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백자박물관 도자역사문화실
이진오
WEB 김재경 2
사진_deokho_inhwa
WEB 김재경 13
사진_deokho_inhwa
WEB 김재경 8
사진_deokho_inhwa
<양구백자박물관 도자역사문화실>은 15년여의 시간 동안 양구백자박물관의 작동을 지켜보면서 공을 들인 연작의 일환이다.
조선백자의 시원지(始原地)이자 원료의 산출지인 양구의 도자 역사를 정립하고 발굴 조사 및 기증유물을 전시하기 위한 <양구백자박물관 전시장 및 체험동> (2005년 착착스튜디오 김대균과 공동설계), 입주작가 작업실 및 레지던시, <양구백자연구소> (2012년 사이플러스 박인영과 공동설계)에 이은 2020년 준공작이다.
현대백자와 기획전시실, 영상전시실, 개방형 수장고의 쓰임을 추가하면서 병렬이 아닌 순환하는 고리로서 일련의 작업을 완결하였다. 상황과 쓰임에 대응하여 변주를 해왔지만, 대지에 대해 겸손한 앉음새와 흙의 물성에 주목하면서 보편 기술로 지으려는 의도는 지속하였다.
이진오  사진 deokho_inhwa
 
설계팀 (유)건축사사무소 더사이_이진오, 박지용, 황미정
협력설계 은구조, ㈜성지이엔씨, 미도적산
위치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 평화로 5182
주요용도 문화 및 집회 시설(전시장)
건축면적 1,660㎡
연면적 1,918㎡
규모 지상 2층, 지하 1층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경량철골조
시공 ㈜삼원
설계기간 2018.1~2018.6
시공기간 2018.12~2020.7
/
/

WEB 건축가사진 이진오
사진_신은경
WEB 설계팀사진 이진오,박지용,황미정
이진오
유한책임회사 건축사사무소 더사이 대표로 1970년 서울에서 태어나 벽돌공장 옆의 네 세대가 함께 사는 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지금은 공동체주택 <어쩌다집@연남>에서 살고 있다. 홍익대학교와 위가건축에서는 건축의 가치와 기본기를, D.P.J & Partners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는 건축가의 열정과 사고방식을 배웠다.
건국대학교, 홍익대학교, 연세대학교 겸임교수이자 ㈜건축사사무소SAAI의 공동대표로서 <양구백자박물관 연작>, <이천 SKMS연구소>, <봉천동 음악가의 집>, <파주 악당이반 스튜디오>, <어쩌다 가게@서교> 등 개별공간의 집합과 관계성에 관심을 두고 작업해왔다.
지금은 새건축사협의회 부회장, 서울시건축정책위원, 초현실부동산 운영자로서 <증산공공주택복합시설>, <한국YWCA리노베이션>, <경부선상동역증축>, <통영내지항어촌 뉴딜사업>, <양주어린이문화센터>을 설계하며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작업한다.
유한책임회사 건축사사무소 더사이는 작업 과정에서의 열린 태도를 통해 보편성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 집단이다. www.thesaai.com
건축가
이진오
설계 담당
(유)건축사사무소 더사이_이진오, 박지용, 황미정
건축주
양구군청
위치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 평화로 5182