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교동 아미티스 빌딩

임형남, 노은주

2017년 10월 21일 2:00PM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5-6

주택가이자 인디문화의 진원지로 작동했던 홍대앞은 어느 순간 몰려드는 인파와 상업시설이 범람하면서 실제 거주하는 인구는 줄어들고 있다. 상업화로 몸살을 앓는 이 지역의 현상을 ‘사막화’로 비유한 가온건축의 건축가 임형남, 노은주는 사막 위에 조성된 녹색 정원처럼 도심 안에 나무와 풀이 가득한 정원을 만들기로 한다.

바빌론 왕국의 네부카드네자르2세가 조성했다는 공중정원을 모티브로 한 건물은 6층 규모의 콘크리트 건물이다. 밀집된 지역의 특성상 주변 건물과 붙어있어 건물 전면에는 가벽을 두어 적당히 시선을 걸러낼 수 있도록 했고, 카리프트 상부와 사선제한으로 만들어진 부분에 테라스와 옥상 정원을 설치하고 1층과 지하의 선큰 가든 등 각층에 정원을 만들어 건물은 도심의 ‘공중정원’을 품고 있다.

복잡한 주변 골목과 틈을 이용해 모든 층이 도로에서 직접 진입할 수 있도록 했고, 도로와 연결되는 진입로를 최대한 확보해 여유 공간을 만들었다. 주변의 시선에서 보호하기 위해서 설치한 가벽은 테라스 역할도 하면서 내부에서 바깥을 바라볼 수 있는 창이 되기도 한다. 


OHS

 

‘홍대앞’이라는 장소는 무척 특별한 곳이다. 예전의 예술적이며 고적한 분위기의 대학 주변 시설과 주택가가 가지고 있는 분위기가 어느 순간 떠들썩하고 복잡한 곳으로 변해버렸다. 지하철역을 빠져나갈 수 없을 정도로 인파가 그득하고 홍대앞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모래알 같은 사람들은 문화를 표방하지만 홍대앞은 점점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도시적인 해법이 존재하겠지만 가장 일반적이며 쉬운 방법인 나무와 풀을 심는 일부터 시작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예전에 사막에 만들어놓은 공중정원처럼 도심 안에 나무와 풀이 가득한 정원을 하나 만드는 것이 계획의 시작이다.

기원전 600여년 쯤 지금의 이라크 어디쯤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바빌론 왕국에 네부카드네자르 2세라는 왕이 있었다. 그는 메디아 왕국의 공주 아미티스와 결혼했는데, 아내를 무척 사랑했는지 산림지대에서 사막으로 시집 와 향수병에 걸린 그녀를 위해 정원을 만들었다. 그런데 그 정원은 땅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계단식 발코니 같은 구조물에 흙을 덮은 이른바 ‘공중정원(hanging garden)’으로, 그 위에서 사람들이 걸어 다녀도 될 만큼 튼튼해서 보통 지면과 전혀 다를 바가 없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정원의 식물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유프라테스 강에서 수도관을 통해 물을 끌어왔다고 하니 아마도 당시의 첨단 기술은 모두 동원되지 않았을까. 비록 실제 유적이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사막 한가운데 만들어진 땅이 아니라 하늘에 걸쳐진 정원을 모티브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사막화 되고 있는 도심 한복판에 생기를 불어넣는 건물을 만들고자 했다.

이 건물은 용도가 특정되지 않는 6층의 콘크리트 건물이다. 바짝 붙어있는 건물들과 시선을 적당히 피할 수 있도록 전면에 가벽을 설치하였고 카리프트의 상부와 사선 제한으로 셋백되는 부분을 이용하여 각 층에 ‘공중정원’ 개념의 테라스와 옥상정원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각 층으로 도로에서 바로 접근하는 출입구를 설치하여 진입 시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하였다. 1층 부분은 틈을 이용하여 4개의 진입로를 만들고, 그 주변에 자연스러운 조경공간을 조성했다. 사용자들은 각각의 진입로를 통해 건물로 들어가거나, 중정을 향하거나, 2층으로 오르거나 뒷면의 정원으로 바로 들어가게 된다. 마치 산으로 오르는 것처럼 올라가다 돌아보면, 자신이 왔던 길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선을 의도한 것이다.

