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부암동 주택

최두남

2022년 11월 5일 4:00PM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

집결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의문로 145, 부암동주민센터 입구 (하단 지도 참고)

부암동주민센터에서 오르막길로 1km 정도 올라갑니다. 편한 신발을 신고 오시고 오르막이 불편한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처음 대지를 방문했을 때 가장 크게 느꼈던 점은 후면에 성곽을 면하고 있다는 점과 삼각형의 대지에 들어서 있는 기존 주택이 대지의 특성이나 형태와는 전혀 무관하게 서 있는 점이었다. 부정형의 대지는 종종 접할 수 있는 형태일 수 있지만, 부암동 대지는 전면도로와 후면의 성벽 사이에 삼각형의 대지 모양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대지와 주변과의 관계 정립은 형태 이상의 역학을 고려하면서 설계해야 했고, 대지 후면의 옛 성곽에 대한 건축적 해석의 방향을 결정짓는 일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설계 진행 과정에서 많은 건축적 시도 후에야 정확한 제약 조건을 알아낼 수 있었고, 대지에 적용되고 있는 규모나 높이에 대한 제한 조건은 설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설상가상으로 대지조차 지적과 현황의 차이로 기존 주택의 자리가 잘려나간 상황에서 최종안 설계에 임했다. 대지가 처한 열악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수동적인 수용보다는 적극적인 의지로 설계를 진행했다. 우선, 매스 설정에 있어 대지의 형태를 거스르지 않으면서 유연하고 절제된 볼륨을 찾고자 했다. 또한 뒤쪽 성곽의 스케일을 범하지 않는 범위에서 매스를 지면으로부터 부상시켜 주거 시설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함과 더불어 매스 자체는 수평적으로 띄워 올려진 띠로 성곽을 따라 도는 날렵함이 느껴지도록 구성했다. 그리하여 강한 선으로 읽히는 성벽과의 관계에서 건물이 중력의 수직적인 입체보다는 무중력의 수평적인 볼륨으로 부각될 수 있도록 했다.

성곽과의 관계 정립에 있어서 처음 한동안은 매스 자체가 후면에 위치한 성곽에 대하여 투명성을 유지하게 하여 실내에서 성벽 쪽으로 자유로운 개방을 시도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성벽의 참된 역동성이 비껴볼 때 훨씬 강하게 와 닿는 것을 느낀 후부터는 오히려 실내에서 성곽 쪽으로의 노출을 자제해 성곽의 존재를 진출입 시 비껴보며 외부에서 느끼도록 했다. 대신 전면을 완전히 개방해 인왕산의 파노라마 같은 경관을 끌어들이고자 했다. 이렇듯 전, 후면 경관의 차별화를 통해 성벽의 존재는 압도함이 없이 기억 속에 자리하고, 실내에서는 가끔 창문을 통해 스치듯 부각되는 절제된 건축 요소가 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건물 진입과 내외 동선 및 평면 구성은 앞서 언급한 대로 대지가 성곽과 전면 도로에 압축된 상황에서 근접 대지들이 뭉쳐 들어와 건축적 행위가 마감되는 장소보다는 설계된 건물이 건축적 행위의 시발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학적 구도 하에 설계되었다. 우선, 삼각형 대지의 꼭지점을 터서 진입을 유도하고, 지면으로부터 건물을 거쳐 옥상에 이르는 계단을 성벽과 건물 사이에 배치하며 진입 동선이 성벽의 둔턱과 건물의 높이를 자연스럽게 조절하는 완충적인 역할을 하도록 유도했다.

하나의 수직적인 키가 건물과 성벽 사이에 물려진 상황에서 한 개 층을 오른 후 계단실에서 실내공간으로 주 진입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그리고 일단 실내에 들어와서는 동선의 흐름이 대지의 장축인 남북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 대지의 세로축이 갖는 공간감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자 했다.
평면 구성에 있어서는 실내 자체를 단일 공간 개념으로 처리했고, 공간들이 가변성 있게 이용되도록 화장실을 제외하고는 미닫이문 및 스크린문을 사용했다. 공간배분에 있어서는 주거자의 취향에 부응하여 공적공간인 주방과 거실이 벽난로를 사이에 두고 주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적공간인 침실은 절제된 규모로 계획되어 있다. 그리고 공간을 규정짓는 벽들을 가변성 있는 요소들로 대체했다.
이를 통해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의 시각적 공유가 가능토록 하고, 전체 공간의 흐름이 막히지 않으면서 시각의 다양화가 느껴질 수 있도록 했다. 그리하여 제한된 면적 하에서도 공간의 원활한 흐름을 통해 공간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평면을 구성했다.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수학적인 절대면적의 최대 확보보다 건축적 요소를 통해 공간들을 규정지었다.공간 간의 위계를 부여하는 것이 풍요한 공간 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재확인하게 되었다. 건물 재료의 선택 과정에서 건물 형태를 무리없이 하나의 볼륨으로 표현할 수 있는  노출콘크리트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구조는 기둥으로 처리해 전면개방이 가능하게 했다. 철인 십종경기를 열 번 이상 치른 듯한 지금, 부암동 주택은 나로 하여금 적어도 끈기에 있어서만은 건축적 철인을 만들어준 듯하다.

