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6 DDP 개관 10주년 기념 스페셜 투어 'DDP의 낮과 밤' 프로그램 예약 안내
DDP 개관 10주년 기념 스페셜 투어 'DDP의 낮과 밤' 프로그램 예약 안내
DDP 개관 10주년 스페셜 투어 <DDP의 낮과 밤>
서울디자인재단+오픈하우스서울

2024년 3월 21일 - 24일


오픈하우스서울 홈페이지 예약 방식 안내
: DDP 개관 10주년 기념 스페셜 투어 프로그램은 2024년 3월 17일 오후 2시부터 오픈하우스서울 홈페이지에서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 참가자 확정을 위해 홈페이지 회원 가입과 본인인증이 필수이니, 미리 가입해주세요.

[신청 방법]
예약제
정해진 인원으로 예약, 예약금 결제
3월 17일, 오후 2시 (선착순 마감)
[프로그램 예약 전 유의사항 AtoZ]

1. 일부 프로그램은 유아 동반이 불가능합니다.
미끄러운 환경이나 주변 환경이 안전하지 않을 경우 유아 동반이 불가능합니다. 유아 동반이 불가능한 프로그램은 별도로 안내하고 있으니, 안전한 행사 진행을 위해 모두의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린이 전용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예약은 보호자가 신청하며 보호자 1명당 초등학생 1명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사전 예약을 하더라도 현장에 초등학생이 동반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 참여가 불가합니다.
* 참가 초등학생이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은 경우, 참가가 불가합니다.
* DAY 2 <천문:DDP에서 바라본 밤하늘> 프로그램은 미취학 아동 1명 동반 가능하나, 프로그램은 일반 성인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2. 모든 행사는 무료!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입니다. 다만 보다 많은 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 취소 없는 불참자를 줄이기 위해 예약금 제도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당 1만원의 예약금이 신용카드로 결제되며, 현장에서 참여 확인 후 결제를 취소해 돌려드립니다. 사전 취소 없이 불참한 경우, 예약하신 금액은 오픈하우스서울의 후원금으로 기부됩니다.

3. 결제 수단은 미리미리 준비!
오픈하우스서울은 카드 결제로만 예약금이 결제됩니다. Windows가 아닌 운영체제 (Mac OS, Linux)에서의 결제는 카드사별 앱카드를 등록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4.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합니다!
본 행사의 모든 프로그램은 3월 17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 되며, 당일 신청자가 몰리는 관계로 결제 도중 프로그램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결제할 경우 결제 도중 마감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으면 결제 전체가 자동 취소됩니다.
회원가입은 필수! 본인 인증 필수!
오픈하우스서울의 프로그램은 회원으로 가입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본인 인증이 되어야만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합니다. 원활한 신청을 위해 프로그램 신청 전에 꼭 본인 인증을 해주세요. 

DDP 개관 10주년기념 스페셜 투어 <DDP의 낮과 밤>은 3월 21일부터 4일간!
서울디자인재단과 오픈하우스서울이 주관하는 본 행사는 2024년 3월 21일부터 3월 24일까지 열립니다.

프로그램 탐색
3월 16일 행사 오픈 후 프로그램을 살펴보시고 관심있는 프로그램을 체크해주세요. 모든 프로그램은 예약 신청을 해야만 참여 가능합니다. 

대리 신청 불가
프로그램 신청은 본인만 가능합니다.
개인별 신청만 가능하고 한 분이 여러 명의 대리신청은 어렵습니다. 가입한 회원의 이름, 메일, 전화번호 중 중복되는 경우나 동일인이 여러개의 아이디, 전화번호로  신청하는 경우 예약된 프로그램을 사전 고지 없이 자동 취소합니다.
현장에서 불참자가 있더라도, 현장 등록이나 추가 참여가 어려우니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 참가신청은 3월 17일 오후 2시부터!
프로그램 참가신청은 2024년 3월 17일 오후 2시부터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 과정에서 예약금 신용카드 결제 과정이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해주세요.디지털 취약 계층을 고려해 50세 이하 / 50세 이상 인원을 구분해 신청을 받습니다. 대리 신청, 어른들의 명의를 도용하는 경우, 사무국에서 확인하고 처리할 일들이 늘어나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아닌 경우, 현장에서 참석이 바로 취소됩니다.

프로그램 취소는 프로그램 시작 36시간전까지 가능
신청한 프로그램의 취소는 프로그램이 열리는 날짜로부터 36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참여 자리가 남은 프로그램은 행사전까지 신청가능합니다.프로그램 신청 후 참가가 어려울 경우, 취소가능 시간 내로 신청을 취소하셔서 다른 분들께 기회가 돌아가도록 해주세요.
프로그램 예약을 취소하실 경우 카드 결제가 자동으로 취소되어 따로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진행 3일전 이후에는 프로그램 취소, 혹은 취소 문의가 불가능합니다. 1회로 끝나는 프로그램 특성상 3일전 취소를 하지 않으면 추가 참가자들의 참여가 어렵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취소 자리에 대한 홍보 기간, 신청자 취합과 확인에 걸리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설정한 시간이니 꼭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신청된 프로그램은 Booking Detail에서 확인!
프로그램이 신청되었나 궁금하셨죠? 이제는 신청 완료된 프로그램을 my page 내 Booking Detail에서 개인별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oking Detail에서 확인되지 않는 프로그램은 예약되지 않은 것입니다.
미예약 결제건이 있을 경우 사무국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오픈하우스서울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나 의견은
ohseoul01@gmail.com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SNS
오픈하우스서울 유튜브
오픈하우스서울 페이스북
오픈하우스서울 트위터
오픈하우스서울 인스타그램
2023.10.27 개인 정보 도용, 실버 티켓 부정 참여는 프로그램 취소 및 회원 탈퇴로 진행됩니다.
개인 정보 도용, 실버 티켓 부정 참여는 프로그램 취소 및 회원 탈퇴로 진행됩니다.

안녕하세요.
오픈하우스서울은 개인 인증을 통한 개인 확인으로 예약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다른 사람의 이름과 정보로 가입하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로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마련한 실버티켓을 예약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건축주와 건축가, 시민 모두의 신뢰로 이루어지는 행사로, 시스템을 악용하는 행위는 모두의 신뢰를 깨뜨리는 일입니다.
약관에 의해 예약의 양도, 대리참석, 혹은 한 사람이 여러 이름으로 예약을 하거나, 실버티켓의 도용은 발견되는대로 모두 취소하고 특히 개인 정보 도용은 가볍지 않은 사안이라 회원 탈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예약제는 앞으로 모두에게 문을 열 수 있도록 사회적 신뢰를 쌓기 위한 과정으로, 개인의 욕심으로 시스템을 악용하는 일이 없도록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픈하우스서울 드림

2023.10.16 오픈하우스서울 2023 추첨제 프로그램 추첨 결과 공개
오픈하우스서울 2023 추첨제 프로그램 추첨 결과 공개

오픈하우스서울 2023 추첨제 프로그램의 추첨이 완료되었습니다. 
신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추첨되신 분들께는 개별적으로 안내 메일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HD현대 글로벌 R&D 센터(GRC), 니켄세케이+희림건축] _ 10월 21일 14:00
감*희 kame**
정*훈 jh19**
이*옥 21em**
한*희 hjh0**
석*진 miji**
유*원 Yooo**
김*찬 lzzn**
서*정 1810**
정*혜 mk38**
남*성 nws2**
서*지 dpwl**
김*균 kuns**
주*규 jhk0**
최*정 cmju**
조*지 dbsw**
하*영 jiyo**
한*영 han9**
송*영 jann**
송*하 2972**
서*영 pola**

[운중동 친구네집, 정재헌+모노건축사사무소] _ 10월 25일 14:30
이*운 joot**
장*희 wkdw**
박*선 hanu**
김*희 kimn**
홍*아 dowy**
김*우 tw79**
정*주 jk82**
박*연 vvsk**
김*현 qpqp**
전*환 shin**
신*수 sjon**
이*아 ...**
김*진 wooj**
김*정 simp**
전*철 jaec**

[운중동 친구네집, 정재헌+모노건축사사무소] _ 10월 25일 16:00
서*진 syj9**
신*숙 sera**
노*지 dusw**
김*중 jmc_**
배*원 qwlo**
이*림 lyr7**
변*환 inhw**
전*수 fwan**
강*원 kang**
박*자 mair**
이*운 joot**
양*영 inye**
이*희 skyv**
박*선 hanu**
정*윤 fjy0**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정영선(조경설계 서안)] _ 10월 26일 14:00
김*선 hees**
최*연 wiin**
김*환 denn**
이*희 ooee**
이*경 dlwn**
전*아 apan**
한*빈 ssso**
이*훈 jihu**
김*현 qpqp**
김*미 chan**
김*영 ji00**
박*영 pjym**
송*하 2972**
정*윤 fjy0**
윤*진 lksj**
조*연 dudd**
김*숙 네**
이*회 jiho**
유*림 yuhy**
심*영 smsh**

[테크노플렉스(Technoplex),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Partners)] _ 10월 27일 15:00
임*주 ju68**
석*우 soku**
박*원 prms**
이*권 sals**
이*운 joot**
강*원 giwo**
선*우 sunz**
김*아 ksa7**
성*준 pet0**
이*옥 21em**
양*지 lees**
문*미 mem@**
이*국 smil**
이*정 bud-**
김*정 simp**

[고석공간, 김수근] _ 10월 29일 13:00
김*도 vbn0**
장*임 jang**
이*수 pois**
송*선 visi**
이*영 dl95**
박*진 mond**
이*호 abcd**
윤*용 wg31**
김*진 seow**
노*영 sun9**
이*기 seul**
한*미 redo**
박*운 tpdn**
나*영 n.ar**
김*민 sami**
박*열 qkrw**
이*연 rose**
유*윤 dbth**
서*주 maze**
김*석 ghkr**

다시 한번 모든 분들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2023.10.12 오픈하우스서울, 2023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오픈하우스서울, 2023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오픈하우스서울, 2023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오픈하우스서울 임진영 대표가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한국건축문화대상은 뛰어난 건축물을 시상하는 건축물 부문과 우리 고유의 건축 문화를 창달한 주역을 찾아 격려하는 건축문화진흥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많은 사람에게 뛰어난 건축물의 문을 열어 환대하는 도시를 만들어온 오픈하우스서울은 건축 문화 진흥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이 지난 10년 동안 도시건축축제이자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데는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가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비평가,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무엇보다 건축물을 알리는데 협력해주시는 건축사진작가의 도움은 많은 시민이 건축을 접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코로나의 어려운 상황에 영상 작업을 함께 해주신 기린그림과 기록 작업을 함께 해주시는 이강석 작업실, 담론의 영역을 확장하는 정림건축문화재단은 오픈하우스서울의 저변을 확장해주시고 계십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들려온 이 뜻깊은 수상을 함께 해주시는 모든 건축인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앞으로 지속 가능한 플랫폼을 목표로 한 걸음 더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0.08 오픈하우스서울 2023 예약 방식 안내
오픈하우스서울 2023 예약 방식 안내

오픈하우스서울 2023 예약 방식 안내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더 많은 분의 참여를 위해 프로그램 운영 방식을 확대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2023년 프로그램 예약 방법이 다양해졌으니 예매 전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시어 원하시는 프로그램 예약에 불편함 없으시길 바랍니다.

해마다 더 나은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너무나 많은 분들의 동시 접속으로 올해도 결제 단계에서 정체가 예상됩니다. 새로고침을 할 경우 결제 순서가 늦어지고 취소될 확률이 높아지니 결제 시도 후 결과를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결제 단계의 어려움은 오픈하우스서울 사무국에서도 해마다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올해도 완벽한 개선은 어려우나, 한정된 인원과 예산으로 운영되는 오픈하우스서울의 상황을 양해해주시길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예약을 통해서만 참여 가능하며, 불참자가 있더라도 현장에서 예약 없는 참여는 불가합니다.

