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OPENHOUSE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OPENHOUSE 백인제 가옥 서울시 민속문화제 제22호인 백인제가옥은 종로구 북촌(가회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1913년 건립된 근대 한옥으로 지난 2009년 서울시가 백인제(백병원 설립자) 유족으로부터 인수 후 보수공사를 거쳐,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건축 당시의 생활상을 복원 연출한 역사가옥박물관이다. 전통한옥과 다르게 사랑채와 안채가 복도로 연결되어 있고 건축재료로 압록강 흑송, 붉은 벽돌과 유리창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안채의 일부가 2층으로 건축된 특징이 있는 일제강점기 대형(2,460㎡) 한옥으로 북촌에서 유일하게 실내까지 관람이 가능한 가옥이다. 북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2,460㎡의 대지 위에 당당한 사랑채를 중심으로 넉넉한 안채와 넓은 정원이 자리하고, 가장 높은 곳에는 아담한 별당채가 들어서 있다.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근대적 변화를 수용하여, 건축 규모나 역사적 가치 면에서 윤보선 가옥과 함께 북촌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꼽힌다. 1907년 경성박람회 때 서울에 처음 소개된 압록강 흑송(黑松)을 사용하여 지어진 백인제 가옥은 동시대의 전형적인 상류주택과 구별되는 여러 특징들을 갖고 있다. 사랑채와 안채를 별동으로 구분한 다른 전통한옥들과는 달리 두 공간이 복도로 연결되어 있어, 문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일본식 복도와 다다미방을 두거나 붉은 벽돌과 유리창을 많이 사용한 것은 건축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사랑채의 일부가 2층으로 건축되었는데, 이는 조선시대 전통한옥에서는 보기 힘든 백인제 가옥만의 특징이다. 글 사진 서울시 제공 장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7길 16(가회동) 이용시간 화-일 09:00~18:00 (입장마감 17:30)  ※ 자유관람시 외부 관람만 가능 휴관일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1월 1일 이용요금 무료 예약 해설 관람 예약 시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https://yeyak.seoul.go.kr/web/reservation/) 이용 문의 02-724-0232 백인제 가옥 www.museum.seoul.go.kr/www/guide/vis/BIJHShow/BIJHInfo.jsp?sso=ok
SPECIAL <땅에 쓰는 시> 다큐멘터리, 기린그림 10월 29일 7:00PM
OPENHOUSE [전시] 주한 프랑스대사관 전시 오픈하우스 <라이트워크, 서울 강남복합환승센터>, DPA 도미니크 페로 & 정림 컨소시엄 10월 29일 4:00PM
OPENHOUSE 과학자의 집, 조세연+이복기+최민욱(노말건축사사무소) 10월 29일 4:00PM
