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쳐 쓰는 집

영상ㅣ 윤동주기념관

성주은, 염상훈, 최선용

2021년 11월 5일 2:00PM
* 유아 동반 불가능 프로그램

연세대학교 윤동주기념관은 시인 윤동주가 생활했던 기숙사 건물인 연세대학교 핀슨관을 윤동주와 후대 문인의 삶과 문학을 추념하는 공간으로 새롭게 바꾼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이다. 1922년에 기숙사로 지은 핀슨관은 현존하는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건축물 중 두 번째로 오래된 건물로, 지난 100여 년간 신학관, 음악관, 법인사무처 등 여러 용도로 활용되다 2020년 윤동주기념관으로 재탄생했다.
유족으로부터 기증받은 윤동주의 유품과 문학 유산, 그리고 100여 년 전에 지은 건축 유산을 활용해 기념관으로 만드는 과정은 문학, 역사, 디자인, 전시,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고민을 나누며 긴밀한 협업으로 진행되었다. 윤동주기념관 준비위원회 TF팀이 구성되었고, 연세대학교 문과대학과 건축공학과가 실무의 중심이 되어 기념관의 의미와 건축 유산의 재사용에 대해 오랫동안 깊은 논의를 반복했다. 다수의 라운드 테이블과 자문회의 및 토론회를 거쳤고, 건축과 문학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윤동주의 유산을 보존하고 전시하는 것을 넘어 그의 정신을 새롭게 해석하고 확장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과거를 재현하는 박제된 공간이 아니라 오늘의 해석과 내일을 여는 창조가 진행될 수 있는 기념관 조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3개 층으로 이루어진 핀슨관은 층마다 건축, 구조적으로 다른 특징을 가졌다. 내부는 용도에 따라 여러 번 변경되고 안쪽으로 덧창이 더해지기는 했지만, 외벽과 기존 창문은 원형의 모습으로 100여 년의 세월을 지키고 있었다. 그러한 면에서 창은 설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였고, 각 층의 창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방문자와 관계 맺을 수 있게 함으로써 공간과 창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했다.
1층에는 좁은 복도를 따라 기숙사 개별 방이 있었고, 남쪽 끝에는 당시 HR룸으로 사용되었던 휴게 공간이 놓여 있었다. 윤동주기념관에서는 1층이 전시 영역으로 전용되었고, 기존의 공간감을 유지하면서 중앙 복도 중심의 동선을 외벽 중심의 공간으로 바꾸어 관람자가 창과 긴밀하게 만날 수 있게 했다. 외벽과 내벽을 일부 이격시켜 전시 관람을 위한 선형적 동선을 확보하는 동시에 창을 따라 움직이며 창 안과 밖을 동시에 느끼면서 100여 년의 세월을 경험하게 했다. 중앙 복도는 이동의 목적보다는 기존 기숙사 복도의 스케일과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의 공간으로 유지했다.
신설된 계단을 통해 1층과의 전시 연계성이 긴밀해진 2층은 아카이브 라이브러리가 자리해 국내외 윤동주 관련 자료가 수집되고 새로운 지식이 생산되는 곳으로, 1· 3층 공간과 달리 조금은 더 현대적이고 열린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회벽으로 마감되었던 기존 내부 벽은 오랜 세월 동안 여러 겹의 페인트와 벽지 등의 마감이 더해진 것이 확인되었다. 외벽 내측 면에 칠해진 페인트와 벽지 등의 시간의 켜를 노출했고, 창과 아카이브 자료에 둘러싸인 열린 공간은 윤동주의 과거 유산이 새롭게 창조되고 미래로 확장되는 의미를 담았다.
원형 유지가 가장 잘 되어 있었던 3층은 기존 회벽으로 마감되어 있던 낮은 천장의 지붕 구조를 드러내어 묘한 시적 공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노출된 목구조의 기하학은 도머창을 통해 새어 들어오는 절제된 빛과 함께 조용하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관람자가 조용히 공간을 느끼고 창밖을 보며 시를 감상할 수 있는 서정적인 공간으로 의도했다.
새롭게 개관하는 윤동주기념관은 기숙사 당시의 아늑한 공간감은 지켜가며 그동안 쌓인 역사의 켜를 드러내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얽힌 복합적 시간의 겹침을 만들어내고 있다. 