 최두남 사진 김종오

최두남
교수, 건축가 및 화가로 활동 중인 최두남은 1953년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 U.C.버클리에서 학사와 하버드대학 건축대학원(GSD)에서 건축학 석사를 취득하고 지난 25년간 미국과 한국에서 교육자와 예술가로서 학계와 건축계에 종사하고 있다. 현재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명예교수이며, 2011년 미국 건축가 협회의 초청 강연을 비롯하여 유럽 및 하버드 건축대학원에서의 건축전 등 수많은 강연과 전시를 갖은 바 있다. 뉴욕의 건축사무소 KPF와 Woo&Williams에서 실무를 시작했으며, 1988년부터 1996년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개인 사무실을 운영한 바 있다. 그의 작업은 미국 샌프란시스코 건축재단 및 건축잡지들로부터 수상과 호평을 받은바 있으며 한국에서는 1988년 샘터화랑 설계로 한국건축협회상을 수상했다. 또한 대통령 직속 국가 건축 정책 위원으로서 공직을 역임하기도 한 그는 미국 건축가협회 정회원으로서 한남동 주택, 부암동 주택, 조일빌딩, 샘터화랑 등 다수의 주택, 문화 및 상업 시설을 설계했다.

Map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
건축가 최두남
일시 2022년 11월 5일 4:00PM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 (지도는 집합장소로 표시함)
집합 장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의문로 145 (부암동주민센터 입구)
인원 12
TOP LIST
OPENHOUSE 연계 포럼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 정림건축문화재단 × 오픈하우스서울 오픈하우스서울과 정림건축문화재단은 서울에 새롭게 문을 연 공공건축물의 오픈하우스와 연계한 포럼을 마련합니다. 본 포럼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는, 공공건축물의 디자인, 실현 과정, 운영 상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건축의 공공성에 대한 관심이 사회에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당선', '완공'이라는 단편적 관심이 아니라, 실현을 위한 협의, 결정, 그리고 이후의 운영을 짚어보며 공공건축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오픈하우스서울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 연계 포럼에서는 이미 운영을 시작해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는 좋은 공공건축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오픈하우스를 통해 현장을 방문해보고, 포럼을 통해 그 운영 취지와 설계 의도를 자세히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올해 연계 포럼은, ‘성동 유휴공간 네트워크: 책마루 프로젝트’와 ‘도시 자연 쉼터: 인왕산 초소책방과 숲속쉼터’입니다.   참가신청: 정림건축문화재단 포럼 http://forumnforum.com      11월 1일(화) 저녁 7:30 성동 유휴공간 네트워크: 책마루 프로젝트 김태영, 김현준(어반토폴로지 공동대표) + 장수정(건축권장 대표) + 안지훈(한양여대 행정실무과 교수)   11월 2일(수) 저녁 7:30 도시 자연 쉼터: 인왕산 초소책방과 숲속쉼터 이충기(서울시립대 건축학과 교수) + 조남호(솔토지빈 대표) - 장소: 정림건축문화재단(통의동, 온라인(줌)+오프라인 동시 진행) - 구성: 개별 발표 후 대화와 문답 - 인원: (현장) 20인, (줌) 30인+ - 포럼 참가비: 1만원 - 신청문의: sun@junglim.org - 상세안내 및 참가신청: 정림건축문화재단 포럼 웹사이트 http://forumnforum.com
OPENHOUSE 공공 건축의 변화 공공 건축은 도시의 기반시설이자 공적 자산이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공간이며 누구나 이용 가능한 열린 시민들의 장소이다. 도시의 공적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 건축의 완성도가 높아질 때 가장 큰 수혜자는 시민들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기간은 도시의 공적 공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도시의 열린 공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체감한 시간이었다.    공공 건축의 역할과 도시 환경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를 주목할 때, 공공 건축 설계의 가장 큰 어려움은 설계 의도와 아이디어를 일관성 있게 구현하는 과정이다. 융통성 없는 예산과 최저 입찰, 행정 프로세스, 발주처의 이해도에 따라 건축물의 완성도는 큰 편차를 보이게 마련이다. 그러나 제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공공 건축은 행정, 운영, 설계의 여러 협의를 통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최근 서울에 등장한 공공 건축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공간의 높은 완성도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왕산 숲속 쉼터와 인왕산 초소책방처럼 도시의 여백을 활용한 쉼터의 중요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과 도서관 등은 건축가의 새로운 공간 제안으로 시민들의 이용이 늘고 있다. 119안전센터와 같은 지원시설 역시 프로그램과 구성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내년이면 십 주년을 맞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공공 건축이 보여줄 수 있는 완성도 그 이상을 자랑하며 도시 스케일의 극적인 외부 공간을 선사해 많은 방문객을 맞고 있다. 