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신사 블루스 프로젝트

김호민

2022년 10월 30일 1:00PM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9길 32

신사블루스는 도산공원 인근 소위 로데오길에 있는 소규모 근린생활시설이다. 2000년대 초까지 사람들로 넘쳐났던 거리는 가로수길이 등장하면서 급격히 활기를 잃었다. 카페와 음식점들이 떠나고 옷 가게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자 저녁 거리에 불이 꺼지기 시작했다. 번잡함을 즐기려 모였던 사람들은 활기 없는 길에 오히려 발길을 뚝 끊어버렸다. 임대료는 그대로인데 수요가 줄고 공실이 늘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된 것이다. 1990년 대 압구정이라는 새로운 상권의 등장은 무척 신기했지만, 그 쇠락은 경험해보지 못했던 일이었다. 
이 상황에 위기감을 느낀 건물주들이 노력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내리고 맛집을 유치하기 위한 홍보도 자체적으로 제작하자 조금씩 거리에 유동인구가 늘어났다. 결국, 사람들은 거리의 밀도를 불편해하지만, 오히려 그 활기찬 분위기를 즐기고 소비하고 싶어 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사람과 차들이 뒤엉키지만 활기차고 역동적인 거리를 내부로 끌어들여, 최대한 외부로 열린 상업 공간을 만들고자 의도했던 것이 신사블루스다.
대지는 1970년대 초 단독주택지로 개발된 132㎡(60평)가 채 안 되는 좁은 땅이다. 양방향 2차선 도로가 일방통행 길로 바뀌며 갑자기 폭이 좁아지는 병목 지점에 자리하는데, 땅도 좁지만, 도로까지 좁아 설계와 시공 과정에서 무척 애를 먹었다. 건물 규모는 계단과 엘리베이터 각각 하나씩 필요한 근린생활시설이다. 1990년대 지어진 주변의 상가들은 대부분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계획하여 전면과 1층을 크게 강조한다. 소규모 상가 건물에서 시공 기간을 줄이고 임대를 극대화하는 의도였겠지만 거리에 생동감 있게 대응하는 모습이 아닐뿐더러, 1층만 거리와 소통하고 나머지 층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생겼다. 
무엇보다 일반적인 상가건물은 건축적으로도 아쉬웠다. 그런데 상업적으로도 경쟁력이 없다는 건 되려 다행이었다. 건축적인 시도를 해볼 수 있는 근거가 됐다. 1층만 외부에 개방되고 2층부터 위로는 철저히 내부로 갇히는 전형적인 상업시설은 지양하기로 했는데, 결국 ‘양과 질’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방법을 고민해야 했다. 경사지 건축처럼 층들이 수직적으로 쌓여 있지만 언제나 골목길에 면하는 외부 계단을 도입하기로 했다. 주변에서 흔히 보는 다가구 주택의 외부 계단이 길과 건축을 연속적으로 만들어준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자생적인 건축이 길과 소통하고 도시로 이어지는 방법은 결국 거리와 연결된 동선이었다. 또한, 계단을 외부화함으로써 테라스의 역할까지 겸할 수 있고 길을 건물 내부 깊숙이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다. 각 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상업적 가치를 올리는 해결책이 되었고 결국 건물을 한 바퀴 도는 외부 계단을 흡수해 통합된 외피의 질서를 만드는지가 궁극적인 목표였다. 
우선 오브제로 도드라지지 않기 위해 최소 1.2m 높이의 난간을 외벽 일부로 통합했다. 일정한 높이마다 참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사선과 수평선으로 이루어진 난간의 선이 생겼는데, 이를 상하좌우로 반복함으로써 육각형으로 이루어진 가상의 패턴을 만들었다. 계단은 실제로 하나지만 입면에서의 효과는 에셔의 그림처럼 계단들이 사방으로 흩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마치 여러 계단이 있는 것처럼 하여 패턴 일부로 묻히도록 한 것이다. 