Interview 오늘에 담은 우리 땅의 풍경, 조경가 정영선 ③ 특별히 좋아하는 식물이 있으신가요?  상황에 따라 하는 거지, 내가 좋아한다고 하는 건 없어요. 사우스케이프는 밑에 고사리 심고, 햇볕 들어오는 데는 아주 알싸한 향기가 나는 우리나라 야생나무 심고, 밑에 꽃 좀 심고 이끼 낀 돌 놓고 그랬죠.   선생님의 정원에는 이끼가 자주 등장해요. 이끼를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야생 식물도 그렇고요.  좋아하죠. 조경을 하면 옥상, 물속, 실내, 그늘진 곳, 바람 부는 곳, 바위 위 등 온갖 곳에 할 수 있잖아요? 상황도 전통적인 것, 현대적인 것, 그 어떤 것도 될 수 있고요. 그에 상응하는 재료를 찾는 건데, 우리나라 조경의 주재료는 식물, 물, 돌 이 세 가지에요. 그 세 가지 속성을 잘 파악하고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해요. 식물이라는 게 소나무 하나 안다고 되는 게 아니고, 왜 이 소나무인지, 저 경우에는 왜 저 소나무인지를 알아야 하죠.   한국 전통 조경의 재해석은 중요한 이슈가 아닐까 싶어요. 외국에서 공부하고 오신 분들이 서구적인 영향을 받아 디자인하는 것을 마다하진 않겠어요. 그런데도 이 땅, 우리 정서에 맞아야 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또 모든 게 다이내믹하고 극적이어야 하는 건 아니잖아요. 사는 공간은 좀 조용해도 되잖아요. 왜 우리나라가 아파트 공화국이 됐는지, 아파트 조경도 좀 바꿔보자고 죽을 고생을 하는데 잘 안 되네요.    희원에서도 그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셨는데요.  전통적인 한국 정원은 장소마다 다 달라요. 희원도 곰곰이 보면 우리나라 전통기법이 다 들어가 있어요. 담이라든가, 포장이라든가, 공간 구성이나 공간 전개의 기승전결이라든가, 앞뜰과 뒤뜰이라든가, 이걸 연결하는 문제라든가, 못의 형태, 돌의 형태라든가, 장독대라든가, 모든 전통이 들어 있지만, 언뜻 보면 또 굉장히 현대적인 느낌이 들죠. 이 시대에 맞게 살짝 바꾸는 거죠. 샛강도 그렇지만, 결국 원풍경 살리자는 거죠. 그런데 지금 한강 주변의 공원들은 공원이라고 하면서 이상하게 해요. 우리 고유의 경관에 대해 생각하지 않아요.   초기에 한국 전통 조경에 대한 인식이 있었는지요. 당시에는 일본 조경에 대한 영향도 남아있을 듯하고 한국 전통 조경에 관한 연구도 깊지 않았을 듯합니다.  초창기 조경 잡지들에도 나와 있을 거예요. 1960년대 후반, 1970년대에 박정희 대통령이 고속도로를 만들고 여러 산업단지를 만들고 문화재를 복원하고 새마을운동을 하려고 보니까 가장 필요한 게 조경이었던 거죠. 하지만 당시 조경이란 말도 없었고, 개념적으로는 ‘가꾸는 것’이란 말이죠. 당시 정부에서 미국에 있던 오희영이라는 분을 불러왔어요. 조경 공부를 신 분인데 비서관으로 초대했어요. 고속도로를 어떻게 만들지, 문화재에는 어떤 나무를 심어야 하는지, 고속도로에서 토사가 쏟아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박 대통령이 손으로 스케치하고 메모로 지시하곤 했어요. 경주 불국사, 이순신 장군 성역화, 경주의 보문단지 등을 한다고 할 때 한국적인 걸 해야 하는데 한국 정원을 아는 사람이 없는 거예요. 있기야 있었겠죠. 나는 애당초 토박이이고 토속적이지만, 책은 <서양 조경>을 가장 먼저 썼어요. 역사를 알아야 디자인이 되니까, 학생들 교재를 위해 서양조경사를 강의했던 것을 책으로 냈죠. 서양 조경은 그렇게 공부하면 되는데, 한국 조경은 열악했어요. 몇몇 교수가 쓴 책과 논문뿐이었죠. 현장을 둘러보면 매우 필요한 요소인 건 분명한데, 막상 자료를 찾아보면 아무도 디자인과 공사에 연결될 만큼 논리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한 거예요. ‘고종 몇 년에 무슨 나무를 심었다’ 밖에 없지, 왜 그 나무를 심어야 하고, 어디다 심으면 어떻게 되는지 디자인과는 결합을 못 하는 거예요. 