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위아연 (W.A.Y)

조윤희+홍지학

2022년 11월 5일 3:00PM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

집결지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29안길 25, GS25편의점 (하단 지도 참고)


작은 필지가 불규칙하게 구획된 도심 주거지의 상가주택, 게다가 진입도로 확보가 어려운 비좁은 막다른 골목 안에 짓는 건축물은 계획의 자유도가 높지 않다. ‘주차대수, 엘리베이터, 최대 면적, 정북일조, 공사비’라는 5개의 변수를 반영하고 나면 건축가의 의지도, 건축주의 희망 사항도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
 
연남동 이면 골목에 지어진 ‘위아연’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두 개의 이형 대지를 합하고 보니, 대지의 형태가 길쭉하게 휘어진 땅이었다. 이러한 맥락 안에서, 반원의 단순한 기하학을 활용한 작은 숨구멍을 확보하고 계획과 시공의 여러 단계를 지나면서 지켜내기는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명확한 쓸모와 의미가 없어 보이는 반원의 보이드가 건축물이 생산되는 지난한 과정을 통해 점차 그 존재감을 굳건하게 지켜나가고 이 집의 캐릭터를 자아내는 요소가 되었다는 사실이 건축 만들기의 흥미로운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기다란 대지의 형태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살리기 위해 주거와 근린생활시설을 따라 긴 복도가 층층이 쌓이고, 이를 연결하는 길이 상부의 집들로 이어져 특별한 산책의 기분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외단열 시스템과 유로폼 노출이라는 단출한 재료만을 활용하여 따뜻한 주황빛 색채와 무표정한 회색빛 텍스처가 이 집만의 독특한 형태감과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구보건축 사진 노경


구보건축
https://www.gubowork.com

조윤희
2015년부터 구보건축을 설립하여 도시건축연구용역 및 건축설계작업을 진행 중이다. 서울대와 MIT 건축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의 이로재와 미국 보스턴의 Howeler+Yoon Architecture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도시 만들기에 관심을 두고 있다. 서울대, 성균관대에서 설계스튜디오를 운영했으며, 2016년부터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 중이다. 2020 목조건축대상 특별상과 2021 젊은건축가상을 수상하였다.

홍지학
서울건축, 해안건축, 미국 보스턴의 CAU(Center for Advanced Urbanism)에서 연구와 실무 경험을 쌓은 후 2015년 구보건축을 설립했다. 미국 MIT 건축대학원에서 Architectural Urbanism을 전공했으며, 서울대학교에서 건축역사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충남대학교 건축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설계: 구보건축+홍지학 (충남대) 
설계 담당: 조봉준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
대지면적: 242.80㎡
건축면적: 129.22㎡
연면적: 431.08㎡
규모: 지상 5층
건폐율: 59.27%
용적율: 197.72%
외부 마감: 외단열시스템, 노출콘크리트
시공: 지음씨엠

Map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
건축가 조윤희+홍지학
설계 담당 조봉준
일시 2022년 11월 5일 3:00PM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 (지도는 집결지로 표시)
집합 장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29안길 25 (GS25편의점)
인원 15
TOP LIST
OPENHOUSE 면적과 여백의 게임, 근린생활시설 임대 공간의 우선 가치가 면적에서 공간의 정체성으로 바뀌면서, 근린생활시설의 지향점도 바뀌고 있다. 공간 경험은 이제 사람들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 공간 기획은 필수적인 조건이 되고 있다. 최적화된 임대 공간과 여백의 틈새에서 건축 경험을 끌어내고 있는 건축물을 오픈하우스를 통해 만나본다.
VISIT YOURSELF 은평생활문화센터, 최재원 은평생활문화센터 - 주민문화생활의 무대, 주택에서 피자집으로, 피자집에서 문화센터로 주택으로 지어진 건물은 연신내역 주변의 상업화로 피자집으로 활용되었고, 은평구에 매입되어 생활문화센터로 새롭게 변신하게 되었다. 조적조 건물로 안전진단을 통해 구조적인 철골 보강을 했지만 자유롭게 벽을 털거나 이동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최대한 기존 방과 벽을 활용해 원하는 공간들을 배치해야 했다. 기존 주택의 구조를 최대한 활용하여 지하 1층에는 합주가 가능한 음악연습실을, 2층에는 녹음과 편집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1층은 교육 및 휴게를 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덧붙이기 – 흔적 남기기 기존 건물에 새로운 재료를 감싸기보다는 최대한 기존 재료를 존치하고, 필요한 곳에만 덧붙이는 방식으로 계획했다. 방음 성능을 요구하는 연습실이나 녹음실 등에 기능에 맞는 마감을 더하고 대부분의 공용 공간들은 기존 건물의 마감을 뜯어낸 그대로의 모습이 드러나도록 했다. 새로 만들어질 카페 카운터, 계단의 철판 등은 구로 철판으로 기존 재료와 구조 보강재와의 관계를 고려했다. 기존 주택의 외부 재료는 대부분 그대로 남기고 외부 캐노피를 통해 새로운 켜를 만들어냈다. 주민 생활의 무대 상업 거리에 위치하는 문화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이라 생각했다. 거리의 활기를 문화센터에 끌어들이고 싶었고, 건물과 도로 사이의 공간을 무대와 공간으로 계획했다. 바닥에서 반 층 정도 올라간 1층 높이를 활용한 넓은 계단과 무대와 같은 공간은 주민들이 작은 공연을 하거나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생활문화센터가 주민들의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함께 모여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글 최재원 사진 타별(tabial)
OPENHOUSE N1021, N910, N3315, 조성욱 2022년 10월 29일 3:00PM
OPENHOUSE 신사 블루스 프로젝트, 김호민 2022년 10월 30일 1:00PM
OPENHOUSE 집집마당, 신성진, 손경민 2022년 11월 1일 2:00PM
OPENHOUSE 루프 스테이션 익선, 강예린, 이치훈, 한주희 2022년 11월 2일 1:00PM
OPENHOUSE 피겨앤그라운드, 전숙희 2022년 11월 3일 2:00PM
OPENHOUSE 강남 레트로, 정현아 2022년 11월 3일 4:00PM
OPENHOUSE LCDC, 서승모 2022년 11월 4일 10:0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