성주은, 염상훈 사진 김용관




장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핀슨관 (03722)
개관 월 - 금10:00~17:00 
휴관 주말 및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운영시간은 변동될 수 있으니 홈페이지 확인 후 방문바랍니다. 
홈페이지 yoondongju.yonsei.ac.kr

성주은
성주은은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이자 건축가로, 참여 설계를 통해 도시건축의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꾀하는 다양한 공공 프로젝트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염상훈
염상훈은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이자 건축가로, 건축과 도시 사이의 경계 공간에 관한 연구를 통해 접점을 넓히고 디지털 기술과 역사적 구축을 통합한 환경을 모색하고 있다.

최선용
건축사사사무소 소월의 대표 건축사로서 예술적 시각과 감각이 건축에 반영될 수 있는 방안에 관심을 가지며 실무와 연구를 통해 실현가능성을 접목하고 도출하고 있다. 

건축 기획 및 설계 성주은, 염상훈, 최선용(건축사사무소 소월)
콘텐츠 및 전시 기획 김성연, 정다영, 정성규

조명 디자인 민영희, 김연규
전시 및 그래픽디자인 Pati 중간공간제작소(김건태, 동준모), 송혜민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건축 면적 300.8㎡
연면적 736.9㎡
구조 형식 조적식 + 라멘조
준공 연도 1922년(기숙사), 2020년(윤동주기념관)
구조 설계 및 보강 누벨, 새한TMC
시공 총괄 주성디자인랩 주식회사

