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루프 스테이션 익선

강예린, 이치훈, 한주희

2022년 11월 2일 1:00PM
서울시 종로구 익선동 137-6, 166-5
  • 종로세무서 앞(서울 종로구 삼일대로30길 22)에서 집합 후 함께 이동합니다. 

‘루프스테이션 익선’은 137-6번지, 166-5번지 두 개의 작은 필지에 두 건축이 하나의 아이덴티티를 갖도록 설계되었다. 이 중 166-5번지는 과거 누동궁 터였던 166번지가 분화된 다섯 번째 필지이다. 누동궁은 약 2,500평 정도의 규모로 조선 25대 왕인 철종의 형이 사는 집이었다. 대문 좌우의 행랑을 익랑이라고 불렀는데, 누동궁 익랑의 생김이 특이해서 동네 전체를 익랑골, 익량동, 익동이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또 당시 조선의 행정 관할 범위 상에서 익선동은 정선방 관할에 있어 ‘선’ 자를 추가한 익선동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익선동 166번지의 분할은 일제 강점, 소위 조선 최초의 디벨로퍼라 불리는 정세권의 도시형 한옥 개발에 기인한다. 정세권은 1920년에 건양사라고 하는 회사를 설립하고 익선동을 비롯해 서촌, 북촌, 성북동, 왕십리, 혜화동, 휘경동 등에 한옥 주택을 개발했다. 서울 안에서 100년 전 주거 양식을 확인할 수 있는 도시형 한옥은 대부분이 정세권의 건양사가 개발하고 지은 집이라고 할 수 있다. 익선동은 그 군락이 가장 크게 지켜지고 있는 동네이다. 166으로 시작하는 필지는 현재 약 80여 개가 분포한다.
일제 강점기에 조선 소유 회사들이 큰 개발이나 토목공사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 때문에 도시형 한옥은 대개 10~20평 내외의 작은 규모로 지어졌다. 그런 조건 속에서 정세권은 서민들에게 질 좋은 거주 공간을 공급하고자 했으며, 도시 생활에 적합한 한옥 평면을 직접 개발했다. 정세권이 만든 한옥의 대표적인 특징은 ‘중당식’으로, 가운데를 마당으로 비운 것이 아니라 거실 공간으로 채워 당시의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하게 한 것이다. 익선동 골목 보행의 분위기는 이때 조성된 것이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익선동은 길 속에 백 년 전 과거의 도시적 라이프스타일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한옥식 담장이나 벽으로 둘러쳐진 인간적 스케일의 폭이 만들어내는 골목의 아늑한 분위기와 길 위로 늘어뜨린 처마의 길이와 높이, 그 속에서 도시 바깥으로 흘러나오는 소리까지, 익선동은 다양한 삶의 감각으로 채워져 있다. 루프스테이션은 이러한 익선동의 고유한 감각을 닮되 새로운 자극제가 되도록 개입하고자 한다. 
전시 공간으로서의 개방감을 확보하되 모든 것을 반사해버리고 마는 커튼월의 표면으로 머물지 않도록 구조와 외피의 관계를 역전시켜 목재로 마감된 철골 기둥을 가로에 면하게 했다. 기둥은 공간을 드나드는 보행자들이 만지고 지나갈 수 있고, 안쪽의 유리문을 개방했을 때 가로에 리듬을 부여하는 내외부의 가상 경계가 된다.

에스오에이 사진 신경섭
사진_SoA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SoA)
SoA는 2010년 서울에서 설립되어 도시와 건축의 사회적인 조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스케일의 구축 환경에 관한 작업을 진행하는 젊은 건축가 그룹이다.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와 새건축사협의회가 주최하는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하였으며 같은 해 현대카드와 뉴욕현대미술관(MOMA),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주관하는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YAP)의 우승자로 선정되었다. 당선작 지붕감각(Roof Sentiment)을 통해 2016년 아키텍추럴 리뷰(Architectural Review)가 주관하는 Emerging Architecture Award의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되었다. 제주도의 ‘생각이섬’ 프로젝트로 김수근문화재단의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2016), 통의동 브릭웰로 코리아디자인어워드(KDA, 2020), 서울시건축상 최우수상(2020)을 수상하였으며 신촌청년기지로 공간문화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2020)을 수상하였다.
http://www.societyofarchitecture.com
설계: 강예린(서울대 건축학과)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이치훈, 한주희)
설계 담당: 정유리, 이윤석, 김정민, 김윤지
용도: 문화, 전시, 판매시설
대지면적: 605m² (137-6: 449.6m², 166-5: 155.40m²)
건축면적: 425.95m²
연면적: 858.03m²
규모: 137-6_ 지상 2층, 지하 1층 / 166-5_지상 2층
주차: 1대
높이: 8m
건폐율: 137-6_75.10% / 166-5_59.49%
용적률: 137-6_79.83% / 166-5_118.56%
구조: 137-6_지하 RC조, 지상 철골조 / 166-5_철골조
외부 마감: 탄화목, 철골조
내부 마감: 석고보드, 알루미늄 그리드 루버
구조설계: 베이스구조기술사사무소
시공: 평화건설
기계 설계: 주성이엔지
전기 설계: 청송설계이앤씨
조경: 랩디에이치
설계 기간: 2019.12~2021.5.