[신청 방법]
예약제
정해진 인원으로 예약, 예약금 결제
10월 12일, 오후 2시 (선착순 마감)

시간제 정해진 시간대로 예약, 가이드 없는 관람
10월 12일, 오후 4시 (선착순 마감)

 추첨제 인원 제한 없이 신청 후 추첨
10월 12일, 오전 10시~1시 (신청 인원 제한 없음, 1시 이후 마감, 16일 오후 7시 추첨)

[ 예약제 ]
1. 홈페이지 신청

> 예약제 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홈페이지 회원 가입과 본인인증이 필수이니, 미리 가입해주세요. 한번에 프로그램 5개까지 결제할 수 있으며 여러번 결제가 가능합니다.

2. 예약금 제도
> 예약제의 경우 사전 취소 없는 불참자를 줄이기 위해, 예약금 제도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수에 따라 각각 1만 원의 예약금이 신용카드로 결제되며,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시 현장에서 확인 후 결제를 취소해 돌려드립니다. 프로그램에 불참할 경우, 예약하신 금액은 오픈하우스서울의 후원금으로 전환됩니다. 

3. 50세 이상 구분신청
> 디지털 취약 계층을 고려해 50세 이하 / 50세 이상 인원을 구분해 신청을 받습니다. 대리 신청, 어른들의 명의를 도용하는 경우, 사무국에서 확인하고 처리할 일들이 늘어나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대리 신청이나 명의도용으로 신청자 본인이 아닌 경우, 현장에서 참석이 바로 취소됩니다. 본인 명의로만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시간제 ]
더 많은 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올해 처음 시간제 예약을 진행합니다. 시간제는 가이드 없는 투어로, 예약제보다 많은 인원이 방문 가능합니다. 구글폼으로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30분 단위로 자동 배정되어 입장합니다. 시간제는 시간대를 임의로 정하거나 바꿀 수 없으며, 선착순으로 시간대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예] 오후 2시~5시 신청 순서에 따라 30분 단위로 20명씩 배정
2시 / 2시 30분 / 3시 / 3시 30분 / 4시 / 4시 30분 마감
예약 완료된 분들은 개별 연락처(메일, 문자)로 시간대 예약 완료 확인 발송

OPENHOUSE
고석공간
 10월 29일 15:00 - 17:00 
[시간제 예약] 고석공간 — OPENHOUSE SEOUL (ohseoul.org)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10월 29일 13:00 - 18:00 
[시간제 예약]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 OPENHOUSE SEOUL (ohseoul.org)
대양역사관 10월 27일 15:00 - 18:00 
[시간제 예약] 대양역사관 — OPENHOUSE SEOUL (ohseoul.org)

OPENSTUDIO 
원오원아키텍스
 10월 26일 15:00 - 17:00 
[시간제 예약] 원오원아키텍스 — OPENHOUSE SEOUL (ohseoul.org)
푸하하하프렌즈 10월 24일 16:00 - 18:00 
[시간제 예약] 푸하하하프렌즈 — OPENHOUSE SEOUL (ohseoul.org)
㈜조성욱건축사사무소 10월 26일 14:00 - 16:00
[시간제 예약] ㈜조성욱건축사사무소 — OPENHOUSE SEOUL (ohseoul.org)
구보건축 10월 24일 16:00 - 18:00
[시간제 예약] 구보건축 — OPENHOUSE SEOUL (ohseoul.org)
에이오에이 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10월 21일 15:00 - 18:00
[시간제 예약] 에이오에이 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 OPENHOUSE SEOUL (ohseoul.org)

1. 구글폼 신청
> 시간제 프로그램은 구글폼 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구글 가입 및 아이디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 프로그램별로 예약 페이지가 다릅니다. 개별 프로그램 상세 페이지에 연결된 구글폼 링크를 통해서만 해당 프로그램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 대양역사관 페이지 내 구글폼 링크는 대양역사관 예약만 가능)

> 시간제 프로그램은 한 번에 한 프로그램씩만 신청 가능합니다. 여러 프로그램의 중복 예약은 가능하나,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예매하거나 담아두는 기능은 없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프로그램 하나를 선택해 신청을 시도해 주세요.

2. 시간 임의 배정
> 원활한 관람을 위해 정해진 시간대 중 특정 시간에 임의로 배정됩니다. 메일과 문자로 배정된 시간을 안내해 드릴 예정이니, 해당 시간에 맞춰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 성함과 연락처를 확인한 후에 입장이 가능합니다. 배정된 시간은 변경할 수 없으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추첨제 ]
1. 구글폼 신청

> 추첨제 프로그램은 구글폼 신청을 통해 진행됩니다. 구글 가입 및 아이디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2. 신청 시간 제한
> 추첨제 프로그램은 1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인원 제한 없이 신청 가능하니 시간 유의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3. 라이브 추첨
> 10월 16일 오후 7시, 오픈하우스서울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 추첨을 진행합니다. 당첨자는 개인정보를 가린 후 홈페이지 및 SNS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4. 취소는 프로그램 시작 72시간 전까지 가능
> 신청한 프로그램의 취소는 프로그램이 열리는 시간으로부터 72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신청 후 참가가 어려우면, 3일 전까지 신청을 취소하셔서 다른 분들께 기회가 돌아가도록 해주세요. 예약 후 일방적인 노쇼 발생 시 내년 프로그램 예약 불가 등 행사 참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석공간 10월 29일 13:00
[추첨제 예약] 고석공간 — OPENHOUSE SEOUL (ohseoul.org)
테크노플렉스(Technoplex) 10월 27일 15:00
[추첨제 예약] 테크노플렉스(Technoplex) — OPENHOUSE SEOUL (ohseoul.org)
운중동 친구네집 10월 25일 16:00
[추첨제 예약] 운중동 친구네집 — OPENHOUSE SEOUL (ohseoul.org)
운중동 친구네집 10월 25일 14:30
[추첨제 예약] 운중동 친구네집 — OPENHOUSE SEOUL (ohseoul.org)
HD현대 글로벌 R&D 센터(GRC) 10월 21일 14:00
[추첨제 예약] HD현대 글로벌 R&D 센터(GRC) — OPENHOUSE SEOUL (ohseoul.org)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10월 26일 14:00
[추첨제 예약]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 OPENHOUSE SEOUL (ohseoul.org)

2023.10.06 오픈하우스서울 2023 프로그램 오픈
오픈하우스서울 2023 프로그램 오픈
포스터_오혜진
SPECIAL 작가 특집_정영선 사진_이강석
상영회 <땅에 쓰는 시>, 기린그림
OPENHOUSE 오목공원_박승진 사진_박승진
OPENHOUSE 테크노플렉스,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Partners) 사진_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OPENHOUSE 고석공간, 김수근 사진_박기호
OPENHOUSE 원불교 원남교당, 매스스터디스 사진_김용관
OPENHOUSE HD현대 글로벌 R&D센터(GRC), 니켄 세케이 사진_김용관
OPENHOUSE 서울 드와이트 외국인학교 도서관_존홍+P:A 사진_P:A

도시의 문턱을 낮추고 건축을 만나다
오픈하우스서울 2023
2023.10.21-10.29


주최 오픈하우스서울
주관 오픈하우스
후원 서울특별시
협력 기린그림, 이강석작업실, 정림건축문화재단

10주년을 맞은 오픈하우스서울 2023의 올해 프로그램을 공개합니다.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의 주제는<서울산책>으로 건축물을 넘어 도시 전체의 여백과 녹지, 도시 환경 전반에 대해 생각해볼 수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올해 작가 특집은 지난 28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세계조경가협회가 수여하는 제프리 젤리코상을 수상한 정영선 조경가 특집을 진행합니다. 서울의 주요한 수변공간, 공원, 녹지 등에 제안을 해온 정영선 선생님의 작업을 따라 서울을 산책하고 걷고 만나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는 더 많은 참여가 가능하도록 시간제 프로그램을 추가하였습니다. 시간제 역시 사전 예약을 통해 진행되며, 가이드 없이 순차적으로 배정된 시간에 입장해 차분하게 건축물을 경험하고 가는 방식입니다. 또 매해 경쟁이 치열했던 일부 프로그램은 추첨제로 전환해 진행됩니다. 

올해 프로그램 리스트를 먼저 공개하며, 신청 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주말에 집중적으로 안내될 예정이니, 웹사이트와 SNS를 참고해주세요.

SPECIAL
SPECIAL 01           작가특집 정영선(조경설계서안)
INTERVIEW            | 정영선
영상                          | 파주출판도시 명필름 옥상 가든 기린그림 
OPENHOUSE
10월 22일(일) 16:00 | 여의도샛강 생태공원
10월 26일(목) 10:00 | 북촌 설화수의 집
10월 26일(목) 14:00 |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추첨제]
10월 27일(금) 13:00 | 희원
10월 28일(토) 16:00 | 선유도 공원
10월 29일(일) 14:00 | 경춘선 숲길
상영회   
10월 29일(일) 19:00 | <땅에 쓰는 시> 다큐멘터리_기린그림 

SPECIAL 02          서울산책
OPENHOUSE        
10월 28일(토) 16:00 | 오목공원_박승진
10월 28일(토) 15:00 | 숨쉬는 그물_조남호+임기웅
VISIT YOURSELF  
                               | 양천공원 책쉼터_김정임
                                | 살롱 드 파리_박정환, 송상헌
                                | 넘은들공원 책쉼터_김정임
                                | 서울식물원 온실_김찬중
                                | 남산예장자락 주차장 및 경관광장_윤정현

OPENHOUSE
공공 건축의 변화
OPENHOUSE        
10월 26일(목) 16:00 | BUNKER 대방 청소년 문화의 집_조진만
10월 27일(금) 10:00 | 리브랩(LibLab)_프로덕티브주식회사+문도호제+스튜디오커먼굿
10월 27일(금) 17:00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시민센터_전숙희
10월 27일(금) 16:00 | 노원구청 로비 복합문화공간 ‘노원책상’_조윤희+홍지학
10월 28일(토) 13:00 | 성수 사일로: 서울제조산업허브_강예린+이치훈
VISIT YOURSELF
                                | 서소문 역사공원 및 성지_윤승현+이규상+우준승
                                |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_최욱
                                | 종암스퀘어_박정환, 송상헌
                                | 여성가족복합시설 스페이스살림_건축사사무소 유니트유에이
                                | 한내 지혜의 숲_장운규, 신창훈
                                | 서울 여담재_천장환
                                | 응봉근린공원 숲속도서관_김은미
                                | 중랑 망우공간_정재헌
                                | 백남준 기념관_최욱
                                | 서울도시건축전시관_조경찬
                                | 평화문화진지_코어건축사사무소
                                | 구산동도서관마을_최재원
                                | 연의 생태학습관_조윤희+홍지학
                                | 인왕산 초소책방_이충기+김진숙
                                | 불암산 전망 파빌리온_장운규+신창훈
                                | 한남뜨락_천장환
                                | 노량진 지하배수로_최춘웅
                                | 한강공원 양화지구 매점_코어건축사사무소

다양성을 품은 학교 건축
OPENHOUSE        
10월 21일(토) 11:00 | 동화고 삼각학교 + 동화고 어울림동_나은중+유소래
10월 25일(수) 15:00 | 밀알학교_유걸
10월 27일(금) 16:00 | 서울 드와이트 외국인학교 도서관_존홍+P:A
10월 28일(토) 10:30 | 서울외국인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도서관_존홍+P:A

공간 예술로 핀 문화 공간
OPENHOUSE        
10월 21일(토) 13:00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_김성한
10월 21일(토) 14:00 | 길동 채움_민현준
10월 23일(월) 14:00 | 소설호텔_윤근주+황정환
10월 23일(월) 14:30 | 서울연극센터_신호섭+신경미
10월 24일(화) 11:00 | 김근태 기념도서관_홍규선
10월 26일(목) 14:00 | 트리하우스 성수_임성수
10월 27일(금) 14:00 | 대양역사관_스티븐홀+이인호 [예약제]
10월 27일(금) 15:00~18:00 | 대양역사관_스티븐홀+이인호 [시간제]
10월 29일(일) 14:00 | 서울시 산악문화체험센터_민현준
10월 27일(금) 10:00 | 기지 박서보 주택_조병수
BackstageTour 
10월 25일(수) 14:00 | 국립국악원_김원
VISIT YOURSELF    | 스페이스K_조민석