한국 정원의 고리타분한 것만 있었죠. 창덕궁 후원에서 인턴으로 있을 때도 자료를 찾아보면 연대별 나열만 있어서 그래서는 안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대학 재직 시절에 학생들 끌고 혹은 혼자서 정처 없이 다녔어요. 정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이야기를 믿어야 하는지, 내 눈으로 보면서 느끼는 게 중요한지, 막 고민하다가 후자를 택했어요. ‘내가 답을 찾겠다.’ 싶었죠. 그렇게 해서 돌아다닌 거예요. 아주 기본적인 정보야 어딘가에서 읽었겠지만. 가령 <춘향가>에 나오는 나무나 꽃, 사임당의 <초충도> 등 내가 볼 수 있는 모든 동양화, 소설, 타령, 시를 대충 섭렵하고 그다음 정처 없이 다녔어요. 초기에는 다른 사람의 여행기도 안 읽었어요. 그 무렵 광주사태부터 시작해 많은 일이 일어나서 죽고 사는 데 정신이 없던 때라 여행기도 거의 없었죠. 그렇게 진주에서 시작해서 법정 스님 계시는 송광사까지 걸어서 다녔어요.   답사를 다니신 건가요?  혼자서도 가고, 학생과도 다녔죠. 하염없이 걸었어요. 진주에서 시작해서 법정 스님 계시던 절까지 한 사나흘 걸려 걸어가면서 우리나라 전통 정원들, 마을들 다 보았어요. 남해 쪽도 그렇게 한번 걷고, 경주부터 동해 따라 청간정(靑澗亭)까지 버스도 타고 기차도 타고 지나가는 차도 얻어타기도 했어요. 아버지와 갈 때는 자동차로 한번 가고 아버지 돌아가시고는 나 혼자 하루 묵고 가다가 또 하루 묵고 하면서 걷고 했죠. 그렇게 보고 다녀야지 한 장소 갔다 오는 거로는 안 돼요. 가장 관심을 가졌던 것은 우리나라 경관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건축, 즉 정자에요. 정자가 놓인 위치를 잘 보면 우리나라 사람은 어떤 경치를 보고자 했는지, 왜 그 자리에 했는지 알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그래서 다 보러 다녔죠. 그 시절에 사진을 거의 찍지 않았어요. 더러 있긴 했지만요. 그러다가 보길도를 다니면서는 나름의 글을 써야겠다 싶었어요. 왜냐면 기존과 같은 연도별 나열은 학생들이 알 수 없잖아요. 디자인에 도움도 안 되고요. 그래서 본 대로 느낀 대로 쓰기 시작했어요. 윤선도의 경우 왜 부영동에 갔고 시에서 어떻게 묘사됐는지 등등 연관 지으면서 현장을 봤죠. 그러면서 우리나라 경관의 특수성, 세계 경관과 다른 독특한 점, 특히 일본, 중국과 완전히 다른 이유 등을 정리했죠.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천천히 체득하는 방법이에요. 그게 서서히 디자인으로 풀리도록 했죠.   어마어마한 시간을 들이셨을 것 같아요. 대학교수 시절인가요?  대학원부터 시작해서 교수 시절, 직장에 있을 때도 관련만 있으면 뛰어가고 했으니까요. <환경과 조경> 기자 하면서 차 타고 일주도 하고 많이 다녔어요. 대학원 논문도 우리나라 정자가 어떤 유형으로 어떤 경관 속에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가, 그것이 시가나 문학, 그림에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가를 살펴봤죠. 논문이야 졸업을 위한 거라 방대하게 공부한 것에 비해서 표현은 엉망진창이긴 했지만, 그때도 욕심은 ‘언젠가는 정자에 관해 책을 쓰리라’ 했어요. 여러 사람이 글을 써서 찾아보면 여전히 우리 경관에 대한 해석은 못 하는 것 같아요. 왜 그 자리에, 무엇 때문에 정자가 있는가까지는 되는데, 그 이상은 안 되더라고요. 소쇄원은 뱀들이 부글부글 나올 때 청주대학교 학생들을 데려가서 정확하게 측량도 하면서 왜 이렇게 자리 잡았나를 공부하곤 했죠.   그렇게 직접 답사를 다니며 느끼신 한국 경관의 특징 혹은 인상 깊은 장면이 있을까요? 