각 모듈은 가운데 오프닝을 두고 주위를 둘러싼 띠로 구성되는데 그 두께나 크기를 각기 달리함으로써 층이나 향, 공간의 크기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는 창문 크기나 난간의 높이를 동일한 시스템 내에 흡수할 수 있었다. 사선 제한이나 옥상의 외부 난간, 실내 난간들까지 하나의 제스처로 흡수하여 마치 세포들이 모여 생물을 이루는 것처럼 외피 전체가 일관된 기하 시스템하에서 육각형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장(Field)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특징은 계단으로부터 도출된 외부의 질서가 구조적으로도 작동하도록 했다는 점인데 외피의 사선 기둥으로 외부로 드러난 층이나 내부의 지붕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가장 흥미로운 건 이 패턴이 특별한 기능 없이 장식적으로만 쓰이기도 했다는 점이다. 남측의 입면은 각 층의 서비스 공간 후면으로 창문이 많이 필요 없었지만, 그대로 유지하여 노출콘크리트의 질감으로만 활용했다. 결국, 건축을 구조와 장식, 기능과 공간, 형태와 분위기가 통합되어 하나의 일관된 체계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인류가 처음 집을 지었던 로지에의 원시 오두막은 주변 환경과 일체화된 모습이었다. 자연의 나무들에 기대 지붕을 세우면 그 자체가 공간이 되었고 창문이며 동시에 장식이었다. 건축가의 개입 없이 지어진 자생적인 건축에 주목하는 것도 우리들에게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달동네처럼 건축가 없이 지어진 공간에 우리가 주목하는 것도 디자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풍부한 퀄러티를 보여주기 때문일 것이다. 복잡하지만 여유롭고, 조잡하지만 풍부하며, 직설적이지만 명료한 건축을 꿈꿔왔다. 그렇다고 구조와 장식, 동선과 파사드, 기능과 형태의 구분 없는 건축을 꿈꾸는 것이 과거로의 회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이것이 나날이 복잡해지는 외부 조건에 건축이 휘둘리는 환경에서 양과 질, 효율과 공간, 기능과 분위기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이라 믿기 때문이다.

 김호민 사진 신경섭


폴리머건축사사무소
폴리머 건축사사무소는 2007년 런던에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서울을 주 무대로 활동 중인 건축디자인 집단이다. 건축 설계를 3대째 이어오고 있는 김호민 소장을 필두로 한 폴리머는 동대문 JW 메리어트 호텔, 용인 일레븐힐즈, 허니비라운지, DDP 키오스크, 한남용, 신사블루스 등을 통해 반복적인 패턴이나 시스템을 통한 설계를 실험해 왔다.
http://polymur.com/

김호민
김호민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와 런던 에이에이스쿨에서 설계를 공부했다. 대학 졸업 후 3년간 대우건설에서 시공 경험을 쌓고, 알레한드로 자에라 폴로와 파시드 무사비가 이끌던 에프오에이(런던)에서 실무를 했으며, 2008년 귀국해 폴리머 건축사사무소(poly.m.ur)를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영국 왕립건축사협회에 등록된 영국 왕립건축사로서 에이에이스쿨, 코넬대학교, 서울대학교, 경기대학교, 건국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건축문화>에서 선정한 2010년 대한민국을 이끌 젊은 건축가 10팀 AT*10(Ten Emerging Korean Architects)에 선정되었고, 픽셀하우스에서 ‘뉴욕, 런던, 서울의 도시재생 이야기’를 기획하여 14명의 건축가와 함께 출간했다. 2017년에는 <공간> 지에서 『세포적 건축』이라는 단행본을 출판하기도 했다. 2009 년부터 2010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디자인 조성사업 평가위원, 공공디자인 엑스포의 자문위원, 2012년부터 2015년까지는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했다.