시공 기간: 2021.5.~2022.6.
준공: 2022.6.
건축주: 네오밸류
Map 서울시 종로구 익선동 137-6, 166-5
건축가 강예린, 이치훈, 한주희
설계 담당 정유리, 이윤석, 김정민, 김윤지
건축주 네오밸류
일시 2022년 11월 2일 1:00PM
위치 서울시 종로구 익선동 137-6, 166-5(좌측 지도는 집합 장소로 표시됩니다.)
집합 장소 종로 세무서 앞(서울 종로구 삼일대로30길 22)
인원 20
TOP LIST
OPENHOUSE 연계 포럼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 정림건축문화재단 × 오픈하우스서울 오픈하우스서울과 정림건축문화재단은 서울에 새롭게 문을 연 공공건축물의 오픈하우스와 연계한 포럼을 마련합니다. 본 포럼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는, 공공건축물의 디자인, 실현 과정, 운영 상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건축의 공공성에 대한 관심이 사회에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당선', '완공'이라는 단편적 관심이 아니라, 실현을 위한 협의, 결정, 그리고 이후의 운영을 짚어보며 공공건축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오픈하우스서울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 연계 포럼에서는 이미 운영을 시작해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는 좋은 공공건축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오픈하우스를 통해 현장을 방문해보고, 포럼을 통해 그 운영 취지와 설계 의도를 자세히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올해 연계 포럼은, ‘성동 유휴공간 네트워크: 책마루 프로젝트’와 ‘도시 자연 쉼터: 인왕산 초소책방과 숲속쉼터’입니다.   참가신청: 정림건축문화재단 포럼 http://forumnforum.com      11월 1일(화) 저녁 7:30 성동 유휴공간 네트워크: 책마루 프로젝트 김태영, 김현준(어반토폴로지 공동대표) + 장수정(건축권장 대표) + 안지훈(한양여대 행정실무과 교수)   11월 2일(수) 저녁 7:30 도시 자연 쉼터: 인왕산 초소책방과 숲속쉼터 이충기(서울시립대 건축학과 교수) + 조남호(솔토지빈 대표) - 장소: 정림건축문화재단(통의동, 온라인(줌)+오프라인 동시 진행) - 구성: 개별 발표 후 대화와 문답 - 인원: (현장) 20인, (줌) 30인+ - 포럼 참가비: 1만원 - 신청문의: sun@junglim.org - 상세안내 및 참가신청: 정림건축문화재단 포럼 웹사이트 http://forumnforum.com
OPENHOUSE 공공 건축의 변화 공공 건축은 도시의 기반시설이자 공적 자산이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공간이며 누구나 이용 가능한 열린 시민들의 장소이다. 도시의 공적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 건축의 완성도가 높아질 때 가장 큰 수혜자는 시민들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기간은 도시의 공적 공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도시의 열린 공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체감한 시간이었다.    공공 건축의 역할과 도시 환경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를 주목할 때, 공공 건축 설계의 가장 큰 어려움은 설계 의도와 아이디어를 일관성 있게 구현하는 과정이다. 융통성 없는 예산과 최저 입찰, 행정 프로세스, 발주처의 이해도에 따라 건축물의 완성도는 큰 편차를 보이게 마련이다. 그러나 제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공공 건축은 행정, 운영, 설계의 여러 협의를 통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최근 서울에 등장한 공공 건축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공간의 높은 완성도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왕산 숲속 쉼터와 인왕산 초소책방처럼 도시의 여백을 활용한 쉼터의 중요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과 도서관 등은 건축가의 새로운 공간 제안으로 시민들의 이용이 늘고 있다. 119안전센터와 같은 지원시설 역시 프로그램과 구성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내년이면 십 주년을 맞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공공 건축이 보여줄 수 있는 완성도 그 이상을 자랑하며 도시 스케일의 극적인 외부 공간을 선사해 많은 방문객을 맞고 있다. 도시에서 머물 수 있는 공공의 장소가 늘어간다는 것은 시민들이 도시를 누릴 기회가 늘어간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 나은 건축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면 시민들은 공적 자원을 통해 더 좋은 공간을 더 누리며 도시를 활용할 수 있다.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오픈하우스를 통해 일상을 회복하고 있는 도시에서 공공 건축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재발견하는 기회로 삼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OPENHOUSE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 도시의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은 그 규모와 구조에서 차별화되는 동시에 새로운 공감각을 담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의 대형 공간은 평소 경험하기 힘든 스케일의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구조미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올해 스페셜 테마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에서는 이미 많은 사랑을 받는 코스모 40과 아트벙커 B39뿐만 아니라, 현재 새로운 장소를 조성 중인 <provoke Seoul (대선제분 영등포공장)>을 만나본다. 또한, 지하배수로를 문화공간으로 전환한 노량진 지하배수로를 현장에서 만난다. 무엇보다 내년 공사를 앞두고 당인리발전소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 있는 <당인리 포디움과 프롬나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OPENHOUSE 공간 예술로 핀 문화공간 오픈하우스서울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은 문화공간이 올해 다시 문을 연다. 건축가 조병수의 기지 박서보주택은 한국을 대표하는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의 갤러리이자 교류공간, 집을 보여준다. 스티븐 홀과 건축가 이인호의 설계로 완성된 대양역사관도 올해 다시 만나본다. 건축가 이희태의 설계로 1967년 완성된 병인순교 100주년 기념 성당과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은 한국에서 아름다운 성당으로 손꼽힌다. 리노베이션을 통해 기존 건축물과 공존을 꾀하는 박물관과 절두산순교성지를 모두 만나본다.