꼭 지켜내고 싶다 하는 것이요. 지켜야 하는 건 우리나라 산천이죠. 예를 들어, 우리나라는 디자인 없이 밋밋한 것 같지만 어딘가 사람 감칠맛이 꼴깍 넘어가게 하는 한 수가 있어요. 바느질도 그렇고 옷고름이나 수 한 뜸, 보자기, 도자기도 그렇고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아름답기보다 뭔가 하나 사람을 휘어잡는 요소가 있어요. 집터, 정자 터, 집 배치, 시퀀스나 마을을 이루는 풍경, 더 나아가 여유가 있는 사람이 지은 정자 위치, 정자 주변 정리, 정자에서 바라본 조망 등에서 기가 막힌 장면들이 나와요. 나도 우리나라에서 조경하려면 이걸 한국적인 것으로 현대화 해야겠구나 했어요.   접근하는 태도가 달랐을 것 같아요. 내 나름대로 한 거죠. 역사학자가 아니니까 학술적인 연구보다도 조경 설계를 하고 싶은 마음이었으니까요. 그리고 ‘이런 경관은 이런 이유로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라고 생각하는데, 그 좋은 정자 위로 고속철도, 고속도로, 고가, 다리가 지나가고, 가게가 들어서지 않게 하려면 우리가 얼마나 역할을 잘 해야 하는지를 느끼죠. 영국 정원, 프랑스 정원 다 멋있죠. 하지만 그건 우리 땅과 안 맞거든요. 그래서 고민하는 것은 ‘이 좁고 가난하고 척박한 개발도상국에서 죽어도 남겨야 할 것은 무엇인가’이죠. 너무 많은 욕심을 부리면 하나도 못 남길 것 같더라고요. 죽어도 반드시 남기자 하는 마음으로 설계실에서는 한국 정원만의 요소, 한국만의 경관구성 요소를 재현하려고 노력해요. 문헌상에 나오는 식물, 동양화에 나오는 수묵화의 표현기법 같은 것을 땅에 그대로 표현해 보고 ‘아, 아, 아’ 하는 거죠.   선생님이 작업하신 조경을 보면 항상 힘을 많이 빼신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아무것도 없잖아요.   화려하지 않지만, 굉장히 섬세하게 설계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돼요. 사계절이 지나 바뀌는 풍경들요.  제가 관심을 가진 게 우리나 환경에 잘 맞게 자라는 우리나라 식물들, 풀들, 그리고 더불어 돌 자체예요. 미국이나 영국, 일본 돌 놓는 거 보면 너무 재미없더라고요. 아마 내가 돌 놓는 방식을 보고 사람들이 굉장히 특이하다고 생각하겠지만, 나는 우리나라에 맞게 가장 자연스럽게 놓는 거예요. 예를 들어, 느릅바위는 어떻게 흘러서 어떻게 놓이나, 큰 암반은 어떻게 있나, 소쇄원은 돌을 어떻게 처리했나, 돌을 어떤 형식으로 했나 등 계속 보고 다니니 입력이 되고 그걸 소화하는 거죠. 사람들은 내가 아마도 전생에 석공이었나보다 해요. (웃음)   돌에 대한 애착은 어린 시절 경험에서 왔다고 들었어요.  어린 시절 할아버지가 가지고 계시던 경산 과수원 언덕을 보고 자라서 그래요. 언덕 정상부에 집을 ㄱ 자로 짓고 능선 따라 사과밭이 있어서 아래에서 올라가게끔 되어 있었어요. 그 계단 따라 올라가 보면 가장 밖에 방앗간이 있는 마당이 있었죠. 그 과수원 이름이 칠암 과수원이었어요. 기억 속 어린 시절 고향 집 주변에 큰 거석들이 7개 있었어요. 과수원 아래에도 마당에도요. 사촌들은 나더러 ‘네가 어려서 그 돌들이 거대해 보였겠지’라고 하는데 절대로 아니에요. 책상보다 큰 바위들이 항상 마음에 있는 거예요. 큰 바위 밑 샘터 옆에 하얀 백합 몇 송이가 피고 있었어요. 그 샘에서는 빨래도 못 해요. 산꼭대기라 물이 귀해서 설거지도 그 물로는 못하게 해서 밖에서 길러왔어요. 고목은 바위 뒤로 흘러가게끔 되어 있었고요. 그걸로 시를 쓴 것이 백일장에 당선되기도 했죠. 그런 이미지들 때문에 지금까지도 바위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바위와 잘 어울리는 식물이 무언지, 어떻게 하면 한 장면에서 영감을 줄 수 있을지 하는 태도로 살아요. 