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고석공간

김수근

2022년 10월 29일 11:00AM
서울시 종로구 명륜4가
고석공간 속 김순자 여사, 사진_박기호
고석공간 속 김순자 여사, 사진_박기호
1층 현관, 사진_박기호
내부 원형 계단, 사진_박기호
2층 살림공간, 사진_박기호
한실과 툇마루, 사진_박기호
한실 내부, 사진_박기호
2층 거실, 사진_박기호
  • 오픈하우스 진행: 안창모
  • 세븐일레븐 명륜카페점(서울 종로구 대학로11길 29)에서 집합 후 함께 이동합니다. 

고석공간은 건축가 김수근이 그의 누나인 김순자 여사와 매형 박고석 화백을 위해 설계한 집이다. 1983년 완공된 이 집은 대지면적 65평에 지하 1층, 지상 2층, 다락방이 딸린 3층 주택으로 설계되었다. 고석공간은 김수근이 설계한 마지막 주택이자, 그의 후기 건축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다. 무엇보다 그의 누나를 위한 애정이 담긴 집이기도 하다. 또한, 박고석 화백의 작업실로 쓰였던 지하층과 예술가들과 교류했던 1층 응접실은 예술사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공간이다. 
박고석 화백이 돌아가신 후 김순자 여사는 이곳에 머물다, 면접까지 보는 과정 끝에 이 집의 의미를 알고 아껴 쓸 새 주인을 찾았다. 황정욱, 전정아 부부다. 오픈하우스서울을 통해 처음 공개되는 고석공간은 건축가 김수근의 건축 유산을 제대로 돌아보고, 예술적 내력이 오늘의 집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이야기함으로써, <오래된 집>의 가치와 의미를 나누고자 한다. 이번 오픈하우스서울 프로그램을 위해 고석공간에 보관되었던 도면과 박기호 작가의 <고석공간> 사진도 함께 소개한다. 