오래된 집
OPENHOUSE 
10월 28일(토) 10:00 | 청파동 킷테_정이삭+홍진표
10월 28일(토) 11:30 | 청파동 킷테_정이삭+홍진표
10월 29일(일) 13:00~18:00 |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_김중업 [시간제]
10월 29일(일) 13:00 | 고석공간_김수근 [추첨제]
10월 29일(일) 15:00~17:00 | 고석공간_김수근  [시간제]
VISIT YOURSELF                                           
                                | 백인제 가옥
                                | 필운동 홍건익 가옥
                                | 계동 배렴가옥
                                |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삶을 담은 단독 주택
OPENHOUSE 
10월 21일(토) 13:00 | C3318_이용의
10월 22일(일) 11:00 | 이미집(eemi zip)_임태병
10월 22일(일) 13:00 | ITCH HOUSE_정진욱+이유림
10월 22일(일) 13:00 | 브리크 둔촌_김영수
10월 22일(일) 14:00 | 사선의 집_민우식
10월 22일(일) 16:00 | normal house_정진욱+이유림
10월 22일(일) 16:00 | 선유재_이정훈
10월 24일(화) 12:00 | 윤담재_김창균
10월 24일(화) 13:00 | 집 안에 골목_윤한진+한승재+한양규
10월 25일(수) 11:00 | 바위가_문상배+심인희
10월 25일(수) 14:00 | "la maison, je sais jamais.”–그 집,나는 몰라요._임진수+정선교
10월 25일(수) 14:30 | 운중동 친구네집_정재헌 [추첨제]
10월 25일(수) 15:00 | 후암동 H HOUSE_서승모
10월 25일(수) 16:00 | 운중동 친구네집_정재헌
10월 26일(목) 14:00 | 산남동 회화나무집_조정구
10월 27일(금) 15:00 | 호재(弧齋)_정우석
10월 27일(금) 16:00 | 누하동 한옥_김대균+신민철
10월 27일(금) 16:00 | 묘각형 주택_박지현+조성학
10월 29일(일) 14:00 | 도예가의 스튜디오 하우스 '란트샤프트'_심근영
10월 29일(일) 16:00 | 과학자의 집_조세연+이복기+최민욱

공용 공간의 가치를 살린 공동 주택
OPENHOUSE 
10월 21일(토) 15:00 | 코이노니아 스테이_강건영
10월 23일(월) 15:00 | 유일주택_최하영+박창현
10월 24일(화) 14:00 | 모따기 99_서자민
10월 27일(금) 16:00 | 서드플레이스 홍은 2.3.4_박창현

한국 건축의 최전선, 마곡 지구
OPENHOUSE
10월 21일(토) 10:00 | LG 아트센터 서울_안도 타다오
10월 25일(수) 15:00 | 마곡 하이브_김인철
10월 26일(목) 14:00 | 삼진제약 마곡 연구센터_김찬중+김준모
10월 26일(목) 16:00 | 엑셈 마곡 연구소_김찬중
VISIT YOURSELF    | 마곡문화관_최춘웅

효율과 정체성의 모색, 오피스/사옥
OPENHOUSE
10월 21일(토) 10:30 | 플랜잇 사옥(林. Plate-au+In-cloud roof)_백상훈
10월 21일(토) 14:00 | 부암 북센터_조성익 교수
10월 21일(토) 14:00 | HD현대 글로벌 R&D센터(GRC)_니켄 세케이 [추첨제]
10월 22일(일) 11:00 | 아모레퍼시픽 용인기술연구원_알바로 시자+카를로스 카스타네이라+김종규+MARU
10월 24일(화) 11:00 | 디스이즈네버댓_윤한진+한승재+한양규
10월 24일(화) 15:00 | 클리오 사옥_임재용
10월 26일(목) 14:00 | 빌딩 숨(EMK 뮤지컬컴퍼니 사옥)_윤훤+이지은
10월 27일(금) 15:00 | 테크노플렉스_노먼 포스터 앤 파트너스 [추첨제]
10월 27일(금) 17:00 | 이맥스 시스템 사옥_조남호+임기웅
10월 28일(토) 15:00 | 라이프오브더칠드런 사옥_승효상

면적와 여백의 게임, 근린생활시설
OPENHOUSE        
10월 23일(월) 14:00 | 조이트로프_주익현
10월 27일(금) 11:00 | 그래픽_김종유
10월 28일(토) 11:00 | Y2빌딩_정구원
10월 28일(토) 15:00 | HCC하이드아웃_양수인
10월 29일(일) 13:00 | 어드저스터블 스튜디오_황수용
10월 29일(일) 14:00 | 콤포트 서울_문주호

일상으로 들어온 종교건축
OPENHOUSE        
10월 23일(월) 15:00 | 원불교 원남교당_조민석
10월 26일(목) 13:00 |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 리노베이션_김승회
10월 28일(토) 13:00 | 원불교 역삼교당_조윤희+홍지학
10월 28일(토) 14:00 | 진관사 한문화체험관_조정구

OPENSTUDIO
10월 21일(토) 15:00~18:00 | 에이오에이 건축사사무소_서재원 [시간제]
10월 21일(토) 15:00 | 경계없는작업실건축사사무소_문주호
10월 22일(일) 11:00 | 디아건축사사무소_정현아
10월 22일(일) 13:30 | 조호건축사사무소_이정훈
10월 22일(일) 15:00 | 경영위치건축사사무소_김승회
10월 24일(화) 14:00 | 김이홍 아키텍츠_김이홍
10월 24일(화) 16:00~18:00 | 푸하하하 프렌즈_윤한진+한승재+한양규  [시간제]
10월 24일(화) 16:00~18:00 | 구보 건축사사무소_조윤희+홍지학  [시간제]
10월 24일(화) 19:00 | 김효영 건축사사무소_김효영
10월 25일(수) 14:00 | CAC_정성규
10월 25일(수) 16:00 | 네임리스건축_나은중+유소래
10월 25일(수) 16:00 | 1990도시건축 건축사사무소_윤근주+황정환
10월 25일(수) 16:00 |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_박정환+송상헌
10월 25일(수) 19:00 | 사무소효자_서승모
10월 26일(목) 14:00~16:00 | 조성욱건축사사무소_조성욱 [시간제]
10월 26일(목) 14:00 | 원오원 아키텍스_최욱
10월 26일(목) 15:00~17:00 | 원오원 아키텍스_최욱 [시간제]
10월 26일(목) 16:00 | 조성욱건축사사무소_조성욱
10월 26일(목) 19:00 | 황두진건축사사무소+기린그림_황두진+김종신
10월 27일(금) 17:00 |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_김찬중+최진철
10월 28일(토) 11:00 | 솔토지빈 건축사사무소_조남호
10월 28일(토) 11:00 | SKM Architects_민성진
10월 28일(토) 11:00 | 아파랏체 건축사사무소_이세웅+최연웅
10월 28일(토) 11:00 | 프라우드건축사사무소_임동우
10월 28일(토) 14:30 | 모노건축사사무소_정재헌
10월 28일(토) 15:00 | 아르키움_김인철
10월 28일(토) 15:00 | 건축사사무소 김남_김진휴+남호진
10월 28일(토) 15:00 | 지요 건축사사무소_김세진
10월 28일(토) 16:00 | 모노건축사사무소_정재헌
10월 29일(일) 14:00 | 스튜디오 히치_박희찬

*시간제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정해진 시간에 순차적으로 예약을 받아 가이드 없이 방문하는 시간제 예약 프로그램입니다. 

오픈하우스서울
웹사이트   https://www.ohseoul.org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OPENHOUSESEOUL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penhouseseoul
트위터     https://twitter.com/ohseoul2014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penhouse_seoul

 

2023.10.05 오픈하우스서울 2023 프로그램 10월 6일 오후 5시 공개, 10월 12일 오후 2시 참가 신청 
오픈하우스서울 2023 프로그램 10월 6일 오후 5시 공개, 10월 12일 오후 2시 참가 신청 

10월 5일(목) 14시로 예정된 오픈하우스서울 2023 프로그램 공개가 10월 6일(금) 오후 5시로 연기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일정 연기로 기다려주신 많은 분들께 죄송한 마음을 전하며, 너른 양해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잘 준비된 내용과 더 나은 프로그램 구성으로 곧 찾아뵙겠습니다. 

내일 오후 5시에 모든 프로그램이 공개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픈하우스서울 사무국 드림 

2023.09.23 제4회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 오픈하우스서울 스페셜 프로그램 예약 안내
제4회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 오픈하우스서울 스페셜 프로그램 예약 안내

2023년 스페셜 프로그램 예약 방법이 기존 방식과 다르게 변경되었습니다. 예매 전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시어 원하시는 프로그램 예약에 불편함 없으시길 바랍니다. 
(10월에 열리는 오픈하우스서울의 본 행사 신청 방식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회원 가입, 인증 필수)

1. 스페셜 프로그램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진행됩니다.네이버 가입 및 아이디 로그인이 필수 입니다.

2. 네이버 예약은 9월 25일 오후 2시부터 가능입니다. 신청 링크는 오픈하우스서울 웹사이트 각 프로그램 상세 페이지에서 25일 오전 9시에 열릴 예정입니다.

3. 각 프로그램 별로 예약 페이지가 다릅니다. 개별 프로그램 상세 페이지에 연결된 네이버 예약 링크를 통해서는 해당 프로그램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 부암동 주택 페이지 내 네이버 예약 링크는 부암동 주택 예약만 가능) 

4. 스페셜 프로그램은 한 번에 한 프로그램씩만 신청 가능합니다. 여러 프로그램의 중복 예약은 가능하나,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예매하거나 담아두는 기능은 없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프로그램 하나를 선택해 신청을 시도해주세요. 
보다 많은 분들과 프로그램을 나누고자 프로그램 별로 한 ID당 1매씩 예매 가능합니다. 

5. 오픈하우스서울은 무료로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예약 후 일방적인 노쇼 발생 시 프로그램 예약 불가 등 이후 프로그램 참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석이 어려울 시 다른 분들을 위해 꼭 사전 취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6. 모든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으로만 참여가 가능하며 취소가 발생하더라도 현장 접수는 불가합니다.

7. 프로그램의 대리 신청 및 예약 후 양도가 불가합니다. 현장에서 네이버 모바일 티켓과 본인 확인 절차가 진행되오니 신분증(예: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을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8. 일부 프로그램은 보안상의 이유로 개인 정보 제공 동의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개인 정보 사용에 동의함으로 간주되오니, 예약 전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시고, 현장에 신분증(예: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을 꼭 지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9. 일부 프로그램은 현장 환경으로 인해 유아동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09.16 오픈하우스서울, OPENHOUSE WORLDWIDE 일원으로 가입
오픈하우스서울, OPENHOUSE WORLDWIDE 일원으로 가입
OPENHOUSE WORLDWIDE 2020
OPENHOUSE WORLDWIDE 2022
오픈하우스서울, OPENHOUSE WORLDWIDE 일원으로 가입
 
오픈하우스서울은 2020년 오픈하우스월드와이드에 가입해, 월드와이드의 46번째 도시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런던에서 시작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은 뉴욕, 시카고, 취리히, 바르셀로나, 로마, 더블린, 텔아비브 등 전 세계 50개 도시의 국제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2012년부터 오픈하우스런던 파운더와 긴밀히 협의하며 국제무대에 합류할 적절한 시기를 위해 축제의 규모와 내용을 발전시켜왔습니다. 2020년 드디어 오픈하우스서울은 월드와이드에 가입을 완료해 전 세계 도시들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각 도시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왔던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46개 도시가 하나의 자리에 모이는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페스티벌> 플랫폼으로 11월 14일-15일 전 세계 시민들과 만났으며, 2022년 두 번째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페스티벌>을 진행했습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건축을 전 세계에 알리고, 서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도시 건축 플랫폼으로 활동합니다.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바로가기 
2023.09.14 제4회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 오픈하우스서울 스페셜 프로그램 안내
제4회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 오픈하우스서울 스페셜 프로그램 안내