건물의 뒷부분에는 뒷집과의 틈을 벌려 약간의 여유공간을 만들고 우리에게 친숙한 마사토를 깔아, 마치 예전에 다니던 초등학교의 뒷마당 같은 한적하고 명상적인 공간을 만들었다.
지하로 내려가는 선큰 가든도 키가 무척 크고 가지가 넓게 펼쳐지는 단풍나무를 심어 넓고 안온한 지하의 마당으로 조성했다. 잘 다듬고 가꾸었다기 보다는 자연스레 조성된 ‘뜰’의 개념으로 의도된 조경은 노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건물의 질감과 사뭇 대비가 되면서도 각이 진 건물을 부드럽고 친숙한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건물의 전면에 배치된 가벽은 각 층에서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전면 테라스 역할을 하며 주변의 시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지면적 : 430.3㎡ (130.2평)
건축면적 : 223.22㎡ (67.5평)
연 면 적 : 1,136.8㎡ (343.9평)
건 폐 율 : 51.88%
용 적 율 : 194.9%
규    모 : 지하 1층, 지상 6층


가온건축  사진 김용관 


가온건축
http://www.studio-gaon.com


임형남, 노은주
가온건축(studio GAON) 공동 대표인 임형남(Lim Hyoungnam), 노은주(Roh Eunjoo)는 땅과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둘 사이를 중재해 건축으로 빚어내는 것이 건축가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1998년부터 함께 가온건축을 운영하고 있다. ‘가온’이란 순우리말(순한국어)로 가운데라는 뜻과, ‘집의 평온함(家穩)’이라는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다. 가장 편안하고, 인간답고, 자연과 공존하는 집을 만들고자 한다.
금산주택, 루치아의 뜰, 신진말 빌딩, 존경과 행복의 집, 언포게터블, 미장아빔 등을 설계했다. 적십자 시리어스 리퀘스트, 유니세프 관련 청소년 시설, 북촌길‧계동길 탐방로 등 도시․사회 관련 설계를 진행했다.
조선일보, 세계일보 등에 건축 관련 칼럼을 연재하고 있고, 『그들은 그 집에서 무슨 꿈을 꾸었을까』, 『사람을 살리는 집』, 『나무처럼 자라는집』, 『작은 집, 큰 생각』, 『이야기로 집을 짓다』,『서울풍경화첩』 등 10권의 저서를 냈다.
 