고 박고석은 한국 근대화단의 대표적인 화가로, 부산 피난 시절부터 이중섭, 김환기, 한묵 등과 가깝게 교류하며 활동하였다. 한국전쟁 당시 피난민을 그린 ‘범일동 풍경’은 바로 이 시기를 그려낸 그의 대표작이다. 전쟁 후 정착한 정릉 역시 이들을 위한 터전이 되어 주었고, 박경리 등 여러 작가와 화가와 교류하며 정릉 시절을 보냈다. 초기 추상 화풍에서 벗어나 새로운 구상 운동을 벌이고자 했던 그는 산, 항구, 자연을 모티프로 한 구상에 몰두했고, 1968년부터 직접 산에 오르며 한국의 산(山) 연작을 그려 내었는데, ‘산과 하나 되어 산을 그려낸’ 그는 말 그대로 ‘산의 작가’로 불린다.  
이화여대에서 미술을 전공한 김순자 여사는 궁중 의상 전문가이자 1세대 디자이너로, 김수근의 누나이다. 피난 시절 부산과 전쟁 후 정릉 시절 많은 예술가, 문학가들과 교류하며, 틈틈이 무대의상 디자인으로 생계를 꾸리기도 했다. 정릉 시절, 외롭게 떠난 이중섭의 유골을 1년 가까이 집에 보관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한 일화다. 교육을 위해 자녀들을 데리고 미국에서 머물다가 돌아온 후, 여사는 동생인 건축가 김수근에게 명륜동 집 설계를 부탁했다. 1983년에 설계한 고석공간은 건축가 김수근이 1986년에 세상을 떠나면서 주택으로는 마지막 작품이 되었다. 
주택은 2500mm 모듈을 가진 평면으로 구성된다. 외벽은 벽돌 위에 10년 말린 미송 목재를 둘러, 모듈에 따라 반복되면서 독특한 외관을 보여준다. 모듈의 앞부분은 포치, 즉 반 외부공간으로 설계되었고, 1층은 응접실 역할을 했는데, 설계 도면에 아틀리에로 표시된 것으로 보아 1층 역시 박고석 화백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된 것으로 보인다. 지하층은 박고석 화백의 작업 공간이었다. 
현관에는 나무틀로 짠 유리문으로 전실을 만들었고 포치 부분과 응접실은 한지 미닫이창과 전면 유리창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1층과 지하층의 천정은 격자보 노출콘크리트로 되어 있는데, 주택 천장의 콘크리트 구조물과 내부 벽돌, 한지 미닫이창 등이 어우러지면서 강렬하면서도 포근한 응접실의 공간감을 만들어내었다.   
2층은 살림 공간으로 코너에 작은 주방을 두고 침실, 작은 한실을 대각선으로 배치했다. 한실 앞에는 작은 툇마루를 두었고 2층 역시 한지 미닫이창을 두어 시각적인 연속성을 느끼게 한다. 주방과 화장실 등 서비스 공간 위로는 천창 3개를 두어 자연광이 들어오게 했다. 3층은 작은 다락방이 있고 옥상으로 이어진다. 지하층과 1, 2, 3층은 원형 계단으로 이어지며 계단실의 상부 역시 천창을 내어 빛이 떨어지도록 했다. 
고석공간의 새 주인인 전정아 씨는 문화재 보존을 다루는 학예사에게 자문을 받아, 오늘의 삶을 담기 위한 최소의 리노베이션을 진행했다. 단열 기능이 떨어지는 포치 공간을 주방으로 바꾸고 옥상 공간을 머물기 좋은 공간으로 고쳤다. 2층의 주방은 수납공간으로 바꾸었다. 지하층은 언론인인 남편을 위한 서재 공간으로, 1층은 널찍한 주방과 사람들을 만나는 응접 공간으로, 2층은 침실과 휴식 공간으로 썼고, 옥상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최소의 교류를 할 수 있었던 공간이었다. 그리고 오랜 내력을 잇는 듯 집의 거실에는 김순자 여사에게 구입한 박고석 화백의 <울산바위>(1992) 그림이 걸려 있다. 
고석공간은 건축가 김수근의 후기 건축을 볼 수 있는 유산이자, 박고석 화백의 아틀리에, 김순자 여사의 삶이 담겨 있는 곳이다. 그리고 그 내력 위로 고석공간의 의미와 무게를 오롯이 느끼며 새 주인의 일상이 쌓여가고 있다. 기린그림의 영상과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할 <고석공간>을 통해 오래된 집 오늘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임진영(오픈하우스서울) 사진 박기호
출처_<김수근 건축 드로잉 집>,『공간』1990년 12월 출판
Map 서울시 종로구 명륜4가
건축가 김수근
건축주 황정욱, 전정아
일시 2022년 10월 29일 11:00AM
위치 서울시 종로구 명륜4가(좌측 지도는 집합장소로 표시됩니다.)
집합 장소 세븐일레븐 명륜카페점(서울 종로구 대학로11길 29)
인원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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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HOUSE 공공 건축의 변화 공공 건축은 도시의 기반시설이자 공적 자산이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공간이며 누구나 이용 가능한 열린 시민들의 장소이다. 도시의 공적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 건축의 완성도가 높아질 때 가장 큰 수혜자는 시민들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기간은 도시의 공적 공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도시의 열린 공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체감한 시간이었다.    공공 건축의 역할과 도시 환경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를 주목할 때, 공공 건축 설계의 가장 큰 어려움은 설계 의도와 아이디어를 일관성 있게 구현하는 과정이다. 융통성 없는 예산과 최저 입찰, 행정 프로세스, 발주처의 이해도에 따라 건축물의 완성도는 큰 편차를 보이게 마련이다. 그러나 제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공공 건축은 행정, 운영, 설계의 여러 협의를 통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최근 서울에 등장한 공공 건축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공간의 높은 완성도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왕산 숲속 쉼터와 인왕산 초소책방처럼 도시의 여백을 활용한 쉼터의 중요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과 도서관 등은 건축가의 새로운 공간 제안으로 시민들의 이용이 늘고 있다. 119안전센터와 같은 지원시설 역시 프로그램과 구성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내년이면 십 주년을 맞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공공 건축이 보여줄 수 있는 완성도 그 이상을 자랑하며 도시 스케일의 극적인 외부 공간을 선사해 많은 방문객을 맞고 있다. 도시에서 머물 수 있는 공공의 장소가 늘어간다는 것은 시민들이 도시를 누릴 기회가 늘어간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 나은 건축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면 시민들은 공적 자원을 통해 더 좋은 공간을 더 누리며 도시를 활용할 수 있다.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오픈하우스를 통해 일상을 회복하고 있는 도시에서 공공 건축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재발견하는 기회로 삼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OPENHOUSE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 도시의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은 그 규모와 구조에서 차별화되는 동시에 새로운 공감각을 담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의 대형 공간은 평소 경험하기 힘든 스케일의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구조미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올해 스페셜 테마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에서는 이미 많은 사랑을 받는 코스모 40과 아트벙커 B39뿐만 아니라, 현재 새로운 장소를 조성 중인 <provoke Seoul (대선제분 영등포공장)>을 만나본다. 또한, 지하배수로를 문화공간으로 전환한 노량진 지하배수로를 현장에서 만난다. 무엇보다 내년 공사를 앞두고 당인리발전소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 있는 <당인리 포디움과 프롬나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OPENHOUSE 공간 예술로 핀 문화공간 오픈하우스서울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은 문화공간이 올해 다시 문을 연다. 건축가 조병수의 기지 박서보주택은 한국을 대표하는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의 갤러리이자 교류공간, 집을 보여준다. 스티븐 홀과 건축가 이인호의 설계로 완성된 대양역사관도 올해 다시 만나본다. 건축가 이희태의 설계로 1967년 완성된 병인순교 100주년 기념 성당과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은 한국에서 아름다운 성당으로 손꼽힌다. 리노베이션을 통해 기존 건축물과 공존을 꾀하는 박물관과 절두산순교성지를 모두 만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