제4회 서울 도시건축비엔날레와 서울의 대표적인 도시건축축제인 오픈하우스서울이 스페셜 프로그램 <서울의 지형, 도시의 토대>를 마련해 서울의 지형과 이에 대응하는 건축을 시민들과 탐색해봅니다.
스페셜 프로그램은 10월 매주 진행될 예정으로 자세한 프로그램은 9월 18일 오픈됩니다. 참가 신청은 25일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9월 18일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웹사이트와 오픈하우스서울 웹사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9월 18일                   
6개 프로그램 오픈

9월 25일 오후 2시
오픈하우스서울 웹사이트에서 참가 신청 (안내를 위한 회원가입 및 인증 필수)

10월 7일부터 10월 20일까지 매주 프로그램 진행 

제4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서도 함께 만나요! 
https://2023.seoulbiennale.org/

 
2023.04.14 [NEWS] CAC, CAC리딩룸 오픈
[NEWS] CAC, CAC리딩룸 오픈
CAC리딩룸 오픈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140-1 1층에 자리잡은 CAC리딩룸은 건축·디자인 분야 기획자들을 위한 연구·전시 공간입니다. 큐레이팅 이론, 국내외 건축·디자인 비엔날레와 전시 도록, 역사· 비평서, 프로젝트북과 잡지 등 약 450여권의 관련 도서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기준) 특히 한 자리에서 보기 힘든 국내외 건축, 디자인 분야 전시 도록은 CAC리딩룸의 정체성을 보여줍니다. 이 책들은 건축 분야 기획자와 전시사 연구자에게 지식과 경험을 전하며 배움을 함께 나누는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서가에는 책뿐만 아니라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사고 과정을 담은 모형, 드로잉과 같은 사물들을 <CAC 오브젝트>라는 이름으로 전시합니다.
CAC리딩룸은 건축 큐레이팅 책, 자료, 사물들을 공유하면서 틈틈이 담화의 장소로도 전환합니다. 기획자, 연구자, 작가들을 초대해 그들이 선정한 10권의 책을 돌아보는 <11번째 책> 전시와 토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CAC리딩룸은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프로젝트북을 수집/연구하는 장소로 사용되고, CAC는 그 성과를 공유합니다.
CAC리딩룸은 예약제를 통해 방문 사용 가능합니다. CAC리딩룸을 찾아 주시는 분들은 한시적이지만 이 공간을 오롯이 자신만의 영감의 장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의 자리를 만들기 위한 열린 장소로 이곳이 활용되길 기대합니다.
 

<CAC리딩룸> 방문 예약 안내
CAC리딩룸 방문을 원하는 분들은 인스타그램(@cac_seoul) 링크를 통해 예약 신청을 해주십시요. 신청란에서 공간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CAC리딩룸을 방문해주신 분들은 <11번째 책>과 <CAC Object> 전시를 자유롭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 CAC의 연구 성과와 업계 소식을 뉴스레터로 전달해 드립니다.
 
<CAC 오브젝트> 전시
CAC리딩룸에는 <CAC 오브젝트>라는 이름으로 건축가와 디자이너가 작업 과정에서 생산한 다양한 사물들을 전시합니다. 모형, 스케치, 드로잉과 같은 생각의 경로를 보여주는 의미 있는 사물들을 선보입니다.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작업실 한 켠에 있던 사물이 CAC리딩룸에서 새롭게 배치되는 순간 이것은 공적 대상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CAC 오브젝트> 전시에 관심 있는 분들은 cac.seoul@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11번째 책> 전시
<11번째 책>은 2023년 4월 ‘건축 큐레이팅’을 주제로 CAC 멤버들이 선정한 10권의 책으로 첫 시작을 엽니다. 5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매월 건축, 디자인 분야 전문가 한 분을 초대해 그들의 실천에 깊은 영향을 준 책 10권을 CAC리딩룸 전시용 서가에 소개합니다. 또한 매월 마지막 주에는 전시된 책의 주인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별도 공지를 통해 접수합니다.   

 
Curating Architecture Collective
CAC(씨에이씨)는 공간과 사물, 이미지와 글에 담긴 건축적 형식을 탐구하는 기획 집단입니다. 다양한 예술 실천 현장에서 일하는 ‘큐레이터 콜렉티브’로 한국 동시대 건축가와 디자이너와 함께 큐레토리얼 활동을 진행합니다. CAC가 기획한 전시 및 프로그램으로 건축가 바래 BARE의 《어셈블리 오브 에어 Assembly of Air》(2021, 팩토리2), 건축가 조병수와 최욱의 2인전 《집의 대화 Homely Talk》(2021, DDP), 정림건축문화재단의 건축큐레이팅워크숍(CAW)이 있습니다. CAC의 첫번째 공간 프로젝트로 책을 매개 삼은 연구·전시 공간 ‘CAC리딩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ac_seoul
 
 
2023.04.14 [NEWS] 워키토키 갤러리 <하우스 오브 전산>, 4.15-23
[NEWS] 워키토키 갤러리 <하우스 오브 전산>, 4.15-23
디자인_홍박사
원목 선반(2좌) 전산, 메이플 원목, 백유리 8T, 천연오일 마감, W2255×D480×H1510mm, 한국 스몰 스토리지 시리즈, 2(Small Storage Series, 2) (우) 전산, 50개 변형, 자작나무 합판 위 HPL, 바니쉬 마감, W400×D220×H250mm, 한국 사진_맹민화
컬러 서랍 시리즈, 1(Color Drawer Series, 1) 전산, 16가지 색상, 자작나무 합판 위 HPL, 바니쉬 마감, W450×D170×H205mm, 한국 사진_맹민화

서울을 기반으로 하는 컨템포러리 디자인 갤러리 워키토키갤러리가 오는 4월 15일부터 23일까지 디자이너 전산의 개인전 <하우스 오브 전산>을 연다. 색종이처럼 경쾌한 색색의 책상인 컬러 쉘브 시리즈로 SNS에서 화제를 모은 디자이너 전산의 개인적인 이야기, 전산이 추구하는 디자인 가치, 전산시스템의 의미 등을 살펴보는 전시다.

전산의 책장 ‘컬러 쉘브’는 인스타그램 피드를 타고 퍼져 나갔다. 인스타그램 피드는 순식간에 수백 개를 넘었고, 팔로워는 차곡차곡 쌓여 현재(2023년 4월 기준) 4만 명을 넘었다.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였던 전산시스템은 ‘컬러 쉘브’ 이후 사람들에게 브랜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전산시스템은 다양한 유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패션, 출판,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 폭발적으로 일어난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공을 가구라는 불모지에서 시도하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하고 실행해왔다.

전산시스템은 전산이란 한 개인 디자이너로부터 출발한다. 전산은 대안학교를 졸업한 제도권 교육을 받지 않은 디자이너이고, 19살부터 아버지를 따라 건설 현장에서 생각하는 손을 습득한 노동자이며, 스스로의 독립적인 터전을 구축하고자 한 반듯한 젊은이다. 그의 이런 다면적이면서 일체화된 자아는 모두 전산시스템에 녹아 있다. 전산은 만들고 조립하고 마감하고 검수하고 포장하고 상차하고 배송한다. 그는 한 제품과 한 브랜드를 대표해 커뮤니케이션하고 프레젠테이션하는 주체다. 전산은 가구의 도어투도어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모든 과정에는 전산이라는 한 디자이너의 자아가 개입해 있다. 소비자는 전산시스템에서 ‘전산’을 구매한다. 한국의 대다수 가구 브랜드가 브랜드 DNA와 브랜드 페르소나를 정교하게 구축하지만, 전산시스템은 전산이라는 디자이너가 직접 전면에 등장하는 디자이너 브랜드다. 전산시스템은 디자이너의 DNA가 어떻게 가구와 브랜드로 전이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컬러 쉘브의 새로운 버전과 전산의 디자인 특징인 조립과 모듈의 세계관이 반영된 신작을 공개한다. 더불어 디자이너 전산을 이해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 ‘하우스 오브 전산’과 ‘스물셋 서른셋’도 준비되어 있다. 주말에는 예약 없이 방문 가능하며, 평일에는 워키토키갤러리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예약한 다음 관람할 수 있다.

워키토키갤러리 인스타그램  walkie_talkie_gallery 


워키토키갤러리
서울을 기반으로 하는 동시대 디자인 갤러리. 워키토키는 전파를 이용해 음성을 수신하며 통신할 수 있는 작은 기기를 일컫는다. 워키토키갤러리는 디자이너, 기획자, 소비자, 사물 사이의 경쾌하고 즐거운 송수신을 추구한다. 변별력이 없어지는 디자인씬에서 사물과 이미지를 설계하는 디자이너의 사고와 상상력에 집중하며, 레퍼런스의 타당성과 모방을 구분하고자 한다. 워키토키갤러리의 아이덴티티는 마스킹테이프에서 출발했다. 사물과 아이디어를 구축할 때 흔하게 사용하는 이 간편한 도구는 디자이너의 사고와 상상력을 상징하는 기호로 작용한다. 워키토키갤러리는 평소 가정집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전시 기간에만 홈갤러리로 운영한다.
www.walkietalkiegallery.com
 
관람 안내
화-일 오후 1시-오후 6시, 월 휴무
 
주소
서울 서대문구 모래내로17길 59-6
 
만든 이들
작가 전산
기획 임나리
그래픽 및 영상 디자인 홍박사 
사진 맹민화
음악 권월
자료 제공 전산시스템
주최 워키토키갤러리
 
슬라이드 1
컬러 셀브 시리즈, 300(Color Shelve Series, 300), 스탠다드 사이즈
전산, 16가지 색상, 자작나무 합판 위 HPL, 바니쉬 마감, W1200×D245×H314mm, 한국

슬라이드 2 
컬러 쉘브 시리즈, 600(Color Shelve Series, 900), 스탠다드 사이즈 
전산, 16가지 색상, 자작나무 합판 위 HPL, 바니쉬 마감, W1200×D245×H886mm, 한국

슬라이드 3
컬러 쉘브 시리즈, 900(Color Shelve Series, 900), 도어 타입
전산, 16가지 색상, 자작나무 합판 위 HPL, 바니쉬 마감, W600×D245×H886mm, 한국
사진_맹민화

작가 소개  전산
 

1991년 생. 건설 노동자이자 노동 운동가였던 아버지를 따라 19살 건설 현장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3년 동안 공사 현장 작업을 통해 실제 사물과 공간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2014년 파주타이포그래피학교 한배곳 1기생으로 진학했다.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목수라는 이력 때문에 학교에서 가구와 집기 만드는 일을 주로 맡았다. 2018년 전산시스템이라는 디자인 스튜디오로 독립하고 컬러 쉘브 시리즈를 선보였다. 전산은 가구 브랜드 전산시스템의 대표일 뿐만 아니라 예술가, 기획자, 건축가들과 협업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능동적인 디자이너다. www.jeonsansystem.com

2022.10.20 최종 예약 프로그램은 Booking Detail에서 확인해주세요.
최종 예약 프로그램은 Booking Detail에서 확인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올해 프로그램을 공개하면서 서버 역시 최대 사양으로 조정해 대응해왔습니다만, 동시에 너무 많은 신청으로 올해 예약 과정에 어려움을 드려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시 접속 결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동 선착순으로 예약 신청이 진행되며, Booking Detail에 확인된 내용이 최종 예약 리스트이니 확인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프로그램 예약이 완료되지 않은 결제 건은 최종 승인되지 않으니 참고해주시고, 일부 전표가 매입된 미예약 결제건은 순차적으로 취소해드리고 있습니다. 

예약 과정에 불편을 드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결제가 되었는데 Booking Detail에서 확인이 안되는 분들은 대표 메일 ohseoul01@gmail.com로 알려주시면 환불 처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한정된 프로그램에 예약이 어려워져 저희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신청 방식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픈하우스서울 드림 
2022.10.18 [NOTICE] 오픈하우스 서울 2022 예약 신청 유의
[NOTICE] 오픈하우스 서울 2022 예약 신청 유의

[NOTICE] 

오픈하우스서울 2022 예약 신청 유의 

10월 19일 오후 2시부터 오픈하우스서울 2022의 신청이 시작됩니다! 
신청 유의 사항을 모아 안내 드리오니, 참고해주세요!

