 2017.05~2019.10
공사비 180억
건축주 (재) 천주교수원교구유지재단
 

1983. 03         남양 순교지 발굴, 병인박해 (1866) 시 순교
                         「남양지역의 교우촌 형성과 치명 순교 성지에 대한 연구_ 고(故) 한종오」  남양 성지는 초대  교회 교우촌이자 처형지이며 최초의 성모성지이다.

1984. 05          성지 광장 조성

1986. 02          남양 순교지 마스터 플랜

1988                조립식 경당 지음

1990. 03          대대적인 조경사업

1991. 10.7      수원교구 및 남양 순교지 성모님께 봉헌 및 로사리오의 성모성지로 선포

1993. 11         화장실 신축 및 경당 보수

1997. 06         성서에 따른 십자가의 길 설치

1999. 03         초 봉헌실 공사

2000. 07. 13   경당신축 공사

2001. 04. 30   주차장 확장 공사 및 성지 외곽도로 공사(포장)

2002. 05. 04   15단 묵주기도 길 축성·봉헌

2011. 06. 07   BOTTA에게 첫 메일

2011.08           BOTTA, 남양성모성지 첫 방문

2011.11.03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설계 계약

2012.01.28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봉헌위원 위촉

2012.11.20     Atelier Peter Zumthor에 첫 방문

2014.08           Peter Zumthor 남양성모성지 첫 방문

2015.04.02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건축허가

2016.05.28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기공식

2016.04.27     Peter Zumthor 남양성모성지 방문

2017.05           남양성모성지 Peter Zumthor 방문

2017.05.13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착공

2017.04.26     남양성모성지 평화나눔센터 현상설계

2017.08.17     남양성모성지 평화나눔센터 STOCKER LEE & ONE O ONE 계약

2018.09           남양성모성지 Tea Chapel 계약 (Peter Zumthor)

2019.06           남양성모성지 변전소 착공

2019.10.31     남양 성모성지 대성당 건축 준공 예정

2022.12           남양 성모성지 대성당 봉헌 예정

사진_HNSA Architects 제공
사진_HNSA Architects 제공
사진_남양성모성지 제공

마리오 보타
1943년 스위스 티치노 출생으로 베니스 건축대학에서 수학했다. 1965년 르 코르뷔지에의 베니스 스튜디오에서 근무했으며, 1970년에 개인 스튜디오를 개설해 건축가로서 본격적인 실무 활동을 시작했다. 1983년부터 현재까지 로잔느 연방공과대학 전임교수로 있다. 베통 건축부문상(1985), CICA 건축상(1989) 및 다수의 국제 건축상을 수상했으며, ‘샌프란시스코 MoMA’로 AIA 건축상(1995)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내 작품의 경우 ‘강남교보타워’로 22회 서울시 건축상(2004)과 국제 하이라이즈 어워드(2004)를, ‘리움미술관’으로 서울시 도시건축 디자인상(2005)과 2005년 IAA 상(2006)을 받았다. ‘휘닉스 아일랜드 제주 섭지코지로’는 MIPIM 아시아 어워드(2009)를 수상했으며, ‘남양성모성지’ 프로젝트의 경우 카톨릭에 대한 기여로 2018 Vatican awards Ratzinger Prize를 수상했다.