조경이라는 게 사람에게 영감의 원천이고 시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지, 그냥 예쁘장하게 빨갛고 노랗게 늘어놓으면 어떻겠어요.   선생님 정원에서는 항상 익숙한데 알지 못했던 한국의 풍경, 나무, 꽃, 풀과 이끼의 종류들을 만나요. 선생님이 쓰시는 식재가 알게 모르게 어릴 때 우리가 기억했던 풍경을 끄집어내고 있는 것 같아요. 아주 어릴 때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선교사 학교에서 다녔어요. 집은 선교사 남자 학교의 사택에 살았고, 여학교도 선교사가 지은 학교여서 매우 아름다운 미국 선교사 집 풍경이었어요. 그때 심은 꽃들은 전부 튤립, 수선화 같은 외국 꽃들이었어요. 그때 실컷 보고 또 실컷 심었죠. 우리 집에도 어떤 때는 튤립 만발하고, 어떤 때는 다른 꽃이 만발해서 동네 사람들이 꽃만 있는 집으로 알았거든요. 단지 거기서 벗어나 시골 고향집에 가면 나무만큼 큰 바위들이 일곱 덩어리가 과수원 여기저기 있고, 밑에 장독대가 있고, 과수원에 물 주는 조그마한 저수지가 있고, 그 밑에 우리가 밥 먹는 마당이 있었죠. 올라가는 계단길이나 바위 밑에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심은 꽃 한두 포기가 나에게는 그렇게 시적인 영감을 줄 수가 없어요. 언덕 꼭대기가 집 마당이고 산 따라 내려가면서 전부 사과밭인데 사과꽃이 만발해서 마당에 쫙 깔리면 그렇게 눈물이 나요. 돌을 사랑하게 되고, 바위를 사랑하게 되고, 정원의 바위를 가장 중요시하는 계기도 거기서 시작되었죠. 조금만 심는 것도요. 아버지하고 할아버지 영향을 뼈저리게 물려받은 거지.   시대마다 유행이나 흐름이란 게 있잖아요. 초기에 조경에 대해 사람들이 떠올린 전형적인 이미지가 있었을 텐데,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셨는지 궁금해요.  그때는 아무거나 다 통할 때였어요. 피차가 모르니까. (웃음) 그런데 오늘도 예술의전당에 했던 초기 작품을 보니 당시 치열하게 노력했구나 하는 생각은 들어요. 글쎄… 시대의 흐름이라… 외국책을 보며 노력하는 이들도 많았는데 나는 그러지 않았어요. 내 스타일 대로 갔어요. 그 시대는 상당히 많은 개발 드라이브가 있었잖아요. 나는 한 박자 늦추는 것에 많이 치중한 거 같아요. 인기는 좀 없을 수 있었겠지만요. 아시아 선수촌과 공원을 할 때도 건축가나 여러 사람은 조각이나 이상한 형태를 하는데, 나는 ‘아니다, 아파트에 사람이 사는데 소위 종합운동장은 시끄럽고 올림픽대로도 있으니 무조건 3m 높이의 산을 만들고 소나무 숲을 만들겠다’하니 시장부터 놀라는 거죠. 올림픽공원 할 때는 큰 나무를 다 배수도 안 되는 저지대에 갖다 놓아서 몽촌토성 주변 나무들은 3년 차에 다 죽었어요. 저지대라 뿌리가 물에 닿는 거예요. 안된다고 해도 소용이 없어요. 우리나라 사람들 공사 기간만 생각하고 나무는 소중하게 생각 안 해요. 그런 과정에서 무엇이 우리나라 경관과 어울리고, 실현 가능한지를 궁리한 거죠. 그 과정에서 공무원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중요해요. 설득의 기술이 필요하죠. 도면을 아무리 잘 만들어가도 소용없고, 무언가 하나 탁 던져주는 게 있어야 하는데, 내가 했던 말들이 비교적 잘 먹혔던 거 같아요. 지금 말로는 콘셉트라고 할 수 있지만, 나는 자연 한 토막, 이미지 하나를 왜 살려야 하느냐를 이야기 한 거죠. 요즘 사람에게는 안 먹힐 수 있겠죠. 외국 스타일이 아니니까.   선생님은 말 그대로 디자이너시네요.  지금에 와서 이야기하니 쉽지, 실제 설득하려면 얼마나 힘들겠어요. 