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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휴 + 남호진

2019년 10월 13일 3:00PM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19길
사진_김경태

* 10월 3일 오후2시부터 참가 신청 가능


서울의 일반주거지역에 다세대 주택을 지을 때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일조사선을 적용하고 주차 대수와 임대 면적을 확보하다 보면, 건물을 하나의 일관된 기하학적 볼륨으로 완결 짓기는 매우 어려워진다. 우리는 높이에 따라 달라지는 현실적인 조건을 건축적인 표현으로 풀어내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이 건물은 외부의 형태(massing)뿐만 아니라, 내부 공간의 구성 논리, 재료, 창을 내는 방식과 디테일 등에서도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는 4개의 덩어리를 수직적으로 쌓아 올린 구성이다.

1층은 주차 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주거로 사용되는 부분은 최소한만 허용된다. 그로 인해 구조체가 띄엄띄엄 섬처럼 분포하는 평면을 갖게 되었다. 기둥은 구조적인 성능을 유지하면서 좁은 전면도로를 통해 드나드는 자동차가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앞면이 좁아지는 형태로 만들었다. 일조사선과 주차의 영향을 덜 받는 9m 이하의 공간, 즉 2, 3층은 최대 면적을 확보하도록 대지 경계를 따라 외벽선을 결정하고, 이를 직교하는 내벽으로 나누어 임대 세대를 배치했다. 4층은 일조사선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3층보다 면적이 작다. 여기서는 더욱 실용적으로 직사각형의 방들을 붙여가면서 세대를 구성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계단형의 선들이 곧 외벽이 되었고, 모든 방향에 테라스가 있는 세대들이 만들어졌다.  다세대 주택의 마지막 층인 5층은 높이에 큰 제약이 없어 층고가 높은 주인 세대를 두었다. 이 집은 일조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경사의 외벽과 곡선의 내벽이 특유의 공간감을 만든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 서로 다른 외장재를 적용하여 그 차이를 더욱 드러나게 하려 했다. 5층에는 금속 시트가 경사진 벽의 코너를 따라 돌게 했고, 면에 따라 기울기가 다른 줄무늬가 만들어졌다. 가장 많은 코너가 있는 4층은 어두운색의 스터코를 적용하여 무늬와 두께가 없이 형태만 남은 외벽을 만들고자 했다. 건물 앞을 거니는 사람들에게 가장 크게 다가올 2~3층 외벽은 포천석을 사용했다. 인근의 건물에도 많이 사용된 재료이지만, 아주 얕은 줄다듬으로 가공하고 좁고 긴 비례로 잘라서 사용해, 주변 건물과 닮은 듯하지만 낯선 모습을 갖게 했다. 1층의 기둥들은 별도의 외장재 없이 구조체인 콘크리트를 노출하여 묵직하고 날카로운 형태를 강조했다. 

서울의 여느 필지처럼 건물들에 빽빽이 둘러싸인 곳에서 어떤 창으로 빛과 풍경을 받아들일지 고민했다. 1층은 구조체를 제외하고는 전면 유리를 사용하고 바닥을 반 층 낮춰 층고가 시원하고 눈높이에 식물이 자라는 공간이 되었다. 2~3층은 주변의 창과 마주 보는 것을 최대한 피하고, 건물들 사이의 틈새 공간이나 조경을 향하여 창을 배치했다. 4층은 창이 테라스로 나가는 문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다. 5층은 정면에 외벽의 형태를 닮은 큰 창을 내어 지붕이 모여 있는 풍경을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옥상에 중정을 만들고 이를 통해 하늘을 보는 창을 만들었다. 엘리베이터실과 계단실로 이루어진 공용공간은 이 모든 부분을 관통한다. 이 공간 안에서는 노출콘크리트 벽체와 화강석의 바닥재가 일관되게 적용되고 있다. 이 공용공간은 5층의 높은 층고, 4층 테라스로부터 들어오는 자연광, 세대 수가 많은 2~3층의 넓은 공용부, 주 출입구에 담긴 거리의 모습과 만나면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하나의 공간이 되었다. 


