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피겨앤그라운드

전숙희

2022년 11월 3일 2:00PM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53길 53
가로수길이라는 컨텍스트
대지는 가로수길의 가지처럼 뻗어있는 골목길. 지금은 세로수길로 이름 지어진 길들이 모이는 코너에 자리 잡고 있다. 주변 여느 주택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붉은색 벽돌 마감의 건물임에도 두 개의 도로에 면해 있는 네 갈래 길의 코너라는 장소성이 이미 존재감을 드러내는 건물이었다.
면적 증가가 어려운 리모델링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연면적을 유지한 채, 폐쇄적인 저층부를 덜어내 상층부에 재배치하였다. 결과적으로 전체 연면적 합을 유지하는 플러스마이너스 제로 방식으로 구조를 재구성하고, 용도는 재배치하고 유형을 재해석하여 새로운 형태의 건축물이 되도록 하였다.

오래된 건물
30여 년이 넘은 세월만큼이나 외벽 붉은 벽돌 마감 곳곳에는 보수의 흔적이 묻어났고, 주 용도인 사무실 기능도 열악한 창호와 외벽 단열 성능은 개선이 필요해 보였다. 내진을 고려한 조적시공조차 행해지지 않았던 그 당시 외벽 조적 마감은, 철거 중 다소 당혹스러운 경험을 하게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건물 중심에 있는 원형 코어(실린더)와 외관의 붉은색 벽돌 마감은 가장 매력적인 건축 요소였고, 이를 기존 건물의 흔적으로 남김과 동시에 새로운 이미지를 담는 오브제로 삼았다. 

구조의 재구성
노후화된 건축물은 낮은 층고, 엘리베이터 실린더와 내부 계단의 위치 등 내부공간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건물 전면에 있는 내부 계단을 삭제하고 도로에 면한 ㄱ자 구간의 구조를 재구성하였다. 각 층은 불필요한 부분을 덜어내는 한편, 최상층인 6층은 철거하고 1.5m 수직 증축하여 층고 4.5m의 높은 천장을 갖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의 재구성
기존 건물은 최초 갤러리로 계획되었으나 용도 폐기되고 지상층은 업무시설로, 지하층은 상업시설로 사용하고 있었다. 유동인구가 많은 가로수길임에도 지하층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접근에 제약이 많았다. 저층부(지하 1층~지상 2층)에 편집숍을 위한 상업공간과 상층부(지상 3층~6층)에 공유 오피스를 계획하여 평일 낮이 활성화되는 공유 오피스와 평일 저녁과 주말이 활성화되는 상업공간이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갖도록 하였다. 

실린더 & 보이드
실린더 공간은 엘리베이터 승강로로 쓰이던 공간으로 지하 1층에서부터 지상 6층까지 전 층을 관통하는 건물의 중심공간이다. 지름 3.6m, 깊이 24m의 실린더 내부는 천창을 통해 자연광을 유입하고, 각 층의 아치형 창을 통해 실린더 내부로의 시야적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중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까지는 벽을 따라 설치된 원형 계단이 각 층을 동선으로 연결하였다. 
실린더 주변으로는 개방감 있는 보이드를 구성하여 층고 3m 건물의 답답함을 해소하고 다채로운 뷰와 공간감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실린더 외부와 실린더 주변 바닥 마감은 건물 외벽 마감재와 동일한 붉은 벽돌로 마감하여 건물의 내외부가 일관된 이미지를 갖도록 하였다. 

어반 산책길로 만든 입면
입면을 구성하고 있는 벽돌 마감의 수평 띠는 발코니와 외부 계단으로 각 층을 연결하여, 신사동 가로수길의 아이덴티티인 ‘길’의 모습이 건물에 담기도록 하였다. 가로수길 주변 평범한 다세대 주택가의 전형적인 발코니와 외부 계단을 건축적으로 재해석해 수직길로 적층하여 입면으로 활용하였다. 외부 계단은 교차로 방향으로 각각 홀수, 짝수 층을 교차하여 건물 외곽을 따라 길게 돌아 걸을 수 있도록 하였다. 벽돌을 쌓는 방식 또한 세로 줄눈 없이 나란히 이어 쌓아, 벽돌과 가로 줄눈만 돋보이도록 하여 수평성을 더욱 강조하였다.