성심성의껏 열심히, 학술적으로도 파고들어 가려는 노력이 은연중에 비쳤겠죠. 건축가나 사무실에 파트너로 일하던 사람들도 도와줬고요. 그러다가 공공의 일을 선유도 공원, 그리고 여의도 샛강까지 하고 서초 예술의전당 등 이것저것 다 했어요. 또 전국 수목원들은 국립식물원부터 시작해 완도수목원까지 얼추 하게 됐죠.   정원, 공원, 광장이라는 단어를 쓰지만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것 같지는 않아요. 선생님이 생각하는 광장, 공원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옛날에 광장이라고 하지 않고 넓은 마당이 있었죠. 그 마당이 더 확대되면 광장이잖아요. 그런데 지금도 광장 개념이 어설퍼요. 우리는 광장 문화가 없으니까요. 작은 도시나 큰 도시나 제대로 된 광장이 없고 그냥 대공원, 보통 공원, 소공원 혹은 정원적인 공간이 있죠. 문제는 공원마다 성격이 있어야 하고, 위치에 따라서 달라야 하고, 주변에 있는 건축과 도시 환경에 따라서 달라야 하는데 모든 공원, 정원이 한결같은 거예요.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릴 생각을 눈곱만큼도 안 한 해요. 나중에 가보면 똑같은 방식으로 풀어버려요. 지역 주민이 요구하니까 어린이 놀이 시설, 운동 시설, 하다못해 좋은 자연을 보존해야 할 자리에 배드민턴장 만들고, 뚱딴지같은 일을 많이 해요. 우리나라는 공원이나 정원이나, 좋은 경관 속에서 명상하거나 혼자 자유롭게 거니는 데 익숙하지 않아요. 공원은 그냥 공짜로 운동하는 곳으로만 생각하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어요. 서울은 산책할 곳이 많아요. 역사적인 코스 혹은 선교사 시절의 코스 혹은 사라진 공간들 등등 주제를 정해서 개발하고 스토리텔링 해서 다닐 곳이 너무 많아요. 커피숍이나 만들고 세련된 사람이 왔다 갔다 하면 되는 거로만 생각하면 문제예요. 서촌의 역사, 북촌의 역사 얼마나 이야깃거리 많아요. 그 옛날 북촌할 때 난리를 치면서 유지했던 게 지금은 다 없어져 버렸어요. 북촌이 북촌답지 않아서 어떤 때는 좀 화가 나죠.   조경이란 단어에 대한 협소한 인식과도 맞물려 있는 것 같아요. 선생님은 계속 경관을 얘기하고 도시의 풍경을 얘기하는데, 대부분 조경은 마당 꾸미는 정도로 생각하잖아요.  먼저 서울의 경관을 자세히 보고 '남산은 왜 아름다운가?', '남산은 어떤 특징을 가졌는가?', '인왕산은 왜 아름답고 겸재가 인왕제색도를 그렸을 때 뭘 그렸느냐'를 봐야죠. 인왕산은 지금도 어디서나 보이고 애국가에 나오는 남산의 바위산도 그냥 보이는데 그 아름다움을 아름답게 느낄 수 있게끔 설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지금 없는 거예요. 계속 사람들은 "거기다 꽃나무 갖다 심으면 된다. 무궁화 심으면 된다."라고 하는 식인데 나무는 더 안 심어도 돼요. 그냥 풀이면 어때. 원래 있던 나무를 잘 가꾸면 되는 건데요. 역사적인 유래를 일일이 써 붙이기 어려우면 좋은 가이드들을 훈련해서 가이드를 따라 함께 다니게 한다든지 하면 좋겠죠. 잘 배우신 퇴직한 분들을 데리고 얼마든지 이야기할 수 있잖아요. 우리나라의 역사라든지. 일제 하의 항일 정신이라든지, 6.25 후에 얼마나 참담했는지, 그리고 그걸 어떻게 고쳤는지, 그 과정을 직접 코스로 돌아볼 수 있잖아요. ‘겸재 정선의 그림을 따라서, 한강을 따라 그 아름다움을 한번 봅시다’해서 한강 상류까지 따라가 볼 수도 있고요. 어떤 주제를 가지고 경관에 초점을 두든, 역사적인 사실에 초점을 두든 만들 수 있어요. 공직자들이 업적을 남기려고 있는 나무 없애고 다시 심는 거보다도 오히려 지금 어떻게 해설하고 어떻게 보이게 하느냐를 생각해야 해요.   