2022.10.14 [NOTICE] 프로그램 담기 기능 오픈
[NOTICE] 프로그램 담기 기능 오픈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닫혀 있던 프로그램 담기 기능을 오픈하였습니다. 
관심있는 오픈하우스 현장 프로그램을 담아둘 수 있는 기능으로, 담아두신 프로그램은 Pending Booking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리 담아둔 프로그램은 10월 19일 오후 2시에 선착순으로 신청 결제 가능합니다. 
당일 신청자가 몰리는 관계로 결제 도중 프로그램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 
한번 결제는 3~5개 정도의 프로그램 신청이 유리하며 너무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결제했을 때 일부 마감된 프로그램이 있으면 전체 신청이 취소되오니, 소량 신청을 반복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시간대 중복 프로그램에 유의하세요
오픈하우스서울 개별 프로그램은 대략 30분에서 1시간 내외로 진행됩니다. 이동시간(1시간 내외)을 고려해 2시간 반 이내의 프로그램은 참석과 중복 신청이 어려우니 양해부탁드립니다.
2022.10.13 [공지] 서교근생 오픈하우스 프로그램 취소 관련 공지
[공지] 서교근생 오픈하우스 프로그램 취소 관련 공지

건축가 서재원, 이의행의 <서교근생>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이 건축물 사정으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 진행이 어렵게 되어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신청 리스트에서 삭제되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운영이 매끄럽지 못해 다시 한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2022.10.10 오픈하우스서울 2022 프로그램 오픈
오픈하우스서울 2022 프로그램 오픈

도시의 문턱을 낮추고 건축을 만나다
오픈하우스서울 2022
2022.10.29-11.6


주최 오픈하우스서울
주관 오픈하우스
후원 서울특별시
협력 기린그림, 테크캡슐, 이강석작업실, LG아트센터, 김수근문화재단 
 

SPECIAL
SPECIAL 01          유종수, 김빈(코어건축사사무소)
영상                        
10월 29일 공개 | 서울서진학교
OPENHOUSE
10월 29일(토) 16:00 | 서울서진학교
10월 30일(일) 13:00 | 광나루 수난구조대
10월 30일(일) 16:00 | SH 은평서대문종로센터
11월 05일(토) 16:00 | 망우 119안전센터
VISIT YOURSELF   
한강공원 양화지구 매점
평화문화진지: 대전차방호시설 리모델링
INTERVIEW
유종수, 김빈(코어건축사사무소)

SPECIAL 02          오래된 집
OPENHOUSE        
10월 29일(토) 11:00 | 고석공간_김수근 
10월 29일(토) 14:00 | 고석공간_김수근
10월 29일(토) 16:00 | 고석공간_김수근 
10월 29일(토) 10:00 | 동백꽃 까치내_나상진
10월 29일(토) 13:00 | 동백꽃 까치내_나상진
10월 30일(일) 10:00 | 동백꽃 까치내_나상진
10월 30일(일) 13:00 | 동백꽃 까치내_나상진
11월 06일(일) 14:00 | 모래내주택(홍은동 L씨댁)_진행:임나리        
11월 06일(일) 15:30 | 모래내주택(홍은동 L씨댁)_진행:임나리
11월 06일(일) 16:00 | 삼청로140-1_진행:김기석, 김희정
11월 06일(일) 17:30 | 삼청로140-1_진행:김기석, 김희정
영상                        
10월 29일 오후 2시 공개 | 동백꽃 까치내 디지털 공간 기록화_테크캡슐        
10월 30일 오후 2시 공개 | 고석공간
11월 01일 오후 2시 공개 | 청운동 주택

OPENHOUSE
공공 건축의 변화
OPENHOUSE        
10월 29일(토) 13:00 | 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_서민우, 지정우
10월 29일(토) 15:00 | 양천공원 책쉼터_김정임
10월 29일(토) 15:00 | 중랑망우공간_정재헌
10월 30일(일) 10:00 | 응봉근린공원(매봉산) 숲속도서관_김은미
11월 01일(화) 15:00 | 서울여담재_천장환
11월 01일(화) 15:00 | 남산예장자락 주차장 및 경관광장_윤정현
11월 02일(수) 14:00 | 살롱 드 파리_박정환, 송상헌
11월 02일(수) 15:00 | 노원구청 로비 리모델링_조윤희+홍지학
11월 03일(목) 13:00 | 구산동도서관마을_최재원
11월 03일(목) 14:00 | 여성가족복합시설 스페이스살림_최정우+이승윤, 김영주
11월 03일(목) 15:00 | 강감찬 도시농업센터_이소진
11월 04일(금) 14:00 | 종암스퀘어_박정환, 송상헌
11월 04일(금) 15:00 | 연의 생태학습관_조윤희+홍지학
11월 05일(토) 10:00 | 공릉 청소년문화정보센터 리모델링_서민우, 지정우
11월 05일(토) 10:00 | 인왕산 초소책방_이충기+김진숙
11월 05일(토) 11:30 | 인왕산 숲속쉼터_조남호+김은진,김상언
11월 05일(토) 10:30 | DDP_자하 하디드+삼우설계
11월 05일(토) 13:30 | DDP_자하 하디드+삼우설계
11월 05일(토) 15:30 | DDP_자하 하디드+삼우설계
11월 05일(토) 14:00 | 구립독산도서관 리모델링_임영환+김선현
11월 01일(화) 13:00 | 구로소방서 구로119안전센터_황두진
11월 04일(금) 14:00 | 고덕 119안전센터_천장환
VISIT YOURSELF                                                 
행촌공터 3호점_김동희
한남뜨락_천장환
한내 지혜의 숲_장윤규, 신창훈
수락행복발전소_장윤규, 신창훈
불암산 전망 파빌리온_장윤규, 신창훈
내를 건너서 숲으로 도서관_조진만
넘은들공원 책쉼터_김정임

다양성을 품은 학교 건축
OPENHOUSE        
10월 30일(일) 10:00 | 수지꿈학교_최혜진
10월 30일(일) 11:00 | 청원초등학교 체육관_김한중, 이혜서
11월 04일(금) 16:00 | 공항고등학교_이현우
11월 05일(토) 11:00 | 동화고 삼각학교 + 동화고 어울림동_나은중, 유소래
11월 05일(토) 14:00 | 동성고등학교 샛별관_김지훈, 맹필수, 문동환

문화 자원이 된 인프라스트럭처
OPENHOUSE     
10월 29일(토) 14:00 | 코스모 40_양수인+임승모
11월 01일(화) 15:00 | 당인리 포디움과 프롬나드_조민석
11월 02일(수) 14:00 | provoke Seoul (대선제분 영등포공장)_김경도
11월 02일(수) 15:00 | 노량진 지하배수로_최춘웅
11월 06일(일) 14:00 | 아트벙커 B39_김광수
 
공간 예술로 핀 문화 공간
OPENHOUSE        
10월 29일(토) 09:30 |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 리노베이션_김승회
11월 04일(금) 14:00 | 기지 박서보주택_조병수
11월 05일(토) 10:00 | 대양역사관_스티븐 홀+이인호
11월 05일(토) 11:30 | 대양역사관_스티븐 홀+이인호

한국 건축의 최전선, 마곡 지구
OPENHOUSE        
10월 29일(토) 11:00 | 코오롱 원앤온리타워_모포시스+해안건축
10월 29일(토) 15:00 | 마곡문화관_안창모+최춘웅
10월 31일(월) 15:00 | 삼진제약 마곡 연구센터_김찬중
11월 01일(화) 11:00 | 스페이스K 서울_조민석
11월 02일(수) 10:30 | LG아트센터 서울_안도 다다오+간삼건축
11월 02일(수) 14:00 | 대상 이노파크_최욱
VISIT YOURSELF
서울식물원_ 김찬중

공용 공간의 가치를 살린 공동 주택
OPENHOUSE 
10월 29일(토) 14:00 | 모아쌓은집(자강헌)_황정현, 현창용
10월 31일(월) 13:00 | 후암동 복합주거_문주호, 임지환, 조성현
10월 31일(월) 14:00 | 유일주택_최하영+박창현
10월 31일(월) 16:00 | 맹그로브 숭인_조성익
11월 04일(금) 17:00 | 숭인공간_전상현
11월 06일(일) 13:00 | 나무벽집_윤종원

삶을 담은 단독 주택
OPENHOUSE
10월 29일(토) 11:00 | 파주주택_정재헌
10월 29일(토) 11:00 | 진진가_김연희
10월 29일(토) 14:00 | 오선지가五線之家_음악가의 집_조남호
10월 29일(토) 16:00 | 홍지36_이성관
10월 30일(일) 16:00 | 윤슬하다_정수진
10월 31일(월) 11:00 | 7377 House_김우상,이대규
10월 31일(월) 13:00 | 사선의 집_민우식
10월 31일(월) 15:00 | 협소주택 세로로(seroro)_최민욱
11월 01일(화) 16:00 | HANNAM 777-2_이태진, 정경오
11월 02일(수) 13:00 | ITCH HOUSE_정진욱, 이유림
11월 02일(수) 14:00 | 家.꿈_최하영
11월 04일(금) 11:00 | 필인하우스(Philinn Haus)_이경아+이중원
11월 05일(토) 14:00 | 정릉주택 & 지하서재_조남호
11월 05일(토) 16:00 | 부암동 주택_최두남

효율과 정체성의 모색, 오피스/사옥
OPENHOUSE        
11월 02일(수) 16:00 | 역삼동 SAI.01_이상대
11월 03일(목) 15:00 | 클리오 사옥_임재용
11월 04일(금) 15:00 | 중림창고_강정은
11월 04일(금) 16:00 | O office_서승모

면적와 여백의 게임, 근린생활시설
OPENHOUSE        
10월 29일(토) 15:00 | N1021, N910, N3315_조성욱
10월 30일(일) 13:00 | 신사 블루스 프로젝트_김호민
11월 01일(화) 14:00 | 집집마당_신성진, 손경민
11월 02일(수) 13:00 | 루프스테이션 익선_강예린, 이치훈, 한주희
11월 03일(목) 16:00 | 강남 레트로_정현아
11월 03일(목) 14:00 | 피겨앤그라운드_전숙희
11월 04일(금) 10:00 | LCDC_서승모
11월 05일(토) 13:00 | Brace(브레이스)_ 황수용
11월 05일(토) 15:00 | 위아연 (W.A.Y)_조윤희+홍지학
VISIT YOURSELF                                           
은평생활문화센터_최재원
 
OPENSTUDIO
10월 29일(토) 10:30 | 솔토지빈건축사사무소_조남호
10월 29일(토) 15:00 | studio_K_works_김광수
10월 29일(토) 10:00 | (주)건축사사무소 서가_오승현, 박혜선
10월 29일(토) 16:00 | 에이라운드건축사사무소_박창현
10월 30일(일) 14:00 | 경영위치건축사사무소_김승회
10월 30일(일) 15:00 | 러너스그라운드_벡터프로젝트(01studio+단순컴퍼니)
10월 30일(일) 15:00 | 삶것건축사사무소_양수인
10월 31일(월) 14:00 | 아르키움_김인철
10월 31일(월) 17:00 | (주)민워크샵 건축사사무소_민우식
11월 01일(화) 17:00 | (주)건축사사무소 OCA_임재용
11월 02일(수) 16:00 | TRU건축사사무소_조성익
11월 02일(수) 17:00 | 원오원아키텍스_최욱
11월 02일(수) 19:00 | 네임리스 건축_나은중, 유소래
11월 02일(수) 14:00 | 운생동 건축사사무소_장윤규, 신창훈
11월 03일(목) 17:00 | 이손건축_손진
11월 03일(목) 19:00 | 구보건축_조윤희+홍지학
11월 03일(목) 16:00 | (주)디아건축사사무소_정현아
11월 03일(목) 18:00 | (주)건축사사무소리옹_이소진
11월 04일(금) 18:00 | (주)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_김찬중
11월 04일(금) 18:00 | 사무소효자동_서승모
11월 05일(토) 10:00 | SKM Architects_민성진
11월 05일(토) 11:00 | (주)디림건축사사무소_임영환+김선현
11월 05일(토) 11:00 | BCHO Partners_조병수
11월 05일(토) 13:00 | 황두진건축사사무소(목련원)_황두진
11월 05일(토) 14:00 | SKM Architects_민성진
11월 05일(토) 15:00 | (주)서로아키텍츠_김정임
11월 05일(토) 16:00 | 에이오에이 아키텍츠_서재원
11월 05일(토) 15:00 | 조성욱건축사사무소_조성욱
11월 06일(일) 13:00 | POLY.M.UR_김호민
11월 06일(일) 15:00 | 건축공방_박수정, 심희준
11월 06일(일) 11:00 |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SoA)_강예린, 이치훈
11월 06일(일) 16:00 | 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_정수진
 