설계: 폴리머건축사사무소(김호민)
설계 담당: 임현주, 이재만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49길 32
용도: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184㎡
건축면적: 105㎡
연면적: 455㎡
규모: 지상 5층, 지하 1층
주차: 3대
높이: 20m
건폐율: 58%
용적률: 199%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외부 마감: 노출콘크리트(송판노출)
내부 마감: 석고보드 위 수성페인트
구조 설계 터구조
토목 설계: ㈜정민지오테크
토목 공사: 정민이앤씨
골조 공사: ㈜금아개발
노출 보수: 정도건설
기계 설계: ㈜진원엔지니어링
설비 시공: ㈜광진설비
전기 설계: ㈜진원엔지니어링
전기 시공: 주식회사 삼우전력
금속 공사: ㈜형진 에스앤씨
수장 공사: 홈테크
방수 공사: 정호방수
미장 공사: 연우에프앤디
엘리베이터: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석공사: ㈜야긴엠앤지
CCTV: 혜영디지캠
설계 기간: 2017.7~2019.12
시공 기간: 2020.1~2021.5
준공: 2021.5
예산: 11.5억
공사비: 13.5억
건축주: 폴리머건축사무소

Map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9길 32
건축가 김호민
설계 담당 임현주, 이재만
건축주 폴리머건축사무소
일시 2022년 10월 30일 1:00PM
위치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9길 32
집합 장소 입구
인원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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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업 탄생 100주년 기념 스페셜 영상 2022 김중업 건축, 오늘을 만나다, 김중업건축박물관 x 오픈하우스서울 김중업 탄생 100주년을 맞아 김중업건축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미디어 아키텍쳐: 김중업, 건축예술로 이어지다> 전시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김중업 건축, 오늘을 만나다> 3부작 영상이 6월 9일부터 선보입니다. 김중업건축박물관과 오픈하우스서울이 공동 기획한 이번 영상은 김중업의 건축을 미디어 매체로 재해석하는 전시의 연장선에서 김중업 건축의 오늘을 만나보고자 합니다. 원형을 회복하고 새로운 기능을 확보하려 리모델링과 증축을 진행하고 있는 주한 프랑스대사관, 산업시설에서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구)유유산업 안양공장(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 구조적 수명을 다했다는 명분으로 사라진 (구)제주대학교 본관 건물은 김중업의 건축 유산이 어떻게 수명을 이어갈지,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이를 통해 건축가 김중업의 낭만성이 드러나는 1950~60년대 건축물이 우리 도시에서 어떻게 해석되고 오늘을 살고 있는지를 주목하고자 합니다. 시대적 요구에 따라 쓰임이 변화하는 도시에서 김중업의 건축은 보존되거나 새로운 기능을 담고 확장하고 변형되거나 소멸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기체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중업 건축의 원형과 의미를 살펴보고 현대 건축 유산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부 복원과 확장, 주한 프랑스대사관 필립 르포르 대사(주한 프랑스대사관) 배형민 교수(서울시립대) 6월 9일 (목) 공개   2부 산업유산의 활용, (구)유유산업 안양공장(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 안창모 교수(경기대) 6월 30일 (목) 공개   3부 사라진 원본 • 재현의 방법, (구)제주대학교 본관 정인하 교수(한양대 에리카) 황두진 건축가 박정현 건축비평가 권민호 작가 7월 21일 (목) 공개   ▶ 김중업건축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김중업 탄생 100주년 기념 스페셜 영상 2022 1부 복원과 확장, 주한 프랑스대사관 도시 안의 또 다른 영토인 대사관은 휴식을 위한 집이자, 일하는 사무실,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나는 교류 공간이다. 대사관의 건축은 한 나라의 문화를 최전선에서 대변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김중업의 대표작인 프랑스대사관은 르 코르뷔지에의 영향과 한국성에 대한 고민이 만나 꽃을 피운 건축물로 평가받는다. 프랑스와 한국의 건축 문화가 만났다는 점에서 대사관의 의미와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으며, 르 코르뷔지에와 한국성 사이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던 김중업이 한국적 모더니즘을 실현한 건축물이다. 1960년대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며 지어진 프랑스대사관은 구조적인 보강과 대사관의 업무 공간 확보를 위해 리모델링과 증축을 진행 중이다. 사티와 매스스터디스의 설계로 진행되는 이번 리모델링과 증축은 일부 변형된 지붕 등을 복원해 김중업의 초기 설계안을 살리는 동시에 기존 건축물의 새로운 해석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여 오늘의 가능성을 담는다.   인터뷰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대사 배형민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 6월 9일 (목) 공개