건축가 성주은, 염상훈, 최선용
일시 2021년 11월 5일 2:00PM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핀슨관
TOP LIST
고쳐 쓰는 집, 오픈하우스서울 x 기린그림 오픈하우스서울 2021의 올해 주제는 <고쳐 쓰는 집>입니다. 지난해 코로나 19로 돌아본 <집의 공간>에서 효율과 기능에 집약된 주거에서 벗어나 내외부 공간의 중간지대를 탐색했던 오픈하우스서울은 올해 집을 고쳐 쓰는 행위를 통해 집의 수명을 늘리고 공간의 가치를 발견하며 이를 새로운 형식으로 확장하는 작업들을 주목합니다. 30년이 다 되어가는 집을 원형에 더 가깝게 수리하고 집의 수명과 의미를 이어가고 있는 수졸당과 주변의 재개발 사이에서 방치된 다가구 주택을 사무실과 스튜디오로 변모시킨 Face-lift 상도와 전봇대집, 의뢰인의 어릴 적 기억이 담긴 50년대 주택을 게스트하우스로 변경한 보눔 1957, 60년대 주택을 과감히 수리해 아늑한 집을 만들어낸 예진이네집, 그리고 100년된 윤동주가 머물렀던 연세대학교 핀슨홀을 리노베이션해 윤동주기념관으로 변모시킨 프로젝트까지, 집을 고치는 의미와 과정을 기린그림의 영상으로 만나봅니다. 또한 리모델링, 리노베이션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프로젝트를 현장에서도 만나볼 예정입니다. 집을 짓는 것만큼이나 흥미로운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고쳐 쓰는 집>을 만나보세요.   온라인 프로그램  영상 수졸당(守拙堂)_승효상 영상 전봇대집(The Pole House) _조윤희, 홍지학 영상 Face-Lift Sangdo_이승택, 임미정 영상 보눔 1957_김찬중 영상 윤동주기념관_성주은, 염상훈, 최선용 영상 예진이네 집수리_김재관    현장 프로그램 (10월 22일 오후 2시 예약 오픈)  11월 1일 오후 1시 서울공예박물관_송하엽, 천장환, 이용호 11월 6일 오전 11시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 리노베이션_김승회(진행_ 백남혁 경영위치) 11월 7일 오후 1시, 3시 윤동주기념관_성주은, 염상훈, 최선용 11월 8일 오후 2시 해방촌 갤러리 더 월_김승회(진행_ 이예슬 경영위치 팀장) 협력 프로그램 <빈집의 재발견> (10월 22일 오후 2시 예약 오픈)  서울특별시 집수리지원센터 × 오픈하우스서울 10월 30일 오후 2시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ㅣ 진행_안창모 교수  10월 30일 오후 4시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ㅣ 진행_김현섭 교수
영상 ㅣ 수졸당 (守拙堂), 승효상 1986년 55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김수근 선생께서 남기신 말씀으로 나는 공간설계사무소를 3년간 이끈 적이 있다. 선생이 부재에도 선생의 건축을 계속할 수 있다며 분투하였지만 늘 허무할 수밖에 없었고 끝내 선생이 남기신 울타리에서 나오고 만 때가 1989년 말이었다. 15년간 선생의 문하에서 익힌 건축의 방법은 너무도 내게 익숙한 것이었어도 그걸 확인해줄 이가 없는 현실을 깨달은 것이다. 그러나 내 건축을 찾겠다고 독립한 나는 내 건축을 전혀 몰랐고 심지어 나 자신도 알지 못했다. 그만큼 15년은 김수근건축에 철저히 동화되어 내 신체가 되기까지 한 족쇄였지 않았을까?  내 건축을 찾기까지 아득한 방황과 결렬한 자아 부정 등의 과정을 통해 신음하듯 뱉은 게 ‘빈자의 미학’이라는 용어였다. 선언이라고 해도 된다. 그때까지 내 모든 지난날들을 용광로에 넣어 녹여 겨우 추출한 단어였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작업한 게 수졸당이다.   그 이후로 3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다. 물론 대단히 많은 작업을 그사이에 마쳤으며 여전히 건축의 현장에 머물러 있는 나에게 그간의 세월은 실패의 기록일 수밖에 없다. 과도하게 말하면 내가 작업한 건축 어느 것에도 만족하지 못하여 기억하는 것조차 힘들 때가 많다. 그러나 그럼에도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작업이 이 수졸당이다. 내가 지금 얼마만큼 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그러하며, 그럴 정도로 수졸당은 내 건축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침, 1993년에 완공되어 28년간 삶의 때를 묻힌 수졸당이 처음으로 대청소를 하여 원형을 다시 찾았다. 그 사이에 지가가 어마어마하게 올라 주변은 죄다 상업용의 시설로 변했지만, 이 집의 주인인 유홍준 교수는 그 세찬 상업주의에 저항하였고 이제는 이른바 ‘현대의 유적’이 될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믿기로는 앞으로도 오랜 세월을 이 땅 위에 서서 우리가 살았던 기억을 이으며 전하게 된다. 수졸당은 그래서 이미 역사며 문화의 한 부분일 거다.   아랫글은 수졸당을 지은 직후인 1993년에 쓴 것이다.    오랜 도시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수없이 많은 건축물이 이 땅을 빼곡히 메워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건축이 여전히 세계의 건축과 괴리를 느끼게 하고 있음과 한국문화의 중심에서도 멀리 있음을 고백해야 하는 현실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다른 몇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지난 수십 년 간 우리 사회 구조를 지배한 잘못된 정치행태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더불어 균형 잡히지 못한 부의 축적에만 몰두한 결과이기도 할 것이다. 