오픈하우스서울 2022이 보내는 엔딩 
BEYOND SEOUL
11월 7일 오후 2시 공개 | 담양주택_윤근주, 황정환
 

오픈하우스서울
웹사이트   https://www.ohseoul.org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OPENHOUSESEOUL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penhouseseoul
트위터     https://twitter.com/ohseoul2014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penhouse_seoul
 

 
2022.08.31 [행사 소개] 2022 한옥정책 심포지엄 <다음 세대를 위한 K•House RE•Think 한옥>
[행사 소개] 2022 한옥정책 심포지엄 <다음 세대를 위한 K•House RE•Think 한옥>
2022 한옥정책 심포지엄
다음 세대를 위한 KHouse
REThink 한옥
 
현대 한옥에서 찾는 한옥의 가치와 우리 주거의 미래
9.1(목) 14~18시(주한스위스대사관)
온라인 생중계 서울시 유튜브 채널(https://youtu.be/bfiDECav3bM)

 
오늘의 삶을 담는 현대 한옥을 탐색하는 <2022 한옥정책 심포지엄>이 열립니다.
서울시는 주한스위스대사관과 함께 ‘현대 한옥에서 찾는 한옥의 가치와 우리 주거의 미래’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엽니다.
한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건축물로 알려진 스위스대사관에서 열릴 이번 행사는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해 서울시 유튜브 채널(https://youtu.be/bfiDECav3bM)을 통해 생중계됩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최근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에 발맞추어 점차 다양하고 현대화하고 있는 ‘한옥 건축 시장’에서 현대 한옥 건축사례와 한옥 디자인을 도입한 현대건축을 탐구하고, 과연 한옥의 DNA란 무엇이며 한옥의 보편적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눌 예정입니다.
김봉렬(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니콜라 보셰(버크하르트 파트너)의 기조연설과 건축가 최욱, 황두진, 조정구, 김은령(디자인하우스 부사장)의 주제 발표 후, 송인호 교수(좌장), 이래건축 이인호 건축사, 서울대학교 전봉희 교수, PMA도시환경연구소 유나경 소장, 한국가구박물관 박중선 이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이강민 교수, 건축공간연구원 신치후 박사가 토론을 펼칠 예정입니다.
 
세부 프로그램 소개
심포지엄은  ▴기조강연, ▴주제발표, ▴열린 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첫 기조 강연에서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김봉렬 교수가 '한옥을 넘어 K-리빙(Living)으로'를 주제로, 단순히 전통방식의 집을 넘어서는 한옥의 확장된 주거문화 비전을 제시합니다.
                                                                                                                     
두 번째 기조 강연에는 스위스 건축가 니콜라 보셰(버크하르트 파트너, 선임건축사)가 나서 'Swiss hanok 서울, The story of project'를 주제로 한국 전통성을 유지하면서 친환경적이고 현대적인 한옥 건축사례를 통해 한옥의 보편적이면서도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강조할 예정입니다.
 
주제 발표에서는 건축가 최욱(원오원아키텍스 대표), 황두진(황두진건축 대표), 조정구(구가도시건축 대표), 김은령(디자인하우스 부사장) 등 네 전문가가 한옥의 가치와 미래에 대한 고민과 화두를 던집니다.
발표자들은 과거의 건축 유산이 가진 아름다움에 현대적인 요소가 더해져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건축양식이 되었음을 보여주거나(최욱), 오래된 한옥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되는 모습을 공유하고(김은령), 한옥도 천천히 진화하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조정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한옥의 보편성이 무엇인지를 가늠하고, 보편성에 한계가 있다면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기를 권유(황두진)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송인호 교수를 좌장으로 '한옥의 보편적 가치와 K-하우스(House), K-리빙(Living)'을 주제로 40분간 토론을 펼칠 예정입니다. 토론에는 이래건축 이인호 건축사, 서울대학교 전봉희 교수, PMA 도시환경연구소 유나경 소장, 한국가구박물관 박중선 이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이강민 교수, 건축공간연구원 신치후 박사 등이 참여합니다.
 
서울시 유창수 주택정책실장은 "한옥은 자연과의 조화, 인간에 알맞은 스케일이 충족된 '아담하면서도 격조를 가진 건축'으로 평가받으며 최근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K-하우스(House)로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라며 "한옥을 단순히 보전하는 것이 아니라 새 시대의 주거방향에 대안을 제시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서울시도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2022 한옥정책 심포지엄」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한옥정책과(☎02-2133-5584)로 문의하거나 서울한옥포털(http://hanok.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04.04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2022 <Housing and the People>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2022 <Housing and the People>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2022
<Housing and the People>
 
전 세계 50개 이상의 도시가 참여하는 Open House Worldwide의 두 번째 축제가 오는 4월 9일 열립니다. <Housing and the People>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주택(housing)을 집(home)으로 만드는 것에 대한 해답을 모색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 도시가 연결될 이번 축제에는 더블린, 라고스, 런던, 멜버른, 뉴욕, 오슬로, 프라하, 대만, 발렌시아, 비엔나 등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네트워크의 도시에서 온 선구적인 주택 모델을 라이브 투어하는 12시간의 라이브 스트림이 포함됩니다.

팬데믹은 주택과 이웃의 디자인을 완전히 뒤집어 전 세계의 관점과 열망을 변화시켰습니다. 동시에 기술, 기후 및 사회적 관습의 중대한 변화가 가정 생활의 규칙을 다시 작성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세대의 규모, 구성, 가치 및 꿈이 변화함에 따라 우리 집의 건축과 이웃의 레이아웃은 이에 맞게 어떻게 진화해야 할까요?  

<Housing and the People>은 전 세계 도시의 대담하고 다양한 주택 프로젝트에서 실시간 투어와 대화를 통해 이러한 질문과 그 이상을 탐구할 것입니다.
 
이번 축제에는 또한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네트워크를 통해 30개 이상의 주문형 투어, 토론, 팟캐스트를 함께 할 예정입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라고스, 런던, 오슬로, 서울 등은 역사적이고 현대적인 주택 계획과 주택 문제에 대한 지역적 접근법을 탐구할 것입니다.
 
<Housing and the People>은 2022년 4월 9일 오전 6시(UTC, 한국시각 오후 3시)부터 오후 6시(UTC, 한국시각 새벽 3시)까지 유튜브 라이브로 방송될 예정입니다. <Housing and the People>을 위한 전체 프로그램은 openhouseworldwide.org에서 확인해주세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The Colville Estate, a community-led neighbourhood renewal project in east London
by Karacusevic Carson Architects (2011-ongoing)
● The extraordinary hanging gardens of Espai Verd, a housing cooperative on the
edge of Valencia (1992-94)
● Lagos Island’s 19th century, neo-Brazilian inspired Water House (late 1800s)
● Minnette de Silva’s modernist Senanayake Flats in Colombo (1957)
● The mid-century Ďáblice Housing Estate in northern Prague (1962-83)
● The radical Erlenmatt Ost artists’ cooperative in Basel (2019)
● The vast idealism of New York's Co-op City (1966-73)
● The tranquil landscapes of Women's Property Initiatives’ affordable housing for
older single women in Melbourne (2021)
 
Open House Worldwide는 전 세계의 건축, 디자인 및 도시에 관한 축제와 대화를 주최하는 50개 도시의 비영리 단체 네트워크입니다. Open House Worldwide 네트워크는 2010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6개 대륙에 회원을 두고 있으며, 매년 수십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있습니다. 오픈 하우스 월드와이드(Open House Worldwide)는 영국에 등록된 Open City에서 관리합니다.

첫 번째 Open House Worldwide 축제는 2020년 11월에 열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접 참여에 의존하는 Open House 축제는 COVID-19의 영향에 대한 집단적 대응으로 온라인 축제를 함께 했습니다. 첫 번째 페스티벌은 48시간 동안 라이브로 진행되어 40,000명 이상의 전 세계 관객에게 방송되었으며 Dezeen의 2020년 최고의 이벤트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2021.10.29 오픈하우스서울 2021 영상 공개 일정, 11월 1일부터!
오픈하우스서울 2021 영상 공개 일정, 11월 1일부터!
오픈하우스서울 2021 영상 공개 일정, 11월 1일부터! 

오픈하우스서울 2021이 드디어 내일 시작합니다. 올해 현장 프로그램의 동시 진행으로 주말 프로그램이 많은데요. 첫 주말의 원활한 현장 중계를 위해 <고쳐 쓰는 집>, <집의 공간 2>, <건축가 정재헌> 등 영상을 11월 1일부터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영상을 기다려주시는 분들께 양해를 구하며, 변경된 일정은 웹사이트 time table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1월 1일부터 매일 하나씩 영상으로 만나는 건축 공간, 오픈하우스서울과 기린그림의 협업으로 완성된 영상 투어를 함께 해주세요.
2021.10.29 [NOTICE] 온라인 오픈스튜디오 프로그램 (방송 시간 외 다시보기 제공 없음)
[NOTICE] 온라인 오픈스튜디오 프로그램 (방송 시간 외 다시보기 제공 없음)

온라인 오픈스튜디오 (ZOOM) 라이브 프로그램 

(방송 시간 외 다시보기 제공되지 않습니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오픈스튜디오>를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오픈스튜디오는 사전 신청한 분들과 함께 하는 비공개 줌(ZOOM) 회의 방식으로 진행하며, 올해는 다시 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1회 참여만 가능하니 신청하신 분들은 시간 맞추어 꼭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 줌 시청 안내 가이드 : https://www.notion.so/d7a215b5371648f0a2cc7097f97c3c34

2021.10.22 [NOTICE] <오픈하우스서울 2021> 예약 신청 유의
[NOTICE] <오픈하우스서울 2021> 예약 신청 유의

[NOTICE] 

<오픈하우스서울 2021> 예약 신청 유의 

곧 오후 2시부터 오픈하우스서울 2021의 신청이 시작됩니다! 

신청 유의 사항을 모아 안내 드리오니, 참고해주세요!

2021.10.16 오픈하우스서울 2021 프로그램 공개
오픈하우스서울 2021 프로그램 공개

도시의 문턱을 낮추고 건축을 만나다 
오픈하우스서울 2021 
2021.10.30-11.13 

주최 : 오픈하우스서울
주관 : 오픈하우스
후원 : 서울문화재단, 인크레더블 주식회사, 모노건축사사무소, 제효건설
협력 : 기린그림, 정림건축문화재단, 서울특별시집수리지원센터, 이강석작업실 

오픈하우스서울 2021 올해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올해도 코로나 19로 조심스러운 상황에 온라인 행사와 현장 프로그램을 병행합니다. 
영상은 행사 기간 중에 하나씩 공개되며, 현장 프로그램은 방역 지침을 고려해 최소의 인원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가신청은 10월 22일 오후 2시부터, 영상과 라이브, 현장에서 만나요! 


