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이정훈(조호건축사사무소)
2025년 10월 28일 7:00AM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2동 85-11번지
참가비 10,000원
M1
M2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는 대지가 지닌 한계 조건을 재해석하여 형성된 도시의 새로운 여백공간이다. 이는 물리적으로 단순히 비워낸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 사이에 존재하는 잠재적 가능성의 장을 의미한다. 플랫폼 엘에서 링크야드라 불리는 중앙 보이드 공간은 기능적으로 공간 사이를 매개하는 전이공간 또는 쉼의 공간으로 한국의 전통적인 마당과 닮아 있다. 이 공간은 용도에 따라 둘로 나뉜 건물을 연계하는 중요한 지점이며 비워진 공간 그 자체로도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 또한 전시실과 지하 플랫폼 라이브 역시 다양한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이다. 용적률에 따른 면적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간을 확보하고자 지하를 활용했다. 8m 층고의 플랫폼 라이브는 각 프로그램에 따라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음향, 조명 및 수납식 의자 등 인프라 시설을 갖추고 있다. 그러므로 전시실의 일부분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독립적인 프로그램을 여는 것도 가능하다.

외피의 상징적 기하무늬는 본 프로젝트의 모태가 된 루이까또즈(루이14세)가 정립한 바로크 기하학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한 것이다. 이러한 패턴은 루이까또즈의 과거와 현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미래적 가치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상징화 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외부의 패턴이 직조적 프레임들의 역동적인 조합이라면 내부 중정의 파사드는 기하학적 균질감과 질서를 대변한다. 중정의 타공 패널에는 루이 14세가 베르사이유 궁전을 건축하던 당시에 궁정화가가 그렸던 17세기 베르사이유 하늘이 맵핑되있다. 300여년 전 루이 14세가 봤던 베르사이유의 하늘을 서울의 하늘속에 투사시킴으로써 공간과 시간의 통시적 감성을 루이까또즈의 의미 속에서 해석하고자 하였다.

 조호건축  사진 남궁선

 

 

조호건축사사무소 
johoarchitecture.com

S1
S4
S6

0.[리사이징]조호건축 이정훈 프로필사진

이정훈
프랑스 건축사이자 한국 건축사이다. 성균관대학교에서 건축과 철학을 공부하고 국비 장학생으로 도불, 프랑스 낭시(Nancy) 건축학교 및 파리 라빌레트(Paris Lavillette) 건축대학에서 건축재료 석사 및 프랑스 건축사를 최우수로 취득하였다. 파리 반 시게루(Shigeru Ban) 사무소, 런던 자하 하디드(Zaha Hadid) 오피스를 거쳐 2009년 서울에 조호건축사사무소를 개설하였다. 


2010년 젊은건축가상, 2013 미국 차세대 세계건축을 이끌 10인의 건축가상(‘Architectural Record’ Design Vanguard), 2014 독일 프리츠 회거 건축상, 서울시건축상, 2015년 이탈리아 더 플랜 어워드(The plan award), 영국 월 페이퍼 아키텍트 디렉토리(Wallpaper Architect Directory), 독일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를 수상하였다. 이후 한국리모델링 건축대전 우수상, 한국건축가협회상 및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을 받았으며 독일 디자인어워드(German Design Award)와 미국 시카고 아테나움 건축상, 김종성 건축상을 받았다. 충청남도 수석 공공건축가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건축설계학회 부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설해원 클럽하우스, EL 16.52 카페, 플랫폼 엘 아트센터, 나인브릿지 파고라, 과천 선유재, 울산 KTX 주차복합시설, 곡선이 있는 집, 헤르마 주차장 등이 있다.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2동 85-11번지
건축가
이정훈(조호건축사사무소)
건축주
㈜태진인터내셔날(전용준)
일시
2025년 10월 28일 7:00AM
집합 장소
건물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