가치가 왜곡된 그런 사회에서 빚어지는 건축의 모습은, 더 높이 만, 더 크게만, 더욱 위엄 있게 만 보이기 위한 것들에 더욱 큰 관심을 두게 하였고, 그 결과 그 속에서의 삶의 의미는 무시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갑자기 축적된 부가 헛된 장식과 구호에 쏟아 부어진 결과, 거리를 메운 건축은 찬란하되 껍데기뿐이었고 화려하되 졸부의 헛된 욕망을 나타내는데 만 골몰하였음에 우리의 삶은 자꾸만 일그러지고 또한 박제될 그러한 위험에 처해 있음도 아울러 직시해야 한다.  우리네 조선의 선비들이 빚은 도시와 건축은 어떻게 저토록 높은 격조와 품위를 가졌었나. 그것의 바탕은, 물질보다는 정신에, 욕정보다는 이성에 더욱 큰 가치를 둔 청빈의 정신이었을 터이며, 그의 위에선 선비정신은 조선 500년을 지탱케 하며 우리의 뿌리가 되어 있음을 다시 기억해 내어야 하지 않을까. 그리하여, 자기의 땅보다는 남의 것을 더 채워주려 하고, 더 작은 땅을 점유하려 하며 그것도 남과 같이 쓰기를 원하는 그런 염치와 절제의 건축을, 사회와 고립된 높은 벽체로 싸인 그림 같은 집이 아니라 이웃과 연결된 보다 낮은 그런 집을, 육신이 편안하기보다는 정신이 맑기를 원하며 육체를 왜소화시키는 기능적인 집보다는 오히려 반 기능적이어서 삶 자체가 진솔해지는 그런 공간을, 우리로 하여금 사유케 하고 스스로를 반추시키는 배경이 되는 그런 지적 벽면을, 이제 우리의 도시에 다시 세워야 함을 믿는다. 이 아름다운 산하와 반만년 역사를 이은 우리네 삶의 모습이, 저런 못난 건축 속에서 그 질을 보장받을 수 없다.  세기말을 앞둔 지금, 그러한 일그러진 편린과 대립해야 하는 우리의 정당한 이유가 여기에 있으며, 그것은 이 시대 우리의 건축을 다시 시작해야 하는 까닭이 된다. 보잘것없는 집'이라는 뜻의 이 집은 명저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저자인 유홍준 교수를 위한 집이다. 알려진 바와 같이 유 교수는 한국 미술사에 남다른 식견을 가진 미술평론가이며, 또 그는 민중의 삶에 애착을 가진 지성이다. 그는 나에게 설계를 의뢰하기까지 여러 번 망설였다고 한다. 건축가가 설계한 집에 대한 불신 등이 그러한 망설임의 대부분이었는데 이를테면 비싼 것, 편하지 않은 것 등이 그것이다. 유 교수는 이러한 것이 선입 관념일 수 있음을 알고 나에게 이런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며 설계를 의뢰하였으며 동시에 나의 건축적 의지에 결코 간섭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였고, 이 약속은 끝까지 지켜졌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경제가치가 우선된 토지, 주거 정책으로 인하여 크게 잘못된 주택관을 가지게 되었는데 주택을 사용에 대한 관념보다 소유개념을 더욱 중시한다는 것으로 그 결과 집 속의 공간이나 그 속에서의 삶보다는 집을 구성하는 벽체와 지붕의 모양 등에 더욱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얻어진 주거형식이라는 것이 주어진 필지에 높은 담을 쌓고 자기를 보호받기 위해 그 담 위에 철조망을 또 두르고 그 속에 아파트처럼 기능적인 `그림 같은' 집을 짓고, 남은 부분은 `저 푸른 초원'을 즐기기 위해 잔디 깔고 나무 심는 그러한 것인데, 이러한 집들이 모여 사는 동네에 이웃이 있을 턱이 없고, 가족의 아이덴티티가 있을 수 없으며, 더불어 개인의 프라이버시 또한 오히려 찾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우리는 기와지붕 시대 이후의 참다운 주거문화를 실현해 본 적이 없으며 오로지 주택이 가족 신분에 대한 상징으로서 여겨져 온 결과 껍데기만 있는 졸부의 주거문화 속에 갇혀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책임은 집 장사와 개발업자들에게 상당 부분 있지만, 그렇다 하여 건축가들의 책임 또한 면하기 어렵다.  내가 이 집을 설계하면서 가진 의문문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다시 도시주택의 전형을 만들 수 없을 것인가. 주택은 도시와 어떻게 연결되어야 하나. 주택에서 삶의 형태와 공간의 형태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주택은 기능적이어야 하나. 이 시대는 어떤 주거형식을 요구하는가. 이 집이 완성되면서 이러한 의문문이 얼마만큼 그 해답을 구하였는지 알 수 없다. 그리고 여기에서 성취한 몇몇은 요즘 나의 건축을 송두리째 지배하고 있는 빈자의 미학에 대한 구체적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하였고, 그 성취는 대부분 유 교수가 전적으로 건축가를 신뢰한 결과이기도 할 것이며 그와 설계와 시공 기간 중 내내 나눈 여러 이야기가 오래 기억될 것이다. 1993.  글 승효상  사진 김잔듸
현장 프로그램 ㅣ 빈집의 재발견 -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서울특별시집수리지원센터×오픈하우스서울 2021년 10월 30일 2:00PM
현장 프로그램 ㅣ 빈집의 재발견 -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서울특별시집수리지원센터×오픈하우스서울 2021년 10월 30일 4:00PM
현장 프로그램 ㅣ 서울공예박물관, 송하엽, 천장환, 이용호 2021년 11월 1일 1:00PM
영상 ㅣ 전봇대집 (The Pole House), 조윤희, 홍지학 2021년 11월 2일 2:00PM
영상 ㅣ Face-Lift Sangdo, 이승택, 임미정 2021년 11월 3일 2:00PM
영상 ㅣ 보눔 1957, 김찬중 2021년 11월 4일 2:00PM
영상ㅣ 윤동주기념관, 성주은, 염상훈, 최선용 2021년 11월 5일 2:0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