건축사사무소 김남  사진 김경태 및 건축사사무소 김남 제공

사진_김경태
사진_건축사사무소 김남
사진_건축사사무소 김남
사진_건축사사무소 김남
사진_김경태
사진_건축사사무소 김남


건축사사무소 김남
건축사사무소 김남은 김진휴와 남호진이 운영하는 설계사무소다. 김진휴는 대한민국 건축사이자 스위스건축협회(SIA) 정회원이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에서 건축 석사학위를 받았다. 건축사사무소 김남을 개소하기 전 스위스의 헤르초크 앤 드 뫼롱(Herzog & de Meuron), 일본의 사나(SANAA), 미국의 소일(SO-IL)에서 실무를 익혔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 출강하여 스튜디오를 지도하고 있다. 남호진은 미국 커네티컷주 건축사(AIA RA)이다.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에서 건축 석사학위를 받았다. 건축사사무소 김남을 개소하기 전 미국의 펠리 클라크 아키텍츠(Pelli Clarke Pelli Architects), SOM 뉴욕(SOM New York), ㈜남산에이엔씨 종합건축사사무소, 스위스의 헤르초크 앤 드 뫼롱(Herzog & de Meuron)에서 실무를 익혔다. 2015년부터 2016년까지 한양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스튜디오를 지도했다.

www.kimnam.co.kr

Map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19길
건축가 김진휴 + 남호진
건축주 박현숙
일시 2019년 10월 13일 3:00PM
위치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53길 46
집합 장소 GS25 신사초롱점 앞 집합
인원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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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 특별 상영회 <이타미 준의 바다>, 정다운, 김종신 2019년 10월 20일 7:30PM
VisitYourself 온양민속박물관, 이타미 준 (유동룡) 자연으로부터 받은 원초적 소재인 흙은 가소성과 약간의 탄력 그리고 신장을 가지고 있다. 이번 작업은 마을의 민가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적토(赤土)를 근대의 블록 만드는 것과 같이 형틀에 넣어 압축 프레스 하여, 그것을 다시 꺼내어 태양에 건조해 소소 상태의 흙 블록으로 만들어냈다. 이 흙을 주제로 해서, 그 엄격한 자연과 풍토성으로부터 일개의 건축 외관을 얻어내어, 그 풍경에 도전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단적으로 말해서, 근대주의 혹은 근대건축에서의 탈피를 의미하며, 곧 자립하는 건축, 인간 본연의 건축으로서의 시발점을 의미한다. 관념적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것, 미의식을 고집하는 것보다도, 흙 블록을 무수히 만들어내는 것에서 시작하여 흙 블록을 쌓아 올리는 것으로 이 일은 끝났다. 글 이타미준 사진 ITM유이화건축사무소 대지 면적 : 40,000,00㎡ 건물면적 : 1,718.2㎡   이용 시간 10:00 – 17:30 휴관일 매주 월요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41-542-6001    이타미 준 (유동룡) 1937년 도쿄에서 태어나 자랐지만, 국적은 대한민국을 고집하며 늘 어머니의 땅을 그리워하던 건축가이자 화가다. 1964년에 무사시공업대학 건축학과를 졸업하였다. 2003년 프랑스 <국립 기메 박물관>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개인전을 개최하고 이듬해 프랑스 예술문화훈장 “슈발리에”를 수상했다. 2006년에는 ‘김수근문화상’을, 2010년에는 ‘무라노도고상’ 등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예술가로 평가받았다. 대표적인 건축작품으로는 <조각가의 아틀리에>, <석채의 교회>, <먹의 공간> 등이 일본에 있고, <온양민속박물관>,<각인의 탑>,<포도호텔>,<수, 풍, 석 미술관>, <방주교회> 등이 한국에 있다. 달항아리와 같은 건축, 온기가 느껴지는 건축을 하고 싶다던 그는 2011년 삶을 마감하고 그토록 사랑하던 고국에 묻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