도시에서 머물 수 있는 공공의 장소가 늘어간다는 것은 시민들이 도시를 누릴 기회가 늘어간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 나은 건축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면 시민들은 공적 자원을 통해 더 좋은 공간을 더 누리며 도시를 활용할 수 있다.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오픈하우스를 통해 일상을 회복하고 있는 도시에서 공공 건축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재발견하는 기회로 삼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OPENHOUSE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 도시의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은 그 규모와 구조에서 차별화되는 동시에 새로운 공감각을 담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의 대형 공간은 평소 경험하기 힘든 스케일의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구조미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올해 스페셜 테마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에서는 이미 많은 사랑을 받는 코스모 40과 아트벙커 B39뿐만 아니라, 현재 새로운 장소를 조성 중인 <provoke Seoul (대선제분 영등포공장)>을 만나본다. 또한, 지하배수로를 문화공간으로 전환한 노량진 지하배수로를 현장에서 만난다. 무엇보다 내년 공사를 앞두고 당인리발전소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 있는 <당인리 포디움과 프롬나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OPENHOUSE 공간 예술로 핀 문화공간 오픈하우스서울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은 문화공간이 올해 다시 문을 연다. 건축가 조병수의 기지 박서보주택은 한국을 대표하는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의 갤러리이자 교류공간, 집을 보여준다. 스티븐 홀과 건축가 이인호의 설계로 완성된 대양역사관도 올해 다시 만나본다. 건축가 이희태의 설계로 1967년 완성된 병인순교 100주년 기념 성당과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은 한국에서 아름다운 성당으로 손꼽힌다. 리노베이션을 통해 기존 건축물과 공존을 꾀하는 박물관과 절두산순교성지를 모두 만나본다.
OPENHOUSE 한국 건축의 최전선, 마곡 지구 서울시의 주도로 2005년 마곡 R&D 시티(MRC) 기본구상으로 출발한 마곡 도시개발사업은 서남부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거점이자 연구 개발의 집중 조성을 통한 활성화를 노리는 복합 단지이다. 건축가 김찬중이 설계한 서울식물원이 선보인 이후, 모포시스가 설계한 코오롱 원앤온리타워가 강렬한 형태를 드러내었고, 건축가 조민석의 스페이스K 서울이 문화공간으로 자리했다. 여기에 안도 다다오의 LG아트센터 서울과 건축가 김찬중의 삼진제약 마곡 연구센터, 건축가 최욱의 대상 이노파크까지 여러 연구센터와 문화공간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면서 마곡 지구는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가들의 장이 되고 있다. 올해 처음 공개되는 LG아트센터 서울과 보안 문제로 평소 공개가 어려운 연구센터까지 마곡 지구 오픈하우스를 통해 한국 건축의 오늘을 만나본다. 
OPENHOUSE 공용 공간의 가치를 살린 공동 주택 최소의 공용 공간을 통해 개별 세대의 면적을 극대화해온 공동 주택은 집에 이르는 여정과 공용 공간의 가치를 외면하곤 한다. 그러나 공용 공간을 배려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치는 공간 경험뿐만 아니라 삶의 질과도 연결된다. 여러 집이 모여 하나의 조직을 이룰 때 공용 공간을 배려하는 건축가의 다양한 제안은 공동 주택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한다. 공동 주택의 가능성을 오픈하우스를 통해 만나본다.
OPENHOUSE 다양성을 품은 학교 건축 서울서진학교뿐만 아니라 올해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을 받은 신길중학교 등 학교 건축의 새로운 유형이 등장하고 있다. 기능과 관리 감독 위주의 기계적인 평면으로 복제되던 학교 건축을 개선해야 한다는 논의는 오래되었지만, 이제 비로소 조금씩 변화를 보이는 듯하다. 교육 공간 개선에 대한 오랜 바람은 자라나는 어린이/청소년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공감대에서 출발한다. 최근 등장한 학교 건축은 이런 공감대를 토대로 새로운 공간 제안을 담고 있다. 6개의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은 앞으로의 교육 공간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OPENHOUSE 삶을 담은 단독 주택 꾸준히 사랑받는 오픈하우스서울의 주택 오픈하우스는 주거의 선택지에 대한 여러 가능성을 보여준다. 건축적인 아이디어로 최소의 조건을 극복해낸 협소주택부터 주변 환경에 대응하고 가족의 바람을 담은 단독 주택들은 각각의 이야기를 담은 소우주가 된다. 구조, 재료부터 공간 구성까지 오늘의 집을 만나는 오픈하우스를 통해 집의 의미를 함께 나눠본다.
OPENHOUSE 효율과 정체성의 모색, 오피스/사옥 오피스와 사옥은 사무 공간의 효율성과 정체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면적의 극대화를 노리던 시장은 이제 여백을 두고 소통의 공간을 고려하며 조금씩 공간의 가치를 모색하고 있다. 올해 소개하는 오피스/사옥은 소규모 빌딩에서 면적의 최적화와 여백의 균형을 모색하는 건축물을 오픈하우스로 만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