SPECIAL
SPECIAL 01 건축가 정재헌 ㅣ 오픈하우스서울 + 기린그림

온라인 프로그램  
영상    운중 디바인-1
영상    디파이 사옥
영상    운중동 친구네 집 
Live    오픈스튜디오 정재헌(모노건축사사무소) 
현장 프로그램  
10월 31일 오후 2시    나무 호텔 


OPENHOUSE
SPECIAL 01 고쳐 쓰는 집 ㅣ 오픈하우스서울 + 기린그림
온라인 프로그램 
영상    수졸당(守拙堂)_승효상
영상    전봇대집(The Pole House) _조윤희, 홍지학
영상    Face-Lift Sangdo_이승택, 임미정
영상    보눔 1957_김찬중
영상    윤동주기념관_성주은, 염상훈, 최선용
영상    예진이네 집수리_김재관 

현장 프로그램 (10월 22일 오후 2시 예약 오픈) 

11월 1일 오후 1시          서울공예박물관_송하엽, 천장환, 이용호
11월 6일 오전 11시        한국천주교순교자박물관 리노베이션_김승회(진행_ 백남혁 경영위치)
11월 7일 오후 1시, 3시   윤동주기념관_성주은, 염상훈, 최선용
11월 8일 오후 2시           해방촌 갤러리 더 월_김승회(진행_ 이예슬 경영위치)

협력 프로그램 <빈집의 재발견-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10월 22일 오후 2시 예약 오픈) 

서울특별시집수리지원센터 × 오픈하우스서울
10월 30일 오후 2시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ㅣ 진행_안창모 교수 
10월 30일 오후 4시    건축가 김중업의 사직동 주택 ㅣ 진행_김현섭 교수 

SPECIAL 02 집의 공간 2 ㅣ 오픈하우스서울 + 기린그림 
영상    선유재_이정훈 
영상    고안된 장식들_윤한진, 한승재, 한양규

현장 프로그램 (10월 22일 오후 2시 예약 오픈) 
10월 30일 오후 4시          서교 근생(Seogyo Geunsaeng)_서재원, 이의행
11월 9일 오후 1시            써드플레이스 홍은2_박창현         
     
SPECIAL 03 지역과 공존하는 특수학교 
11월 6일 오전 10시          밀알학교_유걸(진행_김정임 서로건축)
11월 6일 오후 1시, 3시    서울서진학교_유종수, 김빈

연계 포럼(온라인)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  
오픈하우스서울 × 정림건축문화재단 
11월 11일 오후 7시 30분 서울서진학교
(참가신청: 정림건축문화재단 포럼 웹사이트 http://forumnforum.com) 

SPECIAL 04 서울의 새로운 공공공간
10월 30일 오후 2시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리모델링_서민우, 지정우     
10월 30일 오후 3시              구립독산도서관 리모델링_임영환, 김선현     
11월 1일 오후 4시                종암 스퀘어_박정환, 송상헌     
11월 3일 오후 4시                양천공원 책쉼터_김정임    
11월 5일 오후 3시                서울여담재_천장환         
11월 6일 오후 4시                한남뜨락_천장환    
11월 7일 오전 10시 30분    응봉근린공원(매봉산) 숲속도서관_김은미 
비짓유어셀프 ㅣ                   자라나는 숲_나은중, 유소래         

연계 포럼(온라인) <당선작들, 안녕하십니까>  
오픈하우스서울 × 정림건축문화재단
11월 4일 오후 7시 30분       서울공예박물관
11월 16일 오후 7시 30분     양천공원책쉼터
11월 25일 오후  7시 30분    종암스퀘어 & 한남 뜨락 
 (참가신청_정림건축문화재단 웹사이트 http://forumnforum.com)
 
OPENSTUDIO  
ZOOM Live 
10월 30일 오후 7시             유현준건축사사무소_유현준
10월 31일 오전 11시           황두진건축사사무소(목련원)_황두진
10월 31일 오후 3시             경영위치건축사사무소_김승회
10월 31일 오후 7시             모노건축사사무소_정재헌
11월 1일 오후 5시               푸하하하프렌즈_윤한진+한승재+한양규
11월 2일 오후 5시               삶것건축사사무소_양수인
11월 3일 오후 7시               사무소효자동_서승모
11월 4일 오후 7시               BCHO Partners_조병수
11월 5일 오후 7시               TRU 건축사사무소_조성익
11월 6일 오후 7시              에이라운드건축사사무소_박창현
11월 7일 오전 11시            네임리스 건축_나은중+유소래
11월 7일 오후 3시              에스아이(SIE) 건축사사무소_정수진
11월 7일 오후 7시              운생동 건축사사무소_장윤규+신창훈  
11월 8일 오후 5시              문도호제_임태병
11월 9일 오후 5시              가온건축_임형남+노은주
11월 10일 오후 7시            원오원아키텍츠 스튜디오_최욱
11월 11일 오후 5시            디아건축사사무소_정현아
11월 12일 오후 5시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SoA)_강예린+이치훈
11월 13일 오전 11시          에이오에이아키텍츠_서재원   
11월 13일 오후 3시            포머티브 건축사사무소_고영성+이성범


오픈하우스서울 2021의 자세한 소식은 웹사이트와 SNS를 통해 올라올 예정입니다. 

홈페이지 https://www.ohseoul.org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OPENHOUSESEOUL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penhouseseoul

트위터 https://twitter.com/ohseoul2014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penhouse_seoul

2021.10.16 오픈스튜디오 - 온라인 (ZOOM) 라이브
오픈스튜디오 - 온라인 (ZOOM) 라이브
포스터 디자인_워크룸

오픈스튜디오 안내 - 온라인 (ZOOM) 라이브 병행

오픈하우스서울은 건축물 개방 프로그램인 오픈하우스와 함께 건축사무실 탐방인 오픈스튜디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축가의 스튜디오를 직접 방문해 사무실을 돌아보고, 건축가의 작업 이야기를 들으며 대화를 나누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하는 자리로, 지난해부터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오픈스튜디오>를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오픈스튜디오는 사전 신청한 분들과 함께 하는 비공개 줌 회의 방식으로 진행하며, 신청자에 한해 초대 입장 링크를 당일 프로그램 시작 20분 전 문자메세지로 전송드릴 예정입니다.

*올해 오픈스튜디오는 다시 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1회 참여만 가능하니 시간 맞추어 꼭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참가신청: 10월 22일 (금) 오후 2시 오픈 예정
▸ 진행방식 : 온라인(줌) 라이브 토크
▸ 참가비 : 5천원/회
▸ 회차별 참가신청 : 오픈하우스 웹사이트에서(오픈스튜디오 페이지

▸ 줌 시청 안내 가이드 : https://www.notion.so/d7a215b5371648f0a2cc7097f97c3c34

2020.10.31 [오픈스튜디오] 유튜브 라이브와 줌(ZOOM) 방식을 병행합니다.
[오픈스튜디오] 유튜브 라이브와 줌(ZOOM) 방식을 병행합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라이브로 준비되었던 오픈스튜디오가 줌(ZOOM) 회의 방식과 병행됩니다.
보다 나은 영상과 음향을 위해 카메라와 오디오가 세팅된 유튜브 라이브로 준비했습니다만, 각 사무실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 매끄러운 송출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 일부 프로그램은 줌(ZOOM) 프로그램을 활용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일부 사무실 지역에서 인터넷 환경이 원활하지 않아 부득이 일부 프로그램은 최소의 음향과 영상으로 진행하게 됨을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오픈스튜디오 참여는 신청자에 한해 초대 입장 링크를 당일 프로그램 시작 20분 전 문자메세지로 전송드릴 예정입니다. 

줌 시청 안내 가이드 : https://www.notion.so/d7a215b5371648f0a2cc7097f97c3c34


오픈하우스서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픈하우스서울 사무국 드림 
2020.10.21 오픈하우스서울, OPENHOUSE WORLDWIDE 일원으로 가입
오픈하우스서울, OPENHOUSE WORLDWIDE 일원으로 가입
OPEN HOUSE WORLDWIDE 2020
OPEN HOUSE WORLDWIDE 2022

오픈하우스서울이 오픈하우스월드와이드에 가입해, 월드와이드의 46번째 도시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런던에서 시작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은 뉴욕, 시카고, 취리히, 바르셀로나, 로마, 더블린, 텔아비브 등 전 세계 45개 도시의 국제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2012년부터 오픈하우스런던 파운더와 긴밀히 협의하며 국제무대에 합류할 적절한 시기를 위해 축제의 규모와 내용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올해 드디어 오픈하우스서울은 월드와이드에 가입을 완료해 전 세계 도시들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올해 코로나 19로 인해 각 도시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왔던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46개 도시가 하나의 자리에 모이는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페스티벌> 플랫폼으로 11월 14일-15일 전 세계 시민들과 만납니다.

48시간 진행될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페스티벌>에 오픈하우스서울도 기린그림과 콜라보로 제작한 한국 건축 4편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앞으로도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건축을 전 세계에 알리고, 서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도시 건축 플랫폼으로 열심히 활동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진영 오픈하우스서울 대표 드림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바로가기 

2020.10.18 <오프스튜디오> 사전 예약 참가비 관련 공지
<오프스튜디오> 사전 예약 참가비 관련 공지
오픈하우스서울은 지난 6년 동안 무료 프로그램으로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현장 프로그램과 오픈스튜디오의 경우 사전예약을 통해 진행되며, 사전 예약을 통해 예약금을 결제한 후 참석하신 분들께 돌려드리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오픈스튜디오의 경우, 사전 예약된 분들에게 유튜브 라이브로 공개되어 참석자 확인과 예약금 취소의 어려움, 수수료 발생 등의 이유로 예약금 대신 소액의 참가비를 결제하고 예약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픈스튜디오의 경우 유료로 진행하게 되어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오픈하우스서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20.10.15 오픈하우스서울 2020 안내
오픈하우스서울 2020 안내
디자인_황석원
디자인_황석원

오픈하우스서울 2020

지내고 계신가요?”

 

코로나 19는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도시 공간을 활용하는 방식도, 일터와 집의 의미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밀집과 밀폐된 공간을 피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우리가 인지하는 도시와 공간의 반경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살얼음판처럼 조심스러운 일상에 적응하는 과정에,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지금 함께 생각해볼 주제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올해 키워드는 ‘집’과 ‘안부’로, 그동안 관리와 기능에 집중하느라 미처 돌아보지 못했던 집의 중간 영역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된 집의 공간, 다시 발견해야 할 공간의 가치를 열 개의 집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해마다 스페셜 테마로 진행해온 건축가 특집은 건축가 조병수의 프로젝트를 돌아봅니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건축가들의 오픈스튜디오도 온라인을 통해 문을 엽니다.
 
해마다 10월이면 도시 곳곳의 뛰어난 건축물과 장소의 문을 열어온 오픈하우스서울도 올해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변화를 맞았습니다. 방역과 안전을 위해 현장 프로그램은 대폭 축소하고 영상과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건축 경험을 더욱 잘 전달하기 위해 전문가 그룹과 협업합니다. <이타미준의 바다> 등을 제작한 건축 영상/영화 제작 스튜디오 ‘기린그림’과 건축 사진 영상 스튜디오인 ‘이강석작업실’, 일상 공간을 들여다보기 위해 새로운 시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탐색하는 ‘워드앤뷰’와 함께합니다. 
단체로 방문하기는 어렵지만, 거리를 두고 조용히 도시 탐색을 이어가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축제 기간 중 개별적으로 방문 가능한 건축물도 VISIT YOURSELF를 통해 소개합니다.