Map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5-6
건축가 임형남, 노은주
건축주 박은혜, 박지환
일시 2017년 10월 21일 2:00PM
위치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5-6
집합 장소 서교동 아미티스 빌딩 건물 앞
인원 25
TOP LIST
Special 수곡리 ㅁ자집, 조병수 2017년 10월 21일 8:30AM
Special 땅집 : 윤동주의 하늘과 땅과 별을 기리는 집, 조병수 * '땅집' 으로의 참가신청은 아래 링크에 안내된 'ㅁ자집' 의 포스팅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가신청 링크 바로가기 땅 집은 하늘 집이다. 윤동주의 하늘과 땅과 별을 기리는 집이다. 나는 건축가이기 전에 한 사람으로서, 또한 한 생명체로서 이곳을 만들고 가만히 들여다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싶었다. 한 평짜리 방, 서재, 욕실, 부엌에서 그리고 하늘, 땅, 흙 마당에서 달을 보고 싶었다. 마치 절박했던 시대에 그의 시가 항상 미래를 향한 희망이었던 것처럼, 그리고 그것을 자기 자신에 대한 절제와 성찰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것처럼, 이 땅 집이 이 시대를 사는 ‘우리’를 돌아볼 수 있는 집이 되었으면 했다. 땅 속에 박힌 14×17m 콘크리트 상자에는 6평의 작은 집과 마당이 있다. ‘작은 집’은 마당을 향하고, 마당은 하늘을 향해 열려 있어 그 속으로 하늘과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했다. 한 평짜리 방은 한 칸짜리(6×6자) 방 크기에서 유래되었다. 땅 집은 한 평짜리 방 6칸과 작은 마당이 전부다. 성인 남자가 두 다리를 뻗고 누울 수 있을 정도의 빠듯한 방과 서재, 부엌, 화장실이 있다. 건물 내부에 따로 복도 없이 외부로 나가게 되고, 2개의 방은 문을 열고 터서 쓸 수 있는 전통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다. 집으로 들어가는 문, 마당을 통해 실내로 들어가는 문, 서재에서 뒷길로 통하는 문 모두 허리를 깊게 숙이고 들어가야 하는 작은 문이다. 글 조병수건축연구소    사진 김용관   스케치 조병수  조병수건축연구소 http://www.bchoarchitects.com/bcho.html 조병수 1994년에 조병수건축연구소를 개소한 이후 ‘경험과 인식’, ‘존재하는 것, 존재했던 것’, ‘ㅡ자 집과 ㄱ자 집’, ‘현대적 버나큘라’, ‘유기성과 추상성’ 등을 주제로 건축 활동을 이어왔다. 하버드대학교, 콜럼비아대학교, 독일 카이저슬라우테른 대학교와 연세대학교, 몬태나대학교, 하와이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설계와 이론을 가르친 바 있다. 대표작으로 파주 어유지 동산, 수곡리 ㅁ자 집, 땅집 등이 있다. 한국건축가협회상, 미국건축가협회상, AR House awards (Highly commended) 등을 수상하였다.  
Special 꺾인 지붕 집, 조병수 * '꺾인 지붕 집' 으로의 참가신청은 아래 링크에 안내된 'ㅁ자집' 의 포스팅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가신청 링크 바로가기 사진 Sergio Pirrone 스케치 조병수 조병수건축연구소 http://www.bchoarchitects.com/bcho.html 조병수 1994년에 조병수건축연구소를 개소한 이후 ‘경험과 인식’, ‘존재하는 것, 존재했던 것’, ‘ㅡ자 집과 ㄱ자 집’, ‘현대적 버나큘라’, ‘유기성과 추상성’ 등을 주제로 건축 활동을 이어왔다. 하버드대학교, 콜럼비아대학교, 독일 카이저슬라우테른 대학교와 연세대학교, 몬태나대학교, 하와이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설계와 이론을 가르친 바 있다. 대표작으로 파주 어유지 동산, 수곡리 ㅁ자 집, 땅집 등이 있다. 한국건축가협회상, 미국건축가협회상, AR House awards (Highly commended) 등을 수상하였다.  
Special community house, 조병수 * 'community house' 로의 참가신청은 아래 링크에 안내된 'ㅁ자집' 의 포스팅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가신청 링크 바로가기 사진 황우섭  스케치 조병수  조병수건축연구소 http://www.bchoarchitects.com/bcho.html 조병수 1994년에 조병수건축연구소를 개소한 이후 ‘경험과 인식’, ‘존재하는 것, 존재했던 것’, ‘ㅡ자 집과 ㄱ자 집’, ‘현대적 버나큘라’, ‘유기성과 추상성’ 등을 주제로 건축 활동을 이어왔다. 하버드대학교, 콜럼비아대학교, 독일 카이저슬라우테른 대학교와 연세대학교, 몬태나대학교, 하와이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설계와 이론을 가르친 바 있다. 대표작으로 파주 어유지 동산, 수곡리 ㅁ자 집, 땅집 등이 있다. 한국건축가협회상, 미국건축가협회상, AR House awards (Highly commended) 등을 수상하였다.
Special 현대카드 영등포사옥, 최욱 2017년 10월 21일 1:30PM
OpenHouse 서교동 아미티스 빌딩, 임형남, 노은주 2017년 10월 21일 2:00PM
Special 현대카드 본사 3관, 최욱 2017년 10월 21일 3:00PM
OpenHouse 이상범 가옥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
Special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 최욱 2017년 10월 23일 1:3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