OPENHOUSE 한국 건축의 최전선, 마곡 지구 서울시의 주도로 2005년 마곡 R&D 시티(MRC) 기본구상으로 출발한 마곡 도시개발사업은 서남부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거점이자 연구 개발의 집중 조성을 통한 활성화를 노리는 복합 단지이다. 건축가 김찬중이 설계한 서울식물원이 선보인 이후, 모포시스가 설계한 코오롱 원앤온리타워가 강렬한 형태를 드러내었고, 건축가 조민석의 스페이스K 서울이 문화공간으로 자리했다. 여기에 안도 다다오의 LG아트센터 서울과 건축가 김찬중의 삼진제약 마곡 연구센터, 건축가 최욱의 대상 이노파크까지 여러 연구센터와 문화공간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면서 마곡 지구는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가들의 장이 되고 있다. 올해 처음 공개되는 LG아트센터 서울과 보안 문제로 평소 공개가 어려운 연구센터까지 마곡 지구 오픈하우스를 통해 한국 건축의 오늘을 만나본다. 
OPENHOUSE 공용 공간의 가치를 살린 공동 주택 최소의 공용 공간을 통해 개별 세대의 면적을 극대화해온 공동 주택은 집에 이르는 여정과 공용 공간의 가치를 외면하곤 한다. 그러나 공용 공간을 배려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치는 공간 경험뿐만 아니라 삶의 질과도 연결된다. 여러 집이 모여 하나의 조직을 이룰 때 공용 공간을 배려하는 건축가의 다양한 제안은 공동 주택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한다. 공동 주택의 가능성을 오픈하우스를 통해 만나본다.
OPENHOUSE 다양성을 품은 학교 건축 서울서진학교뿐만 아니라 올해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을 받은 신길중학교 등 학교 건축의 새로운 유형이 등장하고 있다. 기능과 관리 감독 위주의 기계적인 평면으로 복제되던 학교 건축을 개선해야 한다는 논의는 오래되었지만, 이제 비로소 조금씩 변화를 보이는 듯하다. 교육 공간 개선에 대한 오랜 바람은 자라나는 어린이/청소년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공감대에서 출발한다. 최근 등장한 학교 건축은 이런 공감대를 토대로 새로운 공간 제안을 담고 있다. 6개의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은 앞으로의 교육 공간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OPENHOUSE 삶을 담은 단독 주택 꾸준히 사랑받는 오픈하우스서울의 주택 오픈하우스는 주거의 선택지에 대한 여러 가능성을 보여준다. 건축적인 아이디어로 최소의 조건을 극복해낸 협소주택부터 주변 환경에 대응하고 가족의 바람을 담은 단독 주택들은 각각의 이야기를 담은 소우주가 된다. 구조, 재료부터 공간 구성까지 오늘의 집을 만나는 오픈하우스를 통해 집의 의미를 함께 나눠본다.
OPENHOUSE 효율과 정체성의 모색, 오피스/사옥 오피스와 사옥은 사무 공간의 효율성과 정체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면적의 극대화를 노리던 시장은 이제 여백을 두고 소통의 공간을 고려하며 조금씩 공간의 가치를 모색하고 있다. 올해 소개하는 오피스/사옥은 소규모 빌딩에서 면적의 최적화와 여백의 균형을 모색하는 건축물을 오픈하우스로 만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