김중업 탄생 100주년 기념 스페셜 영상 2022 2부 산업유산의 활용, (구)유유산업 안양공장(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 1960년대의 산업시설인 (구)유유산업(현 유유제약)의 안양공장은 전후 한국의 산업화가 시작되는 시기에 지어진 건축물 군이다. 당대 대표적인 건축가 김중업이 설계에 참여해, ‘산업건축’이라는 유형에 합리적인 태도와 조형적인 접근을 실현한 건물이기도 하다. 기능성이 강조되는 산업건축물에 ‘구조적인 합리성과 조형적인 낭만성’을 담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통일신라 시대의 중초사지 당간지주, 고려 시대의 안양사 터 위에 세워진 (구)유유산업 안양공장은 ‘안양’이라는 지명의 유래가 된 역사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또한, 개발 시기의 산업유산을 김중업건축박물관과 안양박물관으로 조성하면서 산업건축 유산의 활용을 보여준 문화적인 가치도 담고 있다. 전후 공업화와 근대화가 본격화되던 한국에서 김중업의 초기작인 (구)유유산업 안양공장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또한 산업건축 유산이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 국내 최초의 건축가 박물관으로 활용되면서 어떤 가치를 보여주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교수 * 6월 30일 (목)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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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업 탄생 100주년 기념 스페셜 영상 2022 2022 김중업건축박물관 특별전시, <미디어 아키텍쳐: 김중업, 건축예술로 이어지다> 2022 김중업건축박물관 특별전시 <미디어 아키텍쳐: 김중업, 건축예술로 이어지다>는 김중업(1922~1988)의 건축예술 세계를 디지털미디어와 미래기술로 새롭게 해석한 국내 최초의 건축 실감 콘텐츠 전시이다. 김중업은 한국 현대 건축을 대표하는 1세대 건축가로 주한 프랑스대사관, 서울올림픽 평화의 문 등의 다양한 작품을 통해 예술로서의 건축관을 국내에 정착시키고자 한 선구자이다. 올해 건축가 김중업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김중업 건축의 과거, 현재, 미래를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하는 『공립박물관·미술관 실감 콘텐츠 제작 및 체험존 조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전시는 크게 4개 주제로 나누어 김중업건축박물관 특별전시관 1·2층에서 전시된다. 1부 「주한 프랑스대사관, 미디어를 만나다」에서는 김중업의 대표 건축인 주한 프랑스대사관을 미디어파사드, 3D 모형 프로젝션 맵핑 기술 등으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2부 「김중업 건축, 현대예술로 이어지다」에서는 현대예술로 재해석된 김중업의 제주대학교 본관, 삼일빌딩, 서울올림픽 평화의 문을 공감각적으로 즐길 수 있다. 3부 「다큐멘터리 김중업, 건축예술로 나아가다」와 4부 「건축과 도시, 미래를 꿈꾸다」는 ‘인터렉티브’를 적용한 체험존으로, 관람객이 직접 능동적으로 참여형 영상기술을 체험하며 김중업 대표 건축물의 색, 재질 등을 변화시키는 등 자신만의 미래 도시를 완성할 수 있다. 다양한 현대 예술과 미래기술로 연출된 이번 전시를 통하여 김중업이 추구했던 건축예술과 향후 우리 건축이 나아갈 길을 공명(共鳴)해보고자 한다.   글 사진 김중업건축박물관 김중업건축박물관 바로가기
OPENHOUSE 연계 포럼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 정림건축문화재단 × 오픈하우스서울 오픈하우스서울과 정림건축문화재단은 서울에 새롭게 문을 연 공공건축물의 오픈하우스와 연계한 포럼을 마련합니다. 본 포럼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는, 공공건축물의 디자인, 실현 과정, 운영 상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건축의 공공성에 대한 관심이 사회에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당선', '완공'이라는 단편적 관심이 아니라, 실현을 위한 협의, 결정, 그리고 이후의 운영을 짚어보며 공공건축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오픈하우스서울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 연계 포럼에서는 이미 운영을 시작해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는 좋은 공공건축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오픈하우스를 통해 현장을 방문해보고, 포럼을 통해 그 운영 취지와 설계 의도를 자세히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올해 연계 포럼은, ‘성동 유휴공간 네트워크: 책마루 프로젝트’와 ‘도시 자연 쉼터: 인왕산 초소책방과 숲속쉼터’입니다.   참가신청: 정림건축문화재단 포럼 http://forumnforum.com      11월 1일(화) 저녁 7:30 성동 유휴공간 네트워크: 책마루 프로젝트 김태영, 김현준(어반토폴로지 공동대표) + 장수정(건축권장 대표) + 안지훈(한양여대 행정실무과 교수)   11월 2일(수) 저녁 7:30 도시 자연 쉼터: 인왕산 초소책방과 숲속쉼터 이충기(서울시립대 건축학과 교수) + 조남호(솔토지빈 대표) - 장소: 정림건축문화재단(통의동, 온라인(줌)+오프라인 동시 진행) - 구성: 개별 발표 후 대화와 문답 - 인원: (현장) 20인, (줌) 30인+ - 포럼 참가비: 1만원 - 신청문의: sun@junglim.org - 상세안내 및 참가신청: 정림건축문화재단 포럼 웹사이트 http://forumnforum.com