한만원
1956년 서울 출생으로 현재 HNSA건축 대표로 있다. 홍익대와 파리 라빌레트 건축대학을 졸업했으며, 프랑스와 스위스 Studio BOTTA 등에서 실무를 익혔다. 1996년 이후부터 국내에서 활동하며, 서울건축학교, 경기대, 중앙대, 홍익대, 서강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표작으로 ‘가나아트샵’ ‘안중성당’ 이촌동 ‘동부센트레빌’ ‘유연제’ ‘M House’ ‘왈종미술관’ ‘한운사기념관’ 파주 ‘MAGE 사옥’ 삼성동 ‘479빌딩’ ‘남양성지 Candlium’ 등이 있으며, 젊은건축가상, 2013 서울건축문화제, 2012 대한민국 건축문화제, 2014 파리 한국건축가전, 2015 런던 한국건축가전등의 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마리오 보타, 피터 춤토르, Davide Macullo 등의 해외 건축가들과의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상각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신부
충북 무극에서 태어나 1986년 사제품을 받았으며 지금은 수원교구 남양성모성지 전담 신부로 있다. 지은 책으로 『성지에 사는 어느 신부의 사랑이야기』, 『아! 예수님, 좀 보태주십시오』,『오상의 비오 신부 이야기』, 『요한과 함께하는 한 주간의 렉시오디비나』등이 있고, 강론 CD로 『마리아의 손을 잡아라』가 있다. 1989년 8월부터 남양 본당 및 남양성모성지 주임 신부로 있으며, 성지 전체의 조성 계획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Map 경기 화성시 남양읍 남양성지로 112
건축가 마리오 보타, 한만원
건축주 (재) 천주교수원교구유지재단
일시 2019년 10월 20일 2:00PM
위치 경기 화성시 남양읍 남양성지로 112
집합 장소 남양성모성지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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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https://blog.naver.com/00hanok http://instagram.com/00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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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Yourself 세운베이스먼트, 이충기 세운베이스먼트–메이커스와 기억의 공간 세운베이스먼트는 세운상가 가동 지하 보일러실을 4차산업의 메이커들을 위한 작업, 전시, 교육, 체험 등 다목적 용도로 재생하는 리모델링 프로젝트다. 서울시의 세운상가 재생사업은 관 주도의 진행에서 탈피해 초기 단계부터 주민 참여로 의견을 수렴하고 보행 재생, 산업 재생, 공동체 재생이라는 목표와 내용을 주민과 공유해 왔다. 그 결과 주민들이 서울시와 협약을 맺고 중정 로비 공간, 지하 및 옥상 공간 등 사적 소유의 일부를 공공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세운상가 재생사업의 총괄 MP를 수행하고 있는 본인은 재능기부로 그 중 지하 보일러실 리모델링 설계를 맡게 되었다.  설계 개념은 과거와 첨단의 공존, 즉 과거 기억 속에 첨단 기능을 다루는 로봇 등의 메이커스 공간을 집어넣은 것으로 설정했다. 기존 기계실의 1/3 정도의 면적에, 사용되지 않고 용도 폐기된 각종 기름탱크, 보일러, 배관, 분배기 등이 어지럽게 방치되어 있었으나 설비 기능이 살아 있는 구간을 기준으로 공간을 구획하고 새로운 용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기존 기계실의 기억과 흔적을 남기고자 했다. 바닥과 벽은 방수, 배수를 위한 기초적 작업을 했고 벽 일부와 천정은 기존 마감을 유지했으며, 기억과 흔적을 위한 장치로서의 탱크와 기계장치, 배관 등은 일부 존치했다. 천장 조명과 계단 난간, 출입문 손잡이 등은 공간 및 재료를 고려하여 설비배관용 파이프를 이용하여 디자인했다.  글 이충기  사진 노경 면적 175.74㎡ 규모 지하 1층 이충기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교수이며, 현재 서울시건축정책위원, 세운상가재생 총괄MP, 찾동 공간개선사업 총괄MP 수행 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을 역임하였으며, 베니스비엔날레 참여작가(2010), 서울건축문화제 총감독(2016), 건축대전 초대작가(현재~1998), 블라디보스톡비엔날레(2008), 베를린DAZ초청전시(2008), 프랑크푸르트DAM초청전시(2007), 홍콩센젠비엔날레(2007)등의 전시활동을 겸하여 진집(2016건축문화대상,대구시건축상), 선벽원(2013한국건축베스트7, 서울시건축상, 한국리모델링대상), 제주전문건설회관(2006제주건축문화대상), 옥계휴게소(2005한국건축문화대상), 인삼랜드휴게소(2001한국건축문화대상), 가나안교회(2001한국건축문화대상) 등의 대표작을 내었다. 최근 마을가꾸기, 공공디자인 등의 사회, 공공적 활동과 도시, 건축의 재생 및 재활용 분야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VisitYourself 번사창 번사창은 1884년(고종 21)에 건축된 기기국 무기고로, 1984년 해체, 보수공사 중 대들보에서 상량문이 발견되어 건물의 내력이 알려졌다. 조선 말기 군대의 근대화를 위해 근대화된 무기 제조와 군사훈련 제도를 마련하던 시기, 무기를 제작하던 기기국 소속의 무기고로 지어졌다. 검은 회색 벽돌로 벽을 쌓고 지붕은 맞배 지붕으로 올렸으며 문은 아치를 틀었다. 특히 건물에 붉은 벽돌로 견치형의 띠를 두르거나 측면문에 띠를 넣어 장식하였다. 벽돌과 목조 방식의 기붕이 결합한 독특한 건축 양식을 갖추고 있다. ‘번사’(飜莎)라는 말의 뜻은 흙으로 만든 주형에 금속용액을 부어 주조하는 것을 말한다. 일제시대 세균실험실로 쓰이다가 광복 후 중앙방역연구소, 정부 수립 후에는 국립사회복지연구원으로 쓰이다가 1970년 한국은행 소유로 되어 있으며, 1982년 서울유형문화재로 지정된 후 일반인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최근 금융연수원 부지조사 중 번사창과 길이와 폭이 같은 ‘쌍둥이’ 건물 터가 발굴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 서울시 역사문화재과 제공   참고문헌:   답사여행의 길잡이 15 - 서울, 초판 2004., 5쇄 2009., 돌베개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한국학중앙연
VisitYourself 이슬람교서울중앙성원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서울중앙성원은 한국 정부의 배려와 이슬람 국가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1874년 착공, 1976년 개원한 한국 최초의 이슬람 성원이다. 1층의 사무실과 대회의실, 2층의 남자 예배실, 3층의 여자 예배실이 설치되어 있으며, 부속건물로 이슬람센터가 있다. 높은 첨탑은 예배를 알리는 ‘아잔’을 낭송하는 곳이며, 건물 상단에는 녹색 글씨로 ‘알라후 악바르(신은 위대하다)’라는 아랍어가 쓰여 있다. 내부 예배실 천장의 돔을 통해 햇빛이 들어오며 붉은 카페트에 선이 그려져 서로의 어깨를 나란히 하고 예배를 드릴수 있도록 했다. 건축물 곳곳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이슬람교와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글 OHS 사진    방문가능시간 10:30~17:00 * 강의 (이슬람에 대한 기초 지식 및 질의응답) – 월­화 제외, 평일 및 주말 10:30~ 17:00 / 금요일 15:00 ~ 17:00 – 최소 2주 전 예약 – 10인 이상 신청 가능 – 초등학교 6학년 이하 – 40분 강의 – 중학교 1학년 이상 ~ 성인의 경우 – 1시간 강의 – 담당자가 예약 확인 후 전화를 드리니 연락처 필히 기재 바랍니다. * 간단한 안내 (간단한 설명 및 시설 안내) – 휴무 없이 10:30 ~ 17:00 / 금요일 15:00 ~ 17:00 – 인원수 상관없음 – 10 ~ 15분소요 – 개별 신청 없이 바로 방문하여 직원에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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