전숙희 사진 노경
사진_와이즈건축
와이즈건축(장영철+전숙희) 
장영철(AIA)은 1997년 홍익대학교를 졸업하고, U.C. Berkeley에서 수학하였다. 이로재, 스티븐 홀 아키텍츠(Steven Holl Architects), 라파엘 비뇰리 아키텍츠 뉴욕(Rafael Vinoly Architects New York)에서 실무를 하고, 현재는 전숙희와 함께 와이즈(WISE) 건축을 운영하고 있다.
전숙희(AIA)는 1998년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프린스턴대학(Princeton University)에서 수학하였다. 이로재, 과스메이 시겔 어소시에이츠 아키첵츠(Gwathmey Siegel & Associates Architects New York)에서 실무를 하고, 현재는 장영철과 함께 와이즈(WISE) 건축을 운영하고 있다.
http://wisearchitecture.com/
설계: 와이즈건축 전숙희 
설계 담당: 조현범, 김성호, 이승원, 이나현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153길 53
용도: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728.2㎡
건축면적: 435.28㎡
연면적: 2,404.65㎡
건폐율: 59.77%
용적률: 258.17%
규모: 지상 6층, 지하 1층
높이: 21.21m
주차: 18대(기계식 16+자주식 2)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외부 마감: 점토벽돌, 로이복층유리
내부 마감: 치장벽돌, 콘크리트폴리싱
구조 설계: 서울구조 E&C
시공: ㈜이안알앤씨
기계 설계: 청림설비기술사사무소
전기 설계: 기술사사무소 우림전기
설계 기간: 2019.3~2020.4
시공 기간: 2020.5~2021.2
건축주: 이지스자산운용㈜


 
Map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53길 53
건축가 전숙희
설계 담당 조현범, 김성호, 이승원, 이나현
건축주 이지스자산운용㈜
일시 2022년 11월 3일 2:00PM
집합 장소 입구
인원 20
TOP LIST
OPENHOUSE 면적과 여백의 게임, 근린생활시설 임대 공간의 우선 가치가 면적에서 공간의 정체성으로 바뀌면서, 근린생활시설의 지향점도 바뀌고 있다. 공간 경험은 이제 사람들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 공간 기획은 필수적인 조건이 되고 있다. 최적화된 임대 공간과 여백의 틈새에서 건축 경험을 끌어내고 있는 건축물을 오픈하우스를 통해 만나본다.
VISIT YOURSELF 은평생활문화센터, 최재원 은평생활문화센터 - 주민문화생활의 무대, 주택에서 피자집으로, 피자집에서 문화센터로 주택으로 지어진 건물은 연신내역 주변의 상업화로 피자집으로 활용되었고, 은평구에 매입되어 생활문화센터로 새롭게 변신하게 되었다. 조적조 건물로 안전진단을 통해 구조적인 철골 보강을 했지만 자유롭게 벽을 털거나 이동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최대한 기존 방과 벽을 활용해 원하는 공간들을 배치해야 했다. 기존 주택의 구조를 최대한 활용하여 지하 1층에는 합주가 가능한 음악연습실을, 2층에는 녹음과 편집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1층은 교육 및 휴게를 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덧붙이기 – 흔적 남기기 기존 건물에 새로운 재료를 감싸기보다는 최대한 기존 재료를 존치하고, 필요한 곳에만 덧붙이는 방식으로 계획했다. 방음 성능을 요구하는 연습실이나 녹음실 등에 기능에 맞는 마감을 더하고 대부분의 공용 공간들은 기존 건물의 마감을 뜯어낸 그대로의 모습이 드러나도록 했다. 새로 만들어질 카페 카운터, 계단의 철판 등은 구로 철판으로 기존 재료와 구조 보강재와의 관계를 고려했다. 기존 주택의 외부 재료는 대부분 그대로 남기고 외부 캐노피를 통해 새로운 켜를 만들어냈다. 주민 생활의 무대 상업 거리에 위치하는 문화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이라 생각했다. 거리의 활기를 문화센터에 끌어들이고 싶었고, 건물과 도로 사이의 공간을 무대와 공간으로 계획했다. 바닥에서 반 층 정도 올라간 1층 높이를 활용한 넓은 계단과 무대와 같은 공간은 주민들이 작은 공연을 하거나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생활문화센터가 주민들의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함께 모여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글 최재원 사진 타별(tabial)
OPENHOUSE N1021, N910, N3315, 조성욱 2022년 10월 29일 3:00PM
OPENHOUSE 신사 블루스 프로젝트, 김호민 2022년 10월 30일 1:00PM
OPENHOUSE 집집마당, 신성진, 손경민 2022년 11월 1일 2:00PM
OPENHOUSE 루프 스테이션 익선, 강예린, 이치훈, 한주희 2022년 11월 2일 1:00PM
OPENHOUSE 피겨앤그라운드, 전숙희 2022년 11월 3일 2:00PM
OPENHOUSE 강남 레트로, 정현아 2022년 11월 3일 4:00PM
OPENHOUSE LCDC, 서승모 2022년 11월 4일 10:0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