OPENHOUSE 공공 건축의 변화 공공 건축은 도시의 기반시설이자 공적 자산이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공간이며 누구나 이용 가능한 열린 시민들의 장소이다. 도시의 공적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 건축의 완성도가 높아질 때 가장 큰 수혜자는 시민들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기간은 도시의 공적 공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도시의 열린 공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체감한 시간이었다.    공공 건축의 역할과 도시 환경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를 주목할 때, 공공 건축 설계의 가장 큰 어려움은 설계 의도와 아이디어를 일관성 있게 구현하는 과정이다. 융통성 없는 예산과 최저 입찰, 행정 프로세스, 발주처의 이해도에 따라 건축물의 완성도는 큰 편차를 보이게 마련이다. 그러나 제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공공 건축은 행정, 운영, 설계의 여러 협의를 통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최근 서울에 등장한 공공 건축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공간의 높은 완성도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왕산 숲속 쉼터와 인왕산 초소책방처럼 도시의 여백을 활용한 쉼터의 중요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과 도서관 등은 건축가의 새로운 공간 제안으로 시민들의 이용이 늘고 있다. 119안전센터와 같은 지원시설 역시 프로그램과 구성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내년이면 십 주년을 맞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공공 건축이 보여줄 수 있는 완성도 그 이상을 자랑하며 도시 스케일의 극적인 외부 공간을 선사해 많은 방문객을 맞고 있다. 도시에서 머물 수 있는 공공의 장소가 늘어간다는 것은 시민들이 도시를 누릴 기회가 늘어간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 나은 건축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면 시민들은 공적 자원을 통해 더 좋은 공간을 더 누리며 도시를 활용할 수 있다.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오픈하우스를 통해 일상을 회복하고 있는 도시에서 공공 건축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재발견하는 기회로 삼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OPENHOUSE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 도시의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은 그 규모와 구조에서 차별화되는 동시에 새로운 공감각을 담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기반시설과 산업시설의 대형 공간은 평소 경험하기 힘든 스케일의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구조미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올해 스페셜 테마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에서는 이미 많은 사랑을 받는 코스모 40과 아트벙커 B39뿐만 아니라, 현재 새로운 장소를 조성 중인 <provoke Seoul (대선제분 영등포공장)>을 만나본다. 또한, 지하배수로를 문화공간으로 전환한 노량진 지하배수로를 현장에서 만난다. 무엇보다 내년 공사를 앞두고 당인리발전소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 있는 <당인리 포디움과 프롬나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OPENHOUSE 공간 예술로 핀 문화공간 오픈하우스서울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은 문화공간이 올해 다시 문을 연다. 건축가 조병수의 기지 박서보주택은 한국을 대표하는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의 갤러리이자 교류공간, 집을 보여준다. 스티븐 홀과 건축가 이인호의 설계로 완성된 대양역사관도 올해 다시 만나본다. 건축가 이희태의 설계로 1967년 완성된 병인순교 100주년 기념 성당과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은 한국에서 아름다운 성당으로 손꼽힌다. 리노베이션을 통해 기존 건축물과 공존을 꾀하는 박물관과 절두산순교성지를 모두 만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