지금 후배들에게 설득의 기술에 관해 이야기해 주신다면요.  최선을 다하라고 이야기해주고 싶어요. 도면만 잘 그리는 게 아니라,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 자기 스스로 공부하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내 마음에 들기보다 의뢰인의 요구를 보고, 장소에 맞는 좋은 정원이나, 좋은 공원, 좋은 어떤 도시 설계를 하기 위해서 외국 작품만 들여다보지 말고요. 공부는 해도 끝이 없어요.   최근에 성수 디올 프로젝트나 북촌 설화수의 집도 그렇고 선생님이 만드신 공간이 젊은 사람들에게도 사랑받고 있잖아요. 디올이라든가 설화수의 집, 도산공원 앞 사우스케이프의 작은 정원도 대성공했죠. 프랑스 크리스챤 디올의 정원 풍경에 한국 풍경을 살짝 가미했어요. 외국 것과 우리 것이 잘 융합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설화수의 집은 제품에 쓰이는 원료만 가지고 이렇게 예쁘게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죠.   선생님이 만드는 한국적인 풍경들이 젊은이들의 감성까지 건드리는 것 같아요. 선생님도 그렇게 느끼시나요?  나는 한국 사람이고 은연중에 한국적인 것에 대한 안목이 있을 거잖아요. 지금 내 집 정원에 외래종은 10%도 안 돼요. 우리나라 풀과 나무로도 이만큼 예뻐지는데 굳이 외국 것을 할 필요는 없어요. 내 것을 알고 난 후에 외래종을 다루어야 하는데, 너무 천편일률적인 꽃을 심으면 빨리 싫증 날 거라고요. 삼국시대 때부터 우리 정원이 그래 왔어요. 예를 들어, 귀족들이 돌아가면서 자기 집 정원에서 잔치한 이야기라든지. 나무 심고 꽃 심고 가꾸던 이야기라든지요. 그때 꽃이라는 게 고작해야 작약이나 난이었겠지. 외래종이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우리나라 종을 먼저 쓰고 이해하면서 조화롭게 함께 써야 하는데, 지금은 극과 극으로 가잖아요.    경춘선 숲길을 가장 애정하는 프로젝트로 꼽으셨는데요. 어떤 장소로 바뀌길 원하셨는지요.  경춘선 전에 광주에서 철도를 없애고 공원화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해서 거기도 꽃 심는 대신 그냥 풀만 두고 걷게 하자 했는데, 지금은 다 바뀌었을 거예요. 그때부터 '철도가 앞으로 이렇게 못 쓰게 되는 곳이 많을 거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죠. 마침 경춘선 프로젝트가 나왔어요. 내가 맡은 게 시골 쪽인데, 그동안 기차가 지나다니면서 그곳 아파트 주민들이 얼마나 고생스러웠겠어요. 그래서 이곳은 최대한 아파트 주민들이 쓸 수 있는 공간으로 하자고 생각했어요. 아파트와 격리하지 말고, 있는 나무만 약간 놔두고 아파트 쪽에 담도 거의 안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그다음 철도가 있던 곳을 사람들이 쓰게 하고 밭이나 꽃이나 과일나무를 심어서 화사한 계절미를 느끼게 하고 싶었죠. 경춘선 역 쪽은 그 옛날 군대 갔던 사람들의 추억도 있으니 문화시설로 하되, 너무 요란하지 않게 하자 했는데 뜻대로 안 되더라고요. 다만 기를 쓰고 고집한 게 이곳은 아파트 주민이 주인이지, 서울에서 커피 사 마시러 오는 사람이 주인은 아니라고 했어요. 커피숍은 제발 그만하자고요. 나도 커피를 좋아하지만, 너무 커피숍만 있어요. 그 근처에 사는 어린이 중에 늘 아침저녁으로 그 둑길을, 그 녹지 속을 거닐다가, 제2의 하이데거나 셰익스피어가 나올 수도 있잖아요. 그분들도 늘 산책하다가 영감을 얻듯 말이죠.   말씀하신 것처럼 머물거나 쉴 수 있는 공공장소가 없어서 커피숍들만 늘어가는 것 같아요.  꼭 커피숍이 있어야 하나 싶죠. 