 

SPECIAL
SPECIAL 01 건축가 조병수  

온라인 프로그램 
영상       수곡리 ㅁ자집
영상       땅집 : 윤동주의 하늘과 땅과 별을 기리는 집
영상       꺾인 지붕 집
영상       기지 (GIZI)_Art Base 
영상       운중동 주택 
Live       오픈스튜디오

현장 프로그램 (10.19일 예약 오픈)
10월 25일 오전 10시 반  수곡리 ㅁ자집, 땅집_ 조병수
10월 25일 오후 1시         수곡리 ㅁ자집, 땅집_ 조병수
10월 25일 오후 2시 반    수곡리 ㅁ자집, 땅집_ 조병수  
10월 25일 오후 4시         수곡리 ㅁ자집, 땅집_ 조병수  

 

OPENHOUSE
SPECIAL 01 집의 공간 / 오픈하우스서울 + 기린그림

온라인 프로그램
영상       하늘과 만나는 마당, 옥상ㅣ부암동 주택_ 최두남
영상       열린 담ㅣ케이브하우스_김광수
영상       공동의 거실ㅣ유일주택_최하영, 박창현
영상       다시 쓰는 한옥ㅣ가회동 한옥 및 가회동 장프루베_최욱
영상       안과 밖을 확장하는 반 외부공간ㅣ새정이마을 주택_정재헌
영상       은퇴자의 재택근무ㅣ청운동 주택_김현대, 김수경
영상       흐르는 마당ㅣG house_서승모
영상       동네의 접점ㅣ해방촌 해방구_임태병, 스튜디오빅미니
영상       정원과 별서ㅣ반계 윤웅렬 별서_김봉렬
영상       일상과 비일상의 공존ㅣ캐빈하우스_김창균

현장 프로그램 (10.19 예약 오픈)
11월 8일 오전 11시      서드플레이스 홍은2_박창현
11월 8일 오후 1시        서드플레이스 홍은2_박창현
11월 8일 오후 3시        서드플레이스 홍은2_박창현

 
SPECIAL 02 구경하는 집 : 안의 시간
오픈하우스서울 + 워드앤뷰
영상       [1인 가구] 나의 8평, 조규엽
영상       [2인 가구] 아파트 키드의 집, 전채리 & 홍기웅 부부
영상       [4인 가구] 시절의 공간, 김재화 & 윤성현 가족
 
SPECIAL 03 기획, 소유, 거래의 방식 
오픈하우스서울 + 이강석 작업실
영상       1. 집을 기획하다
·              서울·소셜·스탠다드(삼시옷) : 김하나, 김민철 대표
영상       2. 공간 발굴, 그리고 탐색
·              초현실부동산 : 박성진, 이진오 공동대표
영상       3. 세컨드하우스의 공유
·              강미선 이화여대 교수
영상       4. 색다른 부동산 거래
·              별집 공인중개사사무소 : 전명희 대표
 
SPECIAL 04  도심의 여백, 브릭웰   

현장 프로그램 (10.19 예약 오픈)
11월 2일 오전 11시      브릭웰_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SoA)
11월 2일 오후 1시        브릭웰_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SoA) 
11월 2일 오후 3시        브릭웰_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SoA)

OPENSTUDIO
오픈하우스서울 + 이강석 작업실
YouTube Live 사전 예약자에게 입장 URL이 제공됩니다.
 
10월 28일 오후 5시       조병수_BCHO Partners                
10월 29일 오후 7시       이정훈_조호건축사사무소 
10월 30일 오후 5시       임형남+노은주_가온건축
11월 1일 오전 11시       임태병_문도호제 (文圖戶製) 
11월 1일 오후 3시         나은중+유소래_네임리스 
11월 2일 오후 5시         황두진_목련원
11월 3일 오후 7시         김찬중_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11월 4일 오후 5시         윤한진 + 한승재 + 한양규_푸하하하프렌즈
11월 5일 오후 7시         조성익_TRU건축사사무소
11월 6일 오후 7시         박수정+심희준_건축공방 
11월 7일 오전 11시       오승현+박혜선_서가건축사사무소 
11월 7일 오후 3시         김정임_서로아키텍츠 
11월 9일 오후 5시         서재원+이의행_aoa architects
11월 10일 오후 5시       민우식_민워크샵 
11월 11일 오후 7시       최욱_원오원아키텍츠 스튜디오
11월 12일 오후 7시       유현준_유현준건축사사무소
11월 13일 오후 5시       장영철+전숙희_와이즈건축 
11월 14일 오전 11시     강예린+이치훈_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SoA)
11월 14일 오후 3시       김광수, 조재원, 김현종_커튼홀
11월 14일 오후 7시       김호민_poly.m.ur
 
VISIT YOURSELF

태양의 집 / 김중업
문화비축기지 / 허서구, 백상진, 김경도
평화문화진지 / 유종수 + 김빈
세운상가 활성화를 위한 공공공간 설계 / 김택빈, 장용순, 이상구
아트벙커 B39, 김광수
코스모 40 / 양수인, 임승모
약현성당, E. 코스트 신부
대한성공회 주교좌성당
서소문 역사공원 및 성지 역사박물관 / 윤승현, 이규상, 우준승
한국정교회 서울 성 니콜라스 대성당 / 조창한
가회동 백인제 가옥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 최욱
현대카드 Vinyl & Plastic / 서승모
현대카드 Cooking Library / 최욱
현대카드 Travel Library / 카타야마 마사미치
현대카드 Music Library / 최문규
수락행복발전소 / 장윤규, 신창훈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내를 건너서 숲으로 도서관 / 조진만
필운동 홍건익 가옥
백남준 기념관 / 최욱
계동 배렴가옥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 / 최욱
세운베이스먼트, 이충기
PLACE 1, 김찬중
선벽원 (善甓苑), 이충기
한내 지혜의 숲 / 장윤규, 신창훈
유유제약 안양공장 / 김중업
올림픽 세계평화의 문 / 김중업
이즈갤러리 / 이타미준
제따와나 선원 / 임형남, 노은주
JCC 아트센터 / 안도 다다오


2020.10.24-11.15
주최 : 오픈하우스서울
주관 : 오픈하우스
후원 : 서울문화재단, (주)제효, 씨앤오건설(주) 

2020.09.30 오픈하우스서울 2020 축제 방식의 변경 안내
오픈하우스서울 2020 축제 방식의 변경 안내

오픈하우스서울 2020

2020.10.24~11.15

올해 축제 방식의 변경을 안내해 드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벌써 8개월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른 방식의 삶에 적응하는 사이, 2020년은 어느새 하반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달라진 일상에 잘 지내고 계신가요? 

해마다 10월이면 도시 곳곳의 뛰어난 건축물과 장소의 문을 열어온 오픈하우스서울도 올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변화를 맞았습니다. 벌써 7회째인 오픈하우스서울은 해마다 더 많은 분의 참여를 위해 꾸준히 프로그램의 수와 참가자를 늘려왔습니다.

하지만 도시의 문을 열고 건축을 만나는 오픈하우스서울의 방식은 코로나19 팬데믹에 가장 취약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며 마지막까지 방법을 모색했으나, 2차 대유행의 살얼음판 위에서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오프라인 행사를 축소하고, 온라인을 통해 만나고자 합니다.

이는 실내에 밀집해 건축물을 돌아보고, 함께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완벽한 방역이 어렵고, 이를 지원할 예산과 규모, 조직이 부족한 상황으로 인해, 무엇보다 문을 열어주시는 건축주, 도시와 건축을 안내하는 건축가, 현장을 누비는 진행요원, 그리고 참가하는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내린 결정입니다.

그런 이유로 올해 오픈하우스서울 2020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만납니다.

-     현장 프로그램은 야외 공간을 확보한 안전한 장소 극히 일부만 진행하며, 사전 촬영한 영상과 실시간 회의 프로그램,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영상 제작으로 프로그램은 줄어드나 더 많은 분이 함께 볼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다양한 전문가 집단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합니다.

-   더 충실한 온라인 건축 경험을 위해, 영상 전문가 집단, 기획자와 협업합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라이브를 통해서는 담아내기 힘든 공간 경험을 완성도 높은 영상으로 제작해 보완하고자, <이타미준의 바다>와 같은 건축 다큐멘터리로 뛰어난 건축 영상을 담아온 기린그림, 오픈하우스서울의 기록을 맡아 온 이강석 작업실과 함께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일상 공간을 들여다보기 위해 새로운 시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탐색하는 <워드앤뷰>와 협업합니다.

집에 안부를 묻습니다.

-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은 지금 이 시기에 함께 생각해볼 주제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집에 대한 안부를 묻는 스페셜 테마를 기획해, 열 개의 집을 소개합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된 집의 공간, 다시 발견해야 할 집의 가치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라이브로 만나는 오픈스튜디오

-    더 생생한 참여와 공감을 위해 오픈스튜디오는 줌(zoom)과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만납니다. 사전 예약을 통해 참가자를 모집해 건축가의 작업공간과 연결할 예정입니다.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를 통해 전 세계 도시들과 교류합니다.

-    오픈하우스서울은 올해 오픈하우스월드와이드 가입을 완료하고, 11월 14-15일에 열리는 <오픈하우스 월드와이드 페스티벌> 참여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도시의 문은 닫혔지만, 온라인을 통해 더 가까워진 전세계 도시의 오픈하우스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의 건축을 월드와이드 채널을 통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10월 24일부터 진행될 오픈하우스서울 2020의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일정은 웹사이트, SNS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건축의 직접 경험은 멀어졌지만,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집의 공간을 탐색할 수 있다는 가능성으로 아쉬움을 달래고자 합니다. 활동 반경은 줄어들었지만,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 도시와 폭넓게 만나는 것에 다른 가능성을 찾으며, 올해 오픈하우스서울 2020은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의 안부를 묻고자 합니다. 

오픈하우스서울 드림

2019.10.03 오픈하우스서울 프로그램 신청 A to B
오픈하우스서울 프로그램 신청 A to B
오픈하우스서울 2019 프로그램 신청 A to Z
 
안녕하세요.
오픈하우스서울 신청에 관한 궁금증을 알려드립니다.
 
회원 가입 필수! 본인 인증 필수!
오픈하우스서울 2019 프로그램은 회원 가입 후 본인 인증을 마쳐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신청을 위해 10월 3일 신청 기간 전에 꼭 본인 인증을 해주세요. 본인 인증을 하신 계정은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탐색
웹사이트 오픈 후 프로그램을 살펴보시고 관심 있는 프로그램을 신청을 눌러 pending booking 페이지에 담아주세요. 프로그램은 미리 담기며, 10월 3일 오후 2시부터 결제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 중복 프로그램 유의
각 프로그램은 1시간 내외로 진행됩니다. 이동 시간(1시간 내외)을 고려해 2시간 반 이내의 프로그램은 중복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미리 pending booking에 담아 두신 프로그램은 시간대 중복이 체크되지 않으니 시간대를 잘 확인해주세요.
 
대리신청 불가
프로그램 신청은 본인만 가능합니다. 개별 신청만 가능하고 한 분이 여러 명의 대리신청은 되지 않습니다. 가입한 회원의 이름, 메일, 전화번호 중 중복되는 경우 사전 고지 없이 취소합니다.
 
유아 동반
유아 동반이 불가한 프로그램은 페이지 상단에 별도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유아 동반은 초등학생까지 1인 동반이 가능하며, 유아 동반을 원하시는 분은 결제 페이지에서 꼭 체크를 해주세요.
주의: 유아 동반이 불가한 프로그램을 담고, 유아 동반으로 체크하였을 경우 결제가 불가능하니 유의 바랍니다.
 
모든 행사는 무료! 결제된 예약금은 돌려드립니다.
오픈하우스서울의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입니다. 다만 보다 많은 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 취소 없는 불참자를 줄이기 위해 예약금 제도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당 각 1만 원의 예약금이 신용카드로 결제되며, 프로그램 참여 시 현장에서 확인 후 결제를 취소해 돌려드립니다. 사전 취소 없이 불참할 경운, 예약하신 금액은 오픈하우스서울의 후원금으로 기부됩니다.
 
프로그램 취소는 3일 (72시간) 전까지 가능
신청한 프로그램의 취소는 프로그램이 열리는 날짜로부터 3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참여 자리가 남은 프로그램은 행사 전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신청 후 참가가 어려울 경우, 3일 전(72시간 전)까지 신청을 취소하셔서 다른 분들께 기회가 돌아가도록 해주세요. 이후에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
 
신청된 프로그램은 Booking Detail에서 확인
신청 완료된 프로그램은 마이페이지(my page) 내 booking detail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 유의 사항
모든 프로그램은 10월 3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이 되며, 당일 신청자가 몰리는 관계로 결제 도중 프로그램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결제할 경우 결제 도중 마감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으면 결제가 자동 취소됩니다.
 
예약 대기 불가
마감된 프로그램의 경우, 누군가의 취소로 여석이 생길 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소는 프로그램 72시간 전까지 확인 가능하며, 취소분을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ohseoul.org/2019/timetable 웹사이트에서 수시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Windows 외 결제
Windows가 아닌 운영체제 (Mac OS/ Linux)에서의 결제는 카드사별 앱카드를 등록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