예를 들어 주말장이 열린다든가, 외국처럼 일주일에 한 번씩 자기 집 텃밭에서 키운 것을 파는 행사를 한다든가, 그런 행사가 지역 주민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면 자연히 그 중심으로 달라지겠죠. 그래서 공원 자체가 쉴 공간을 제공해야 하는데, 쉬는 방식이 꼭 커피여야 하느냐, 꼭 운동만 해야 되느냐는 거죠. 다른 생각을 해볼 수 있잖아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외국의 많은 도시 공원 혹은 도시 광장의 가이드를 어떻게 하는지, 지역 사회 문화를 어떻게 가이드하는지 하나씩 배워야 해요. 우리나라 인구가 고령화되다 보니, 지적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봉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 좋죠. 산책하는 도시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울은 산책할 데가 지천이죠. 강을 따라 오가면 대단히 좋은데, 강에 지금 아무것도 없어요. 나무만 심어 놓고 잔디밭, 놀이 시설, 텐트 치는 곳만 있죠. 아니면 운동하는 자리나 주차장뿐이고요. 결국, 한강을 따라 한강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사실을 어떻게 꾸려 놓느냐가 굉장히 중요해요. 반 고흐는 늘 밖에 나가 산책하면서 동네를 그렸잖아요. 그곳에서는 그림 그린 자리에 고흐 그림 사본을 놓아둬요. 너무 좋더라고요. 그러면 알아서 산책하는 거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없어요. 기념관 짓는다, 뭐다 난리 피우지 않아요. 우리나라 같으면 "여기는 옛날에 어떤 선비가 시를 짓던 정자가 있던 터입니다. 여기는 누가 정자를 넣고 그림을 그리고 쉬었던 자리입니다." 그런 이야기를 간단하게 안내만 해두면 지나가면서 배를 타고 가다 가도 "그렇구나!" 알게 되죠. 그걸 또 요란하게 만들까 봐 말을 못 하겠어요.   선생님이 하시는 일에 대해서 스스로 정의를 내린다면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  내가 할 수 있고 또 내게서 배운 후배들이 일할 때 바라는 건, 아무리 세상이 달나라를 가고 과학과 경제가 발달하더라도, 여기는 한국이고 우리나라의 금수강산이라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하는 거죠. 우리나라는 경치가 좋은 나라고, 국토의 80%가 산이고, 동해, 서해, 남해가 전혀 다른 형태의 바다가 있는 근본적으로 아름다운 나라였다고요. 끊임없는 전란과 개발 드라이브에 많이 시달렸지만 그래도 우리의 원풍경은 이런 아름다움과 멋진 것을 담고 있었으니까 더는 그걸 잃지 않고 지속할 수 있게끔 하자는 거죠. “어떤 나무를 심어라, 꽃을 심어라, 이게 조경이다."하고 예쁜 꽃밭을 만들어 주는 것보다 어떻게 하면 슬기로운 방안으로 우리 경관을 잘 보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갈까. 우리 땅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보존해야 할 거 보존하고 가꾸어가야 한다는 거죠. 저는 그걸 연구하는 사람이고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니까요   인터뷰 임진영 사진 이강석
OPENHOUSE [시간제 예약] 고석공간, 김수근 10월 29일 3:00PM
SPECIAL 경춘선 숲길, 정영선(조경설